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기 음악방] 챗GPT로 라틴 댄스 바차타 노래 만들어보기 (2차)


제가 원하는 건 챗 지피티를 통해, 케이팝 바차타를 만드는 것입니다. 한국 아이에게 스페인 옷을 입히듯, 케이팝이라는 아이에게 바차타 노래 스타일을 얹고 싶은 것이죠. 그 과정을 지피티로 효율화 시키면 어떨까 싶어서 음악방에 들어왔고요. 바차타 노래가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아래 링크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라틴스러운 타악기로 4박자가 명확하게 들리는 게 특징입니다.


일단 케이팝 바차타를 만들기 전에, 기존에 존재하는 바차타 곡을 모방하면 어떨까 싶은데요. 제가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인 <someone you loved> 바차타 버전을 모방해보기로 합니다.


<원곡>https://youtu.be/9x5hqKcLG3k?si=6imUXgUIBxaoZ2-W


<바차타 버전>


한 번 들어보시면, 원곡과 바차타 버전의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바차타 버전을 만들기 위해, 먼저 원곡부터 만들어보려고 하는데요. 그럼 코드부터 뽑아야겠죠? (하이진님 보니까, 그렇게 하시더라고요.)


아래는 지피티한테 물어봐서 코드를 뽑는 작업이고요. 물어보니까 이 노래는 똑같은 코드가 반복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곡도 물어봤는데, 여전히 대답을 했고요. 제가 모르는 문제가 있음을 직감했습니다. 결국 구글에 검색해서 코드를 캡쳐해서 가져온 뒤, 그 내용을 코드로 바꿔달라고 요청합니다.


이후에는 이 코드를 i real pro에 넣었습니다. 제가 음악적 지식이 없어, 저것을 그대로 옮기는데 어려움이 있는데요. 그건 스터디 때 질문해보는 걸로 하고, 일단 마음대로 넣어봤습니다.



이렇게 만들었는데요. 이것도 재즈로 나오더라고요. 사실 저는 재즈보다는 바차타에 관심이 많기에, 노래 스타일을 바꿀 수는 없을까?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이것저것 누르다가, 우연히 찾은 기능입니다. ㅎㅎ 보이시는 것처럼 다양한 스타일을 지원합니다. 이런 저런 것도 다 눌러보니, cuba cha cha cha가 가장 바차타스럽더라고요. 원래 계획은 원곡을 만든 후 바차타 버전으로 바꾸는 것이었는데, 내가 만든 코드를 바탕으로 바차타를 한 번 만들어보기로 전략을 수정합니다.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Someone you loved.m4a


1년 반 동안 바차타를 춘 사람의 입장으로서, 이 정도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입니다.


내친 김에 제가 만든 노래에 바타차 노래에서 자주 사용되는 타악기를 넣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앱스토어에서 제일 괜찮아보이는 앱 ‘remixlive’를 다운 받아봅니다.


다운 받아서 한 30분 정도 이것저것 시도를 해봤는데, 이건 정말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지원해주는 기능으로는 대충 구현을 했는데, 제가 만든 노래와 합치는 것을 모르겠더라고요. 그것도 안 돼서 아이폰 자체 음악 기능인 ‘garbage’를 이용해서 시도했는데, 그래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포기했습니다.


오늘은 스토리가 기네요.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케이파 바차타를 만들기 전, 기존 바차타 모방부터 해보자.

  2. 기존 바차타 모방을 하다가 새로운 기능을 발견했고, 그 기능을 통해 나만의 바차타를 만드는 것을 도전해봄.


다음 계획은 모르겠습니다. 스터디 때 발표하면서 하이진님께 케이팝 바차타를 만들기 위한 단계들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싶네요. 물론 혼자 부딪히면서 해도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또한 의미가 있겠지만, 떄론 지름길도 짜릿한 법이죠.


참고로 저는 음악 전공자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계속 무언가를 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건, 몰라서 포기하는 게 아니라 모르기에 계속 이것저것 시도 해봤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시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2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