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기최강비서] 브런치 글쓰기


저는 심리학을 기반으로 직장인들에게 리더십과 기획력 분야에 인사이트를 주어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기업교육강사 입니다.

그래서 주로 하는 일 중의 하나가 브런치에 글을 쓰는 것인데 일상의 스토리나, 이야기, 드라마 내용등을 심리학적으로 연결하여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습니다.

스토리나 이야기를 찾는 것도 어렵지만 이것과 연결되는 심리학 이론을 찾는 것도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글을 쓰고 싶어도 잘 안됩니다.

그래서 이를 CHAT GPT를 통해 작성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이번에 고른 주제는 몇년전 히트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과 심리학적 통찰입니다.

하나하나 답하는 것 보다는 제가 이미 작성한 적이 있는 글을 참조시키는 것이 좋을것 같았습니다.

앗 플러그인을 안해서 그냥 전체 글을 붙여넣기 했습니다. 제가 몇달전 브런치에 썼던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와 심리학 이론의 통찰 이라는 글 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작성함.

여기서 저는 심리학 실험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인 글이 완성되었습니다.

물론 이 글을 바로 게재할수 있을 것인가는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일단 칼던커의 커피실험은 제가 출처를 찾아봤는데 아직 발견을 못했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대체만족 이론으로 조정석과 전미도의 관계를 설명했다가는 수많은 슬기로운 의사생활 팬들에게 테러를 당할 위험이 큽니다

하지만 아주 좋은 초안을 작성했다는 것이 제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 브런치 글을 쓸때 이 방식을 활용하고 적절한 출처를 확인한 이론이 첨가 되면 좋은 글쓰기 전략이 생길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2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