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기 마케팅방]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프레임 적용해보기+마인드맵


안녕하세요 :)

GPT로 나름의 효율을 찾아보기 위해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이번에는 GPT가 잘 알고 있을 다양한 분석/프레임 기법들을 적용해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해보았습니다.


< 브레인 스토밍이 필요할 때>

SCAMPER, 6hat 등

<ERRC, 디자인씽킹, 만다라트> 이현구님 추천 프레이밍 기법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때>

와튼스쿨의 MBA 출신임을 인지 시킨 후,

SWOT, 4P, 3C, PEST, 페르소나, 5 Force, 맥킨지의 7S,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가치사슬분석, 파괴적 혁신 적용 등


위 내용 외에도 혹 사용해보시고, 의미가 있었던 분석 프레임이 있다면 댓글로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사용해본 프레임은 2가지로 아이디어 발산을 위한 SCAMPER와 6hat 입니다.

🤨 상황 : 12월 매출 확대를 위한 단기 프로모션 아이디어가 필요함

🤨 방향성(로직) : 1) GPT에게 프레임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발산을 도움 받고,
2) 인상깊게 보았던 ‘컨테이저스’라는 책을 통해서 실행 아이디어를 얻는다


Start!


먼저, 마케팅 20년차 전문가를 소환해서 10개정도의 아이디어를 받아봅니다.


아이디어 중에 시즌 할인 프로모션이 와닿았습니다. 이걸로 조금 발전시켜 보고싶었어요.

SCAMPER기법을 활용해서 발전시켜보기로 했습니다.



결합, 수정, 제거, 재배열 등의 아이디어가 향후 활용해볼 수 있겠다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현실성(개발 요소를 최대한 배재하고, 빠르게 적용가능한 아이디어가 필요함)을 반영했을 때

수정 : 충전량/사용 횟수에 따른 할인율을 다르게 조절

제거 : 복잡한 가입 절차를 쉽게 참여하도록 함

2가지는 바로 적용해볼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 중에서 우선은 수정으로 6hat을 적용해봤습니다.


Blact Hat의 Risk는 확실히 검증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Blue Hat의 KPI 세팅에 대한 필요성도 공감이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Action 플랜을 수립해달라고 요청해보았습니다.



목표설정 부분과 향후 Tracking해야할 수치들에 대해서 가이드를 대략 감을 잡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보고서 작성을 위한 타이틀과 고객들에게 어떻게 소구하면 좋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어보기로 합니다.



보고서 타이틀은 나온것 같고, 고객을 위한 홍보 배너용 타이틀 아이디어가 좀 더 위트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1) 마음에 드는 워딩을 SCAMPER로 확장해보았고, 2) 위트를 좀 더 추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제 대략 프로모션에 대한 아이디어는 나온 것 같고, 이를 어떻게 확장할까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봅니다. 예전에 읽었던 책이긴 하지만(18년으로 기억함…), 꽤나 인상깊었어서 ‘컨테이저스’라는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번 확장해봅니다.



새롭게 창을 만들고, 이번 프로모션이 단기에 필요하다는 내용을 인지하지 못해서 그런지, 아이디어가 시기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감정, 공개성에 대한 아이디어는 상당히 재밌을 것 같아서, 노션(개인 아이디어 창고)로 옮겨두었습니다. 나중에 잘 한번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다시 단기로 해야한다는 내용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추가로, 한국이라는 특수성이 있다는 점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생각보다 좀 더 디테일한 내용들 (네이버 카페나, 보배드림 등)을 이야기해주었는데, 보배드림은 의외였어서 재밌다 생각했습니다. (내부적으로 네이버 카페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하는데 보배드림은 처음 들어봐서 한번 더 검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 depth를 더 들어가서, 실제 어떤 카페나 유튜버와 조인해야할지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했는데, 이 부분은 보안상 이슈?(네이버 카페의 경우 회원가입이 되지 않으면 컨텐츠 크롤링이 되지 않음?? 등의 이유라고 생각… )로 할루미네이션이 일어나고, 2차례 정도 정정해보라고 했지만, 못하는 것으로 확인해서 이건 직접 찾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한 2시간 정도로 빠르게 아래와 같은 보고 초안을 잡아서 공유드렸고, 해당 방향으로 진행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방향성에 대한 공유로 실행에 대한 액션 플랜은 물론 더 딥하게 봐야겠지만 단기간에 빠르게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예상되는 RISK등을 파악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GPT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은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끝으로, 다른 부록이지만 !!


GTP를 통해서 마인드맵을 한번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충전사업자가 제휴할만한 산업 분야를 추천받고, 우선순위 및 분야별로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받은 후 그것으로 마인드맵을 그려보았습니다.


요 내용을 가지고,

Coggle - Simple Collaborative Mind Maps

코글(무료라서 마음에 듭니다) 에서 그렸을 때

https://www.mindmeister.com/

마인드마이스터(무료로 3개까지 만들어지지만 PDF나 JPEG로 변환하려면 구독 필요) 에서 그렸을 때


편한건 마인드마이스터이나, 제 목적은 출력해서 자리에 붙여두고 하나씩 뿌셔보는 거라… 제대로 출력이 필요했고, 이 목적에는 코글이 좀 더 좋았습니다.


하여…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자리에 붙여두었습니다. 이 중에 전략적 제휴가 된 곳들도 있고, 아직 시도해보지 못한 곳들도 있어서 틈틈히 보면서 하나씩 뿌실 아이디어를 만들고 접근해봐야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
3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모집 중인 AI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