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n8n에 대해 소개해 줘"
짧은 문장으로 알아본 각 LLM내의 딥리서치, 심층 사고 모드, 심층 리서치 능력치를 비교!
사용 툴
Chatgpt 심층 리서치
Gemini의 Deep Research with 2.5 Pro
Claude 3.7 Sonnet 심층 사고 모드
진행 방법
동일한 프롬프트로 각 리서치들은 어떤 프로세스, 자료 검색, 검색 시간, 분석 및 요약 등을 전반적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입력 프롬프트는 아주 간결하게 "n8n에 대해 소개해 줘"
Chatgpt
추론, 리서치는 구체적으로 지시할 내용을 잘 모르겠다하면 모델과 상호작용하며 제안해 준 내용에서 추가로 방향성을 제시하면 좋아요.
저는 "모두 다"로 정해 다양한 관점에서 n8n 자료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make, Zapier 처럼 다른 자동화 툴과 비교도 알아서 해주고, 표로 정리까지 해 줍니다.
높은 자유도와 확장성을 가지는 n8n에 대해 긍정적인 멘트로 마무리를 하는데, 결과에 대해 너무 가 독성이 나빠 읽기가 싫다라는ㅠㅠ
2. Gemini에서 도전
엄청나게 많은 소스의 출처까지 함께 보여주니 신뢰감 upup
사고 과정도 기능, 라이선스, 비슷한 경쟁 제품과의 비교, 향후 계획까지 아주 상세하게 보여주며, 분석 보고서의 양식도 잘 만들 어 줍니다.
이 데이터를 그대로 notebooklm에 업로드하여, 다양한 지식 활동들을 후속 작업으로 진행합니다.
Claude의 심층 사고 모드
무슨 사고를 3초만 하는 지, 무안ㅠㅠㅠ
심층 사고 모드 결과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초라한 소개를 보여줍니다.
글쓰기나 코딩에서는 장점이 많은 클로드이지만, 아직 자료 조사에서는 다른 2 모델에 비해
한계가 있습니다.
결과와 배운 점
저는 보통 딥리서치는 chatgpt, gemini, 젠스파크의 슈퍼 에이전트와 딥리서치를 주로 사용합니다.
리서치된 1차 결과물을 슬라이드나 다른 자료들로 재가공하다보니, 에이전트의 기능을 잘 수행하는 모델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gemini가 어마한 방대한 량의 데이터를 제공해 줘서 좋았고, 젠스파크는 AI 슬라이드 기능과 함께 사용하여 깔끔한 강의안을 제작할 수 있어서 주로 사용합니다.
단 크레딧 차감이 어마어마해서 딱 중요한 강의일 때만 사용하려 합니다.
gamma와는 차별화된 도식화된 이미지와 관련 소개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된 slide를 볼 수 있습니다.
3개 중 최강의 LLM을 뽑는다면? 주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번 주제에서는
🥰 Gemini -> Chatgpt -> Claude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