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특강 시간에 레퍼런스 세가지를 배웠는데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가늠이 가질 않는다. 민트베어님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Bw6VJa3O_tU&feature=youtu.be 를 다시한번 돌려보며 실습한다. 레퍼런스는 이렇게 세가지로 요약된다.
최근 수노라는 https://suno.com/ 싸이트에서 곡을 하나 만들어 보았다. 두 딸아이를 사랑하는 아빠의 마음을 담아 200자 이내로 작사를 하려는데 만들어줘. 하고 클로드에 요청한다
이걸 그대로 수노에게 가져다 주니 곡을 뚝 딱 만들어 준다. 작사 작곡하는 아빠가 된것이다.
아빠의 사랑 by @heavyinstrumentals367 | Suno곡 전달하기 전 딸들에게 사진도 하나 만들어서 주면 좋을 듯하고, 레퍼런스 테스트도 하면서 11기 수료 항목인 숙제도 덤으로 할 수 있어 ㅎ 쳇지피티에 미드저니용 프롬프트 만들어 달라한다.
7가지씩이나 프롬프트를 만들어줘 각각의 사진을 만들어본다
민트베어님께 배운 미드저니 웹이 디스코드보다 더 쉽고 다양하다는 주장에 미드저니 홈으로 달려간다 그리고 세가지 레퍼런스를 테스트 해본다. 여러가지 사진에서 가장 맘에 드는 사진 하나를 고른다.
위 사진에 아래 사진 캐릭터 레퍼런스를 사용해보고자 한다
—cref 이런 결과가 나온다. 배경은 그대로이고 케릭터(사람)이 바뀐듯…
—sref 스타일 레퍼런스로 해보니. 뒤 배경이 바뀐다. 그런데 사람 이미지는 그대로인듯…
— 이미지 레퍼런스로 해보니 이렇다
비슷한 사진들끼리 비교하려니 헛갈리는 수준이나 대충이나마 레퍼런스 사용도는 알듯하다. 각자 다른 사진으로 이미지/케릭터/스타일 ref를 숙지하자…!!
#11기미드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