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저니 스타일레퍼런스로 통일된 분위기 만들기

소개

보통 인물, 특히 얼굴 일관성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데, 얼굴은 조금 바뀌더라도 영상의 톤&매너가 일치하면 이질감없이 영상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ImageToVideo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이미지의 톤을 통일감있게 만들기 위해서 미드저니의 스타일레퍼런스 기능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진행 방법

스타일레퍼런스를 적용하는 대표적인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스타일레퍼런스 번호를 입력하여서 사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내가 만든 이미지를 스타일레퍼런스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타일레퍼런스 번호 입력하기 방법>

https://www.stylesafari.xyz/

스타일레퍼런스를 한 곳에 모은 사이트 입니다. 여기에 접속하여서

Sheef 프로젝트 색상 팔레트

원하는 키워드를 영어로 적으면 해당 키워드에 해당하는 스타일레퍼런스들이 나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숫자 10자리로 되어있는게 보이는데, 이 숫자가 레퍼런스 번호입니다.

코믹 스트립을 보여주는 웹 페이지의 스크린 샷

검색 후에 맘에 드는 스타일레퍼런스를 누르면 위와같이 숫자(스타일 레퍼런스 번호)와 칼라 원형(이 스타일레퍼런스가 주로 사용하는 색감)이 보이고, 간단한 소개와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이미지를 보면서 어떤 스타일의 레퍼런스인지 체크하면서 내가 원하는 스타일레퍼런스를 고릅니다.

그 위에 숫자가있는 자동차 사진

맘에 드는 스타일 레퍼런스를 골랐으면, 이제 숫자를 눌러줍니다!

전화기가있는 검은 색 화면

복사한 것을 미드저니 이미지 생성 입력창에 '붙여넣기(ctrl + v)'를 누르면, 위와같이 --sref 2487604625 라는 문구가 적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ref'는 미드저니 전용 '파라미터'로 프롬프트에 특별한 효과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파라미터 중 하나인 --sref는 스타일레퍼런스를 이 프롬프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참 쉽죠?

하지만 내가 원하는 스타일레퍼런스를 도저히 못 찾겠다?! 하는 분. 그리고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이미 확정이 되었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의 레퍼런스를 따라가야 하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스타일레퍼런스 그까이꺼 내가 만든다>

미드저니는 미드저니에서 만든 이미지를 모두 스타일레퍼런스로 사용할 수 있는 자체 기능이 있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여 여성을 보여주는 일련의 사진

내가 스타일레퍼런스로 삼고 싶은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보기가 나옵니다. 이 때 Use를 클릭하면 Prompt/Image/Style 3가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스타일레퍼런스를 적용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Style을 눌러줍니다.

당신은 무엇을 상상할 것입니까?

입력창에 작은 이미지 모양과 그 안에 더 작은 클립 모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클립모양이 체크된 상태가 스타일레퍼런스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당신은 무엇을 상상할 것입니까?

클립 모양에 마우스를 올리면 3가지를 선택(아까 나온 Image/Style/Prompt) 이 순서대로 나옵니다. 지금은 스타일레퍼런스를 사용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가운데를 누릅니다. 여러개를 선택할 경우에는 Shift를 누르면 멀티 선택이 가능합니다.

Blue Sky의 스크린 샷 -SW 100 앱

미드저니는 어떠한 경우에도 프롬프트를 한 개 이상의 단어를 넣어야 합니다. 원하는 프롬프트를 넣고, 뒤에 '--sw 100'을 입력하였는데, 이것은 스타일 가중치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내가 가져온 스타일레퍼런스 이미지를 얼마나 가중치를 두고 적용할 것이냐입니다. 기본적으로는 100이 적용되기 때문에 --sw 100을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타일 가중치는 0부터 1,000까지 있고, 숫자가 클 수록 레퍼런스 이미지를 프롬프트보다 강력하게 적용한다는 뜻입니다.

여러 사진을 보여주는 웹 페이지의 스크린 샷

보시면 프롬프트를 blue sky라고 하였는데도 골든아워가 적용된 톤다운된 스타일레퍼런스 이미지를 적용하니 조금 색다른 이미지가 나왔죠?

잘 적용되었는지 모르겠다면, 스타일레퍼런스 없이 이미지를 만들어봅니다

여러 사진이있는 사진 갤러리의 스크린 샷

blue sky만 적용할 경우 하나같이 모두 파란 하늘을 잘 적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타일레퍼런스를 적용하면 내가 원하는 스타일이 반영되어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물의 여러 이미지를 보여주는 컴퓨터 화면의 스크린 샷

마지막으로 스타일 가중치를 30으로 줄여서 적용해보았습니다. 이젠 햇빛의 강도는 조금 약해지고, 파란 하늘이 공존하는 것이 보입니다. 스타일레퍼런스와 스타일가중치를 적절히 조절해서 사용하면 내가 원하는 이미지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결과와 배운 점

스타일레퍼런스로 사용할 기초 이미지 또는 레퍼런스 번호를 고르는 것이 나름 숙고의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타일레퍼런스를 토앻서 톤&매너가 일치한 이미지를 만들어서 영상이 이질감 없이 나올 수 있을거 같습니다~

도움 받은 글 (옵션)

참고한 지피터스 글이나 외부 사례를 알려주세요.

(내용 입력)

4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