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곽은철입니다.
이번주부터 C++로 nginx를 3인팀으로 구현하는 과제를 진행하게되어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첫주다보니 구체적인 구현방향성을 잡기위해 먼저 HTTP를 이해해야만 했고 이번주는 그중 HTTP 메시지 부분을 학습하고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mozilla재단의 docs를 보며 학습중이었는데 같이 학습하는 동료들의 이해와 추가학습을 위해 정리된 자료가 필요하다고 느꼇고 이를 ChatGPT로 제가 이해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정리시켜 나갔습니다.
또한 RFC 7230(HTTP/1.x를 설명한 공식문서)을 읽기위해 빙챗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mozilla재단의 docs를 읽었습니다.
- 평소라면 바로 ChatGPT에게 물어본 내용만 학습하겠지만 스터디의 방향성이 깊이있는 학습이고, 스터디에 참여한 다른 동료분들의 성향이 공격적으로 물어보고 오펜스와 디펜스를 반복하면서 모르는 내용을 찾아나가는 학습성향이라 정독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ChatGPT에게 마크다운으로 정리와 시각적인 자료(Tree구조)로 내용을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 마크다운 정리 : 여기서는 커스텀 인스트럭션을 사용했습니다. 기존에 읽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야하는 내용의 작업 순서를 정해서 간략하게 정리 시켰습니다.
- 커스텀 인스트럭션 참고 : https://www.gpters.org/c/beginners/chatgpt-gpt-5
- 프롬프트 전문 : https://chat.openai.com/share/2e1f6db5-7d90-4c56-9e7b-47dfa088e27c
- 예시 이미지 :
- 시각화 : 처음 시각화를 시도할때는 Advanced Data Analytics(구 코드인터프리터)로 이미지를 그리라고 했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서 Tree구조로 작업하라고 했습니다.
- https://chat.openai.com/share/1a67091b-43ee-46b0-92f3-757203e86664
- 예시 이미지 :
시각화 2 : 자료를 정리하다보니 BNF로 parsing 구문 분석 내용을 정리할 필요를 느꼇습니다.
스터디 후반부에는 직접 이 내용을 바탕으로 구현을 해야하기 때문에 구문분석 정리는 필수사항이었고 이부분에 대해 추가로 참고 자료를 요청 했습니다.
시도1 :
시도2
시도1과 시도2를 통해 RFC 7230문서를 읽어야할 필요를 느꼇고 시간이 없는 관계로 모든 내용을 읽기보다는 빙챗을 활용해 당장 궁금한 Syntax부분만 골라서 읽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영어를 잘못하기 때문에 번역과 정리를 많이 물어봤고 제가 필요한 내용이 몇번째 페이지에 있는지 위주로 물어보며 학습했습니다.
현제까지의 상태
https://plume-plume-a35.notion.site/webserv-http-msg-bd505c34a5d44f5eaef33d7d9d08e92e?pvs=4
정리된 내용만으로 학습하기에는 많이 부족하지만 잊을만할때 한번씩 꺼내서 기억을 되살리는 정도로는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4시간 (Mozilla 재단의 docs를 읽는 시간은 제외) 걸렸고 저녁 10시쯤부터 집중력이 다소 떨어진 상황에서 진행한 터라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하지만 당장 내일 써야할 자료를 만들어야 했고 짧은 시간에 얼마 남지않은 체력으로 최대의 결과물을 냈다고 생각합니다.
ChatGPT와같은 생성형 AI가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떨어뜨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직접 학습에 활용하는 입장에서 이부분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ChatGPT로 학습을 했을때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혹은 정말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확인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잘 정리된 레퍼런스를 보면서 학습하는것이 필요하고, 이것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GPT를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렸듯 스스로 모르는 것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함께 학습하는 동료를 찾으셔서 모르거나 혹은 확실히 알지 못하는 내용이 나올때까지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묻고 답하시 는 추천드립니다. 이 과정에서 진짜 내것이 되는 학습이 일어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