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mini와 함께한 Lindy AI로 인플루언서 리스트업 자동화

소개

시도하고자 했던 것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인플루언서 리스트업을 자동화 하는 것
-> 수동으로 채널을 찾고 구독자 수와 콘텐츠 성격을 분석하는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여,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 기획에 집중하기 위함.
특히 채널의 성격(숏폼/롱폼)과 구독자 규모에 따라 시트를 자동으로 분류하여 관리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진행 방법

어떤 도구를 사용했고,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Tip: 사용한 프롬프트 전문을 꼭 포함하고, 내용을 짧게 소개해 주세요.

Tip: 활용 이미지나 캡처 화면을 꼭 남겨주세요.

Tip: 코드 전문은 코드블록에 감싸서 작성해주세요. ( / 을 눌러 '코드 블록'을 선택)

  • Lindy AI: 전체 워크플로우 설계 및 AI 로직 구현

  • Gemini : Lindy AI의 전체 워크플로우 설계 과정에 도움을 받음

  • Google Sheets: 최종 데이터 저장 및 자동 분류



  • 플로우 에디터

[처음 입력했던 프롬프트]

나는 뷰티브랜드의 인플루언서 마케터이고 Lindy AI를 통해 인플루언서 리스트업을 자동화 하고 싶어.카테고리는 화장품 관련 릴스를 주로 업로드하는 영상형 인플루언서와, 사진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하는 사진형 인플루언서로 나눌거야.그리고 팔로워 규모에 따라 1만 이하, 1-10만, 10-30만, 30-50만, 50만 이상으로 나누고 싶어.리스트업 결과물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받아보고 싶고, 카테고리는 시트로, 팔로워 규모는 열으로 구분할거야.열 값은 아이디, 닉네임, 팔로워규모, 계정 URL으로 받아오고 각 시트별로 300명씩 리스트업 하고 싶어.

처음에는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리스트업 하려 했으나, 인스타그램은 정보를 불러올 수 없다는 오류 발생으로 유튜버로 변경


카테고리는 화장품 관련 릴스를 주로 업로드하는 영상형 인플루언서와, 사진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하는 사진형 인플루언서로 나눌거야.(시트로 분류)

인스타그램은 크롤링이 어렵다고 하니까, 리스트업할 인플루언서 대상은 유튜브 채널 운영자야.

그리고 팔로워 규모에 따라 1만 이하, 1-10만, 10-30만, 30-50만, 50만 이상으로 나누고 싶어.(카테고리화)

리스트업 결과물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받아보고 싶고, 카테고리는 시트로, 그 외 조건은 열으로 구분할거야.

열 값은 아이디, 닉네임, 팔로워규모, 팔로워 수, 계정 URL으로 받아오고 각 시트별로 300명씩 리스트업 하고 싶어.

Lindy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이렇게 만들 수 있는지 알려줘.
  1. message received 에서 플로우 시작 명령어 설정

try에서 이렇게 출력됩니다.

Google 검색 대시보드의 스크린샷
  1. Query에서 구글에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설정합니다.

검색어만 입력했을때 유튜브 외의 결과값이 출력되기도 해서 "site:youtube.com/channel/"를 추가했습니다.
해당값 뒤에 오는 문자가 포함된 유튜브 채널만 입력 받는 조건식(?)이라고 합니다.

Max Results에 입력할 수 있는 가장 큰 값은 20이라서, 더 많은 값을 출력하고 싶다면 루프를 통해 여러번 반복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단 실행이 우선이라 10으로 입력했습니다.

Azure의 워크플로 스크린샷
  1. 루프 시작입니다.

    여기에서 입력한 값은 Item to loop through 뿐인데요.

    말그대로 입력값인 google search - output 값을 받아 loop를 진행합니다.

  1. YouTube Scraper

받아온 유튜브 주소를 기반으로 해당 채널을 리스트업 하기 위해
youtube URLs 란에
현재 루프(item)에서 가져온 유튜브 채널의 URL 주소를 여기에 넣어줘.

라고 입력했습니다. 여기에 넣어준 URL주소의 채널을 시트에 행추가로 넣어줍니다.


이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어지는 화살표를 뻗는 방법이 (YouTube Scraper started)와 (After results available)가 있는데, (After results available)를 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YouTube Scraper started): 스크래퍼가 일을 시작하자마자 신호를 보냅니다. 이때는 유튜버의 이름이나 구독자 수를 아직 긁어오기 전이라, 시트에 적을 내용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입니다.

(After results available): 스크래퍼가 해당 URL에 접속해서 정보를 모두 수집한 뒤에 신호를 보냅니다. 반드시 여기에 연결해야만 닉네임, 구독자 수 같은 실제 데이터를 Append row에 넘겨줄 수 있습니다.

  1. Append row

말 그대로 구글 시트에 행을 추가하는 단계입니다.
구글 시트는 자동으로 만들어주지 않는건지...제가 아직 방법을 모르는건지...
제미나이가 제가 만들어야 한다고 하길래 구글 시트를 만들고, 열 이름까지 설정해줍니다.

연결할 구글계정과 시트 파일명을 선택합니다.

조금 특이하다고 느낀 것이, sheet title이 더 상단 옵션인데, 하단 옵션인 row values의 명령어를 먼저 입력하고 sheet title의 명령어를 입력해야 했습니다.

sheet title의 프롬프트를 통해 유튜버의 특징에 따라 시트로 분류합니다.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해 오른쪽 옵션은 prompt AI를 선택해줍니다.

수집된 유튜버의 최근 영상 리스트를 분석해줘. 영상들의 길이가 대부분 1분 미만(Shorts)이면 '숏폼' 시트에, 1분 이상의 일반 영상 위주면 '롱폼' 시트에 입력해줘.

그런데, prompt AI로 선택을 하면 하위 옵션인 row values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걸 설정하기 위해서는 set manually를 선택합니다.

이제 제가 만들어둔 시트명이 보입니다.
각각의 시트별로 설정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진행해봅니다...

제가 만들어둔 열 별로 value값을 지정할 수 있게 뜹니다.

results방금 YouTube Scraper가 가져온 results 안에서 채널의 정확한 공식 명칭을 적어줘

results방금 스크래퍼가 가져온 구독자 수에 따라 1만 이하, 1-10만, 10-30만, 30-50만, 50만 이상으로 규모를 분류해줘.

results방금 YouTube Scraper가 가져온 results 안에서 수집된 구독자 수만 적어줘.

results방금 YouTube Scraper가 가져온 results 안에서 수집된 데이터 중 해당 채널의 YouTube URL만 적어줘.

각각 이렇게 지정해준 뒤, 다시 sheet title을 prompt AI로 변경한 뒤,
수집된 유튜버의 최근 영상 리스트를 분석해줘. 영상들의 길이가 대부분 1분 미만(Shorts)이면 '숏폼' 시트에, 1분 이상의 일반 영상 위주면 '롱폼' 시트에 입력해줘.

를 입력해줍니다.

  1. Exit loop

Enter loop과 같이 google search값과 관련한 정보를 사용하고,
Max cycles는 얼마나 반복할지 설정하는것 같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해보고자 3으로 설정했습니다.

결과와 배운 점

배운 점과 나만의 꿀팁을 알려주세요.

과정 중에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나요?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나요?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처음에 Query에 site:youtube.com/channel/"makeup" 으로 입력했을때의 결과 값입니다.

국내 뷰티 유튜버들이 한글 이름+영어이름+makeup으로 채널명을 짓는걸 생각해서 해당 키워드를 넣었더니 외국인 유튜버들만 결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보완한 키워드가 "뷰티"입니다.

최종 수정한 설계도로 출력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사진 7, 8행과 두 번째 사진 5행
채널은 의도에 맞게 수집 되었으나 열의 이름에 맞지 않는 값이 들어가있습니다.

채널이름에 동영상 개수가 들어가 있네요...

이번 주에는 오류 부분을 수정하고 시트당 50명 이상 리스트업을 자동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