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이엔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경영학을 전공하며 마케팅에 관심이 있어서 이를 중심으로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 정량적인 무언가를 분석해보고 싶다고 생각은 해왔지만, 아직 2학년이라 지식과 도구 둘 다 없었습니다. 그러다 구요한 님께서 언급하셨던 Superstore 데이터를 듣고 바로 다운 받고, 이후에 뚱땅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첫 인상은 너무 빽빽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길었습니다. 9995개의 행을 가진 엑셀을 살면서 처음 보게 됩니다.
이 파일로 어떤 마케팅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는지 생각해봤습니다.
생각해보니 제가 마케팅을 이론과 사례만 공부해봤지, 실제로 인사이트를 도출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역할 또한 GPT에게 맡기게 됩니다. 키워드와 지표를 도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마케터로서 어떻게 해야 매출과 순이익을 높일 수 있나 접근했습니다.
우선 당연히 돈부터 봤습니다. 어떤 제품이 잘 나가는지부터 확인해 줍니다.
제품 카테고리별 Sales(판매액)과 Profit(이익)을 시각화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유독 가구(Furniture) 카테고리가 이익이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처음 봤을 때, 전자 제품과 사무용품만 마케팅하면 되겠다 싶다가 약간은 이상함을 느껴서 질문을 합니다. ‘혹시 잘못 분석한 건가?’라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가구 카테고리의 상세 분석: 에서 ‘어떤 제품이 이익률이 낮은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라는 문장을 보고 제품별 이익률을 확인하기로 합니다.
가구 카테고리의 상세 분석, 진행
음의 이익률을 가져다주는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이라도 했던 걸까요…?
이런 제품이 있다는 걸 알게 된 후에 이익률을 기준으로 제품을 분석하기로 합니다. 파는데 손해를 보는 물건이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카테고리별 제품의 이익률을 알기 위해 제품 수를 물어봅니다.
약 500개의 종류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돈이 장땡인 마케터이기 때문에 수익률 마진이 50% 이상인 제품만 분류하여 시각화해서 달라고 합니다.
좀 이상하게 나왔습니다. 다시 방법을 찾습니다.
그래서 카테고리, 소분류, 제품명으로 나열해 달라고 다시 요청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53개나 있어서 ‘…등등’ 처리가 되었습니다.
차라리 표로 정리해 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바인더 제품(23개)을 많이 팔면 준수한 결과는 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수익률과 매출이 둘 다 높은 제품은 이미 효자 상품이므로 유지에 신경 쓰면 될 것으로 판단 했습니다. 역으로 수익률은 높지만, 매출이 낮은 제품을 찾기로 합니다. 매출을 늘리면 해당 제품 또한 효자 상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다시 …등등 처리가 되었습니다. 다시…다시…다른 방법을 찾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매 출이 낮다는 기준을 매출의 중앙값으로 정했기에 기준이 괜찮다 싶어서 해당 기준으로 시간대별 판매량을 그래프로 알아보기로 합니다.
아래 표에서 보이듯 시간대별은 맞았지만, 저는 월별이 아닌 24시간 시간대별 판매량을 알고 싶었습니다. 다시 알려주고 바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