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핫딜 게시판을 자주 둘러보면서 최저가에 구매하는걸 좋아합니다.
역대가에 물건을 구매하면 효율적이고 혹시 모를 짜릿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도 수십번씩 핫딜 게시판을 들락 날락 거리는데 아무래도 커뮤니티 사이트라서 회사에서 눈치가 보입니다.👀
그래서 어떻게하면 한정수량인 역대가 물건을 놓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구매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내가 항상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알림을 받으면 가장 좋을거라고 생각들었습니다. 그리고 자동화처리 되어 있어서 신규글이 등록된다면 그 글을 스마트폰의 푸시알림으로 전달 받으면 놓치지 않고 누구보다 발빠르게 소식을 접할 수 있을 거 같았습니다.
바로 사전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그래도 어디서 주워들은게 있어서 RSS를 활용해야겠다는 배경지식이 있었기에 관련된 키워드를 토대로 gpt에게 사전조사를 맡겼고 약 4가지의 방법을 제시해줬습니다. 1번 RSS 리더 앱 전용으로 사용 앱을 설치하고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 번거로움과 유료서비스로 계속 유도하는게 싫어서 일단 패스했습니다.
2번도 처음 듣고 너무 외산(?)스러워서 일단 패스하겠습니다.🚫
3번 zapier? 자퍼? 이것도 외산 스러운데 그래도 일단 자동화 툴이라고 어디서 주어들은게 있어서 긍정적입니다. (앞서 있던 feedly와 ifttt는 정말 처음들었던 것들이라..)🛠
4번 telegram 봇 사용하기🤖
텔레그램은 스마트폰 초기 카카오톡 데이터 저장 이슈로 인해 텔레그램으로 이사가자라고 너도 나도 설치할때 딱 설치만 해봤던 거고 그 이후 “박사방” 이슈로 저한테는 부정적인 곳으로 인식되어 버렸습니다.
그럼 회사 메신저도 slack이겠다. slack은 pc와 모바일에서 상시 켜져있으니 zapier로 선택했습니다.
자 이제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그 전에 제가 알고 싶은 커뮤니티 웹사이트의 rss feed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아예 한번도 경험이 없는 초심자이기 때문에 소스코드 검색부터 모두 해봤지만 바로 찾지를 못했고 웹사이트에서 Ctrl + F를 눌러 “RSS”를 검색하는 순한 Footer영역에 RSS가 검출되어서 다행히 찾을 수 있었습니다.🎯
RSS 주소를 찾았으니 반은 성공한 겁니다.
이제 재피어를 사용할 차례입니다.🚀
흠.. 재피어도 너무 외산스럽군요.. 하지만 이 방법뿐이 없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하겠습니다.
정말 친절하게 가이드를 해줘서 차근 차근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근데 4단계 액션 설정에서 send channel message 를 보고 채널 전체 공개가 아닌 개인적인 메세지라 dm이나 slack bot을 통해서 전달 받고 싶었습니다. 회사에서 공지를 보낼때 slack bot으로 메세지들 받을때 가독성이 좋기 때문에 DM보다는 slackbot으로 받고 싶어졌습니다.📬
다시 차근차근 따라갑니다.📝
여기에 제가 받고 싶은 게시글 rss주소를 입력합니다.
테스트에 성공했고 대략적으로 받고 싶은 메세지 항목을 정했습니다.
slack에서 새 글이 작성되면 안내를 잘해줍니다.🎉
chatgpt를 통해서 사례를 조사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듣고 구현 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을 받았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도 제가 원하는 니즈를 충족 할 수 있는 좋은 사례였습니다.
앞으로 재피어을 통해 업무자동화에 적용해볼 예정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0기 AiATO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