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3주차 스터디에서는 스터디장님께서 remotion 기능을 활용해서 안티그래비티에서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그래서 이번 과제는 실제로 remotion 기능으로 영상이 만들어지는지 도전하는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
진행 방법
아직 하네스 사용법이 서툴러서 버벅대가며 일단 알려주신 방법대로 시도해 보았는데, 우선 따라하고 싶은 레퍼런스 찾기가 너무 어려웠다.
레퍼런스를 찾아 그 영상을 먼저 분석하고 다른 스타일로 생성해달라고 해야 하는데, 2시간이 넘도록 레퍼런스 찾는다고 유튜브 뒤지다 애먼 유튜브 영상만 실컨 보고... ^^; 아무래도 안되겠다 싶어 2주차에 내가 만든 영상을 다른 스타일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해보았다.
프롬프트: remotion 내용을 잘 읽고, mongmong-rescue-support 영상을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영상으로 다시 만들어줘.
결과물:
결과물은 보다시피 여러가지 문제를 가진채로 생성되었다.
문제점 1.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문제점 2. 10초가 15초로 생성되었다.
문제점 3. 소리가 나오지 않았지만 대사를 제멋대로 해석해서 자막을 내보냈다. (하네스 안에 있는 이전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은 듯)
해결을 위한 노력:
안티그래비티에게 영상 파일 이름을 주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해달라고 요청할까, 유튜브에 올리고 링크를 준뒤 수정해달라고 요청할까... 하다가, 후자를 선택했다.
급히 유튜브에 원본 영상을 올린 후 링크로, 주고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제작을 요청했다.
프롬프트: https://youtu.be/zU5_tBN6gwI
remotion 내용을 잘 읽고, 이 영상을 대사 그대로 하되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바꿔줘.
결과물:
못한단다.
외부에서 만들어 오면, 자기가 합성해주겠단다.
스터디장님은 분명히 안티그래비티에서 바로 다른 스타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시연으로도 보여주셨는데, 이 놈은 지가 못한단다.
그래서 다음에 내가 넣은 프롬프트: 영상 만드는 것도, 음성 만드는 것도 네가 다 자동으로 할 수 있다고 하던데? 그런데 왜 너는 외부에서 해오라고 그래?
답변:
또 말 안듣는다. 그래서 나도 계속 우겼다. 내 생각엔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다.
프롬프트: 내가 지금 하려는게 안티그래비티에서 바로 리모션 기능을 활용해서 영상 만드는 걸 해내고, 그걸 과제로 내는 거야. 그런데 네가 외부에서 만들어 오라 하고, 너는 편집 수준으로 만들어 주겠다 하면 과제의 의미가 없어져. 네가 그 설정을 뛰어 넘도록 프로젝트 2로 먼저 넘기고 작업 할 수 없어?
결과물:
이번엔 영상으로 생성해주기는 했는데, 또 문제점이 있다.
문제점 1: 영상이라기엔 이미지 수준
문제점 2: 여전히 10초 영상이 15초로 제작되어 후반 5초는 그냥 멈춤상태.
문제점 3: 완전 아저씨 목소리. ㅜ ㅜ
그래서 다시 요청했다.
프롬프트: 수고는 했는데, 이미지만 달랑 있고 움직이는 영상이 아니잖아. 그리고, 10초 영상이야. 15초로 하지마. 그리고 목소리는 3살 남자 아이 목소리야. 아저씨 목소리 아니야. 다시 만들어.
결과 물:
와~ 이번엔 진짜 웃음이 났다. (허탈해서... ㅜ ㅜ)
동영상으로 만들라고 했더니 그냥 이미지를 흔들기만 했다. 목소리도 여전히 아저씨.
그나마 바뀐건 10초로 생성해 준것.
다시 요청했다.
프롬프트: 강아지가 귀엽게 말하는 모습을 립싱크도 맞춰주고, 눈으로 찡긋 인사도 하는 영상으로 만들어줘. 목소리는 3살 남자 아이 목소리로 바꾸고.
또다시 못한다 소리를 시전하더니, 나중엔 지가 어떻게든 내부에서 억지로 입을 뻐끔거리게 만들어 볼까요? 한다.
그래서 무조건 네가 알아서 하라고 했더니, 이녀석, 까짓것 해보겠습니다! 🔥 이란다. 하하..
결과물:
진짜 억지로 입 뻐끔뻐끔에, 억지로 눈 찡긋하고, 목소리도 비교적 아이스럽게 바뀌기는 했다.
눈이 아프게 흔들어대는 건 수정하지 못했지만, (에휴~ 한숨 푸욱~~~) 이 상태로 안티와 씨름해봐도 억지스러운 영상에서 크게 못 벗어날 것 같아서...
remotion의 진정한 진가는 레퍼런스를 찾아 다른 프로젝트에서 시도해보는 걸로 하고 오늘의 첫 시도를 마무리하기로 한다.
어떤 도구를 사용했고,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안티그래비티
remotion
결과와 배운 점
결과가 계속 반복되게 의도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으로 나오고 있지만, 사실 아직 안티그래비티와는 더 많은 티키타카를 통해서 안티를 진화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remotion 의 기능을 십분 끌어낼 수 있도록 더 많은 시도와 테스트를 해봐야 겠다.
도움 받은 글 (옵션)
스터디장님께서 보여주신 시연이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