방법 고안 측면
연구 제언을 모으기 위한 방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어보임.
제언에서 일정 키워드만 추출하여 새로운 그래프뷰 노드로 뭉칠 수 있도록 할 방법을 찾을 필요성이 있어보임.
논문제목을 통해 해시태그의 메타데이터 생성이 필요해보임.
해시태그도 다시 모아서 필터링 및 일괄 값 변경 가능하면 좋겠다.(공업교육->일괄로 직업교육으로 변경, 직무00,직무00-> 직무/직무00 등 하위로 일괄변경)
제목에 ‘박사학위논문’으로 되어있는 것들은 일괄적으로 색깔 변경->태그에 모두 박사를 넣어야 하나 고민.. 더 좋은 방법 있나요?
그래프 뷰 측면
링크 인력 최대로, 그래피 중력을 최소로 하면 폴더 분류별로 다시 나누어 볼 수 있음.
그래프뷰에서 그룹색깔 설정할 때 하위폴더 지정후 상위폴더 지정을 해야 색상 구분이 가능함. 상위 폴더 먼저 지정하고 하위폴더를 지정하면 상위폴더의 색상으로 모두 바뀜.
그래프 뷰에서 빈도수가 높은 태그를 안쪽으로 빈도수가 낮은 태그를 외곽으로 정렬 or 빈도수가 높은(일정이상의 빈도수를 가진 태그만)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봐야한다.
옵시디언 장점
엑셀로 하면 자료가 많아 졌을 때 중복입력할 수도 있는데, 옵시디언은 걸러줘서 좋음.
아직은 태그연관성 위주로 정리하다보니 직접적인 논문과 논문의 링크는 없는 상태라서 조금 더 다른사람들의 사용 사례를 지켜봐야할 필요성이 있음.
기존 논문 옮겨 적은 그래프 뷰(태그 비활성화)
태그활성화 뷰(분야별로 밀집하기 시작하였음)
빈도 수 낮은 태그의 소거 필요성을 느낌.
기존에 엑셀로 정리한 논문들을 한글의 메일머지를 활용해서 빠르게 복붙해서 데이터 이전하기.
https://blog.naver.com/hj6149/223170889992
엑셀의 목차를 모두 따서 한글에 메일머지를 삽입한다.
메일머지 양식을 만들면서 헤딩이나 본인만의 넘버링 방식 양식을 활용한다.
만든 후 실행
결과물 생성
해시태그 추가 및 수정 후 옵시디언에 복사 붙여넣기
연관성 만들기 작업 시행
빠르게 자료 옮기기 성공
원래 옵시디언을 사용하게된 동기는 두 변인간의 시사점을 찾기 위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gpt를 연동한 api를 사용하는 방법을 빨리 터득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시사점 도출을 위해 또 어떤식으로 끌어와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시야를 넓혀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프 뷰에서 특정 폴더들만 별도로 볼 수 있게 설정 조작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커뮤 니티플러그인 설명도 다 한국어로도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