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The Substance" 비주얼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영상 제작

소개

최근 영화 "더 서브스턴스"를 보고, 다양한 비주얼 연출 효과에 감탄했습니다. 특히, 약을 맞고 눈동자가 스플릿되며 다른 자아가 생긴다는 암시를 하는 장면이 가장 충격적이었는데요. 영화를 보는 내내 다른 것보다도 이 연출을 어떻게 했을지 궁금할만큼 흥미로운 장면이었습니다.

해당 장면 입니다

두 눈을 가진 여자의 눈을 가까이서

https://youtu.be/jFEmaHSSb9Q?si=CRp-KOd0X_gwcRjb

이번 저의 작업에서는 영화 속 비주얼을 차용해오면서도, 더 다양한 느낌의 눈동자 변화 장면을 넣어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진행 방법

어떤 도구를 사용했고,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1. 우선 특이한 화장이나 렌즈가 클로즈업 된 눈들의 사진을 모아 무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이미지를 생성 하면서 맘에드는 이미지를 무드 보드에 바로바로 추가해주면 제가 원하는 스타일이 더 명확하게 나오는 것도 볼수 있었습니다(Add from Gallery기능)

    무드보드 아이섀도우의 스크린샷

  2. 해당 무드보드를 바탕으로 아래의 프롬프트를 넣어 다양한 스타일로 눈 사진을 만들며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Hyper realistic, editorial photo, weird eye lens, exotic, a kitsch conceptual eye makeup, surrealistic aesthetics, close-up shot of eye, hyper detailed skin texture like pores, micro wrinkles, fuzzy hair, dot, acne, oiliness and hyper realistic hair texture in eyelashes and eyebrow, 8K, --chaos 55 --style raw --stylize 250 --profile 8uqp4jy
다양한 종류의 눈의 콜라주
다양한 종류의 눈의 콜라주
다양한 유형의 눈의 콜라주
다양한 종류의 속눈썹을 가진 여성의 눈 사진
  • profile 8uqp4jy가 위의 무드보드 코드입니다

  • 가능한 다양한 스타일의 작업을 보고 싶어 개인화 설정은 껐고, weird(chaos) 값을 넣어 쉽게 상상치 못할 아이디어를 보고자 했습니다.

  1. 이 과정에서 어느정도 영상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가장 마음에 든 이미지를 골라 edit 기능을 통해 정상적인 버전의 눈 이미지도 만들었습니다.

여자의 눈은 다른 색깔로 보인다
검은 속눈썹을 가진 여자의 눈을 가까이서

  1. 이렇게 미드저니에서 만든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포토샵에서 추가적인 변형 과정을 거쳤습니다.

사실 Edit 기능으로 해도 되는데, 미드저니는 생각보다 현실감이 떨어지는 사진을 현실적으로 만들 때에 걸리는 시간이 많이 드는 편이라서, 이번 주는 시간이 없어 포토샵의 생성형 만들기로 다양한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급하게 하느라 밑에 두장은 퀄리티가 매우 낮습니다..ㅋㅋㅠㅠ)

갈색 속눈썹을 가진 여자의 눈을 가까이서
파란 눈으로 여자의 눈을 감고

파란 눈과 갈색 눈을 가진 여자의 눈을 가까이서
다양한 색깔의 눈을 가진 여성의 눈을 클로즈업

  1. 이제 만든 모든 이미지들에 순서를 정해주고, Kling ai 에서 각각 start frame과 end frame으로 넣어 5초씩 뽑는 방식으로 영상을 뽑았습니다.

프롬프트는 따로 넣지 않았습니다

여자의 눈은 다른 색깔로 보인다

  1. 마무리는 캡컷에서 영상을 모으고, 편집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한국 시선 추적기 - 스크린샷

추가로 작업을 하면서, 서브스턴스의 모방작 보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가면 좋겠다고 느꼈고, 최종적으로 서브스턴스에서 눈동자가 자아를 상징한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하여 당신의 안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있냐는 질문을 던지는 영상이 완성되었습니다.

영상이 어색한 부분은 최대한 영상효과로 가려보았습니다..ㅎㅎ

결과와 배운 점

우선 작업을 하면서 영상을 완성하기가 항상 어려웠는데 이렇게 (사례글을 쓰기 위해서라도) 마무리를 하고 나니 뿌듯함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미드저니로 이미지를 뽑는 것까지는 어찌저찌 하더라도 영상화하고 매끄럽게 만드는 부분은 여전히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흑흑

나름의 꿀팁이라하면, 미드저니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과 다른 툴을 이용할 부분을 명확히 인지하고 작업했을 때 효율이 높았고, 영상의 어색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영상 효과를 넣는 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동공이 여러 개 있는 이미지를 학습시켰으면 더 기발한 이미지도 나오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리고 작업을 하면서 두 개의 다른 눈 이미지를 모핑하는 방식도 시도해봤었는데, 영상이 매끄럽지 못하고 어색한 부분이 많아 하나의 눈 이미지를 변형하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식이 오히려 더 일관성있는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래는 GPT랑 이야기 하면서 제작 중인 서사가 있는 작업을 진행 중이었는데, 정말,, 내용이 있는 영상을 일관성 있게 뽑아내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ㅠㅠ 이번주 내로 끝내긴 어려울 것 같아서 비주얼쪽에 더 중점을 주고, 시간내에 마무리할수 있는 작업을 올리게 되었는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음번에는 이 작업을 마무리해서 들고오도록 해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엔 더 멋진 작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11
6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