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저는 동화책을 써본 적도, 최근에 읽어 본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GPT를 이용하면 동화책을 쓸 수도 있고, 제가 쓴 글을 평가받을 수도 있습니다.
동화에서 유명한 플롯을 따오기
우선 동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플롯이 어떤 내용인지 모르기에, 이를 알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 “당신은 유명한 동화작가야. 동화에서 유명한 플롯 5가지를 추천해줘”
GPT의 답변입니다.
좌절과 극복: 주인공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그립니다. 이는 주로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모험과 탐험: 주인공이 모험을 떠나면서 신비로운 세계를 탐험하고, 중요한 교훈을 배우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플롯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변신과 성장: 주인공이 어떤 변화를 겪으며 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주로 인물의 성격적 발전을 중심으로 하며, 자아 발견과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선과 악의 대결: 선한 캐릭터와 악한 캐릭터 간의 대결을 그리는 플롯입니다. 이는 주로 선이 악을 이긴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도덕적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소원 이루기: 주인공이 어떤 소원이나 꿈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입니다. 이 플롯은 꿈을 향한 노력의 가치와 그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보여줍니다.
이 중 2번 플롯으로 이야기를 짜보려고 합니다. 내용은 키워드만 줘도 짜달라고 부탁하겠습니다.
| 내가 키워드를 주면 그걸로 이야기를 짜줘. 2번 플롯으로 가자. 사과와 개를 이용해서 이야기를 써줘
<결과물>
사과 나무 아래의 마법 개
옛날 옛적,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소년 준호는 숲 속의 오래된 사과 나무를 발견했습니다. 그 나무에는 빛나는 붉은 사과가 열려 있었고, 사과 나무 아래에는 작고 귀여운 개 한 마리가 누워 있었습니다. 개는 준호에게 다가와 사과를 한 입 베어 물자 사과가 황금빛으로 빛나기 시작했습니다.
준호는 깜짝 놀라 개에게 이름을 물었고, 개는 자신의 이름이 '마법개 루루'라고 말했습니다. 루루는 준호에게 자신이 마법의 힘을 가진 개라며, 준호를 신비한 모험으로 초대했습니다.
두 친구는 사과 나무 아래에서 시작하여, 숲 속을 탐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마법의 숲속에서 말하는 나무, 춤추는 강, 노래하는 새들을 만났습니다. 이 모든 경험들이 준호에게는 마법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러던 중, 그들은 숲속에 갇힌 요정을 발견했습니다. 요정은 악한 마녀에 의해 갇혀 있었고, 마녀를 물리치지 않으면 숲은 영원히 어둠에 갇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준호와 루루는 요정을 돕기로 결심하고, 마녀와의 대결을 준비했습니다.
마녀와의 대결에서, 루루의 마법과 준호의 용기가 빛났습니다. 준호는 마녀가 두려워하는 것이 사랑과 용기라는 것을 깨닫고, 순수한 마음으로 마녀에 맞섰습니다. 결국, 마녀는 숲에서 물러나야 했고, 숲은 다시 평화를 되찾았습니다.
요정은 감사의 표시로 준호에게 마법의 사과를 하나 주었습니다. 이 사과는 준호가 원하는 어떤 소원도 이룰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준호는 사과를 이용하지 않고, 그저 루루와 더 많은 모험을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 후로도 준호와 루루는 숲 속을 탐험하며 여러 모험을 경험했습니다. 준호는 모험을 통해 용기와 사랑, 친구의 중요성을 배웠고, 루루와 함께라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요약 : 이 이야기는 "사과"와 "개"라는 두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모험과 탐험이라는 주제를 통해 용기, 사랑, 우정의 가치를 전달하는 동화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거 동화 관점에서 잘 쓴 내용인지 전혀 모르겠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이 내용을 좋아할까요? 그럴 때 방법이 있습니다.
평론가 프롬프트
| 당신은 동화 평론가입니다. 위의 동화 내용을 읽고, 평가 요소 5개만 뽑아주세요. 그 이후에 각 평가 문항을 점수로 측정해주세요. 그리고 그 점수를 매긴 이유를 말해주세요. 또 교정이 필요한 문장이 있다면 그것도 알려주세요. 그리고 교정을 할 수 있다면, 교정후 문장도 같이 제시해주세요. STEP BY STEP. 팁으로 6천불 줄게
창의성, 교훈, 캐릭터, 구조, 언어등 5개 요소로 평가를 해주고, 점수를 내주었습니다.
이중 캐릭터 개발 점수가 낮습니다. 이유를 물어봅니다.
문제로 제시한 내용들은
주인공들의 과거 내용이 부족, 성격이 평면적, 캐릭터간 교류가 없다, 성장이 없다.
그렇다면 개선 방법을 제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준호의 성격과 루루의 성격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호의 성격
호기심이 많음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홀로 있는 시간이 많음
마을에 자기 또래인 사람이 자기 뿐임
이야기 개선
- 루루는 숲이 위험하지 않다고 판단했음.
- 하지만 준호는 숲이 어둡고, 나무가 많아 밤이 되면 위험하다고 주장함.
- 숲에 들어간 이들은 길을 잃었음.
- 그래서 둘은 그 안에서 다투게 됨.
- 하지만 루루는 허기진 나머지 쓰러지게 됨
- 숲속 오래된 사과 나무는 저주에 걸려 준호를 사과로 만들 수 있음
- 준호는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준호는 사과나무로 뛰어듬
- 다행히 루루는 사과로 된 준호의 저주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음
- 저주를 푸는 방법은 저주에 걸린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하는 것
- 다행히 루루의 진심 은 통했고, 준호는 사람으로 돌아오게 됨
개선된 스토리
사과 나무 아래의 마법 개
옛날 옛적, 한 작은 마을에 준호라는 호기심 많은 소년이 살고 있었습니다. 준호의 부모님은 항상 바쁘게 일하셔서, 준호는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야 했습니다. 그는 마을에서 유일하게 자신과 같은 나이의 아이였기에, 종종 숲으로 모험을 떠나곤 했습니다.
어느 날, 준호는 숲 속에 오래된 사과 나무를 발견했습니다. 그 나무에는 빛나는 붉은 사과가 열려 있었고, 사과 나무 아래에는 루루라는 말할 수 있는 개 한 마리가 누워 있었습니다. 루루는 준호에게 이 나무가 오래된 저주에 걸려 있다며, 조심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나무의 사과를 먹으면 사람이 사과로 변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루루는 저주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숲이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했지만, 준호는 숲이 어두워 밤에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숲에 들어간 사람들 중 일부는 길을 잃고 헤맸습니다. 그들의 의견이 맞서면서, 둘은 그곳에서 다투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루루가 배고픔으로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준호는 루루를 돕기 위해 사과 나무로 뛰어올라 사과를 따려고 했지만, 그 순간 사과를 만지자마자 준호는 사과로 변해버렸습니다.
루루는 절망감에 빠졌지만, 그녀는 포기하지 않고 저주를 푸는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저주를 푸는 방법은 저주에 걸린 사람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루루는 준호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며 진심으로 감사를 표 했고, 그녀의 진실된 마음이 통했습니다. 준호는 다시 사람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사건을 겪은 후, 준호와 루루는 서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준호는 혼자서는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으며, 때로는 친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루루는 준호의 조심성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앞으로도 함께 더 많은 모험을 하며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밑줄친 부분은 제가 추가를 요청한 내용
기울기가 표기된 내용은 제가 추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GPT가 글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바꾸어준다.
결론
플롯을 알면 이야기를 작성할지 몰라도, 틀에 맞게 작성이 가능
또한 이를 일정 기준에 맞춰 평가를 하면 어느 부분을 교정해야 할지 알려줌
하지만 교정 하는 과정은 사람이 할 수 있어야 함.
결국 아직은 사람이 글을 읽고 어떤 내용을 고쳐야 하고, 뾰족한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