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현
박승현
🏅 AI 마스터
🔬 임팩트 찐친
🎨 미드저니 찐친

Supabase?Vercel?그런 상용 서비스로 내가 만든 앱을 웹에 올리려는 나약함은 더이상 노노.

소개

지난 주에 빠르게 mvp를 만들어냈지만 제대로 초안을 확인하지 않은 채 로컬 버전으로 개발했고 vercel을 통해 웹 디플로이 하려는 시점에서 supabase와 redis 등등 세팅해야 할게 너무 많아 접었습니다.

https://www.gpters.org/health/post/job-introduction-app-mental-mBTWem962D17nNO

하지만 스터디 시간에 버디님께서 언제까지 vercel, supabase 같은 남이 만들어 놓은 서비스에만 의존할 것이냐, 직접 로컬에 세팅해서 올리기도 하고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을 해야지하고 격려(?)를 해주셔서 거기에 꽂혔습니다. 그래서 로컬 세팅 그대로를 웹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진행 방법

https://youtu.be/kdt5J2bpchM?si=pQ2VSSVUfTGTVXy3

머릿속에 떠오른 방법이 하나 있었는데요. 과거에 n8n을 셀프호스팅 하면서 봤던 위의 영상을 통해 세팅했던 적이 있습니다. 언제나 실행되는 n8n을 셀프호스팅 한다는 건

  1. 24시간 켜져 있는 컴퓨터에

  2. n8n을 설치해두고

  3. 꼭 그 컴퓨터가 아니라 외부에서도 웹 주소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

이렇게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비스를 올리는 것은 n8n처럼 나만 쓰는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다는 것만 빼면 크게 다른 개념이 아닌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저 영상에서 나오는 순서대로 따라가면

  1. 호스팅 선택지 고려 및 구글 클라우드 선택:

  2. 구글 클라우드 VM 인스턴스 설정

처음에 이 부분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이 [1. 24시간 켜져있는 컴퓨터] 부분입니다. 내가 어떤 컴퓨터를 24시간 켜둘 수 있다면 이 부분은 넘어갈 수 있죠. n8n을 셀프 호스팅할 당시에는 그런 여건이 안되서 구글 클라우드 VM이라는(구글이 임대해주는 24시간 가동 컴퓨터 같은 것) 서비스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 저는 n150이라는 미니 PC를 샀고 24시간 켜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과정은 스킵했습니다.

다음으로 나오는 내용은

  1. 도커(Docker) 및 n8n 설치:

  2. 초기 접속 시도 및 방화벽 문제 해결:

  3. 보안 경고 우회 (임시 방편):

  4. 보안 및 편의성 문제 해결 (유료/권장 단계 - 월 약 1,000원 발생):

  5. 지속적인 n8n 실행

마치 컴퓨터를 구매하고, 그 안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며, 집 주소와 연락처를 등록하여 언제든 찾아올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고 노트북LM이 정리해주네요.

지금은 제가 만든 프로덕트를 설치해야하니까 상황에 맞춰 따라가면

  1. 깃허브에서 이 프로젝트의 레포지토리를 클론해서 가져오고

  2. 초기 접속 시도 및 방화벽 문제...를 해결해야하는데 이 아래 과정 모두 그냥 클로드 코드 설치해서 해결했습니다.

  3. 끝???

정말 이렇게 끝나버렸습니다. 깃허브에서 프로젝트 가져오기, 로컬 DB 세팅하기, 로컬로 서버 시작하기 모두 클로드 코드에게 실행해 달라고 해서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방화벽이라는 문제가 있는데 저도 잘 모르지만 이걸 대충 세팅하면 봇이나 해커들이 대문을 열어둔 서버에 온갖 것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안 설정을 하고 https라고 하는 무언가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 상세한 내용은 위의 유튜브 영상 보시면 좋구요. 직접 하면 복잡한 과정인데 클로드 코드에게 알아서 세팅해달라고 했고 제가 한 건 클라우드 플레어라는 서비스를 통해 url을 하나 구입해서 안전한 외부 통로를 하나 만들고, 클로드 코드에게 이것과 내 미니PC의 서버를 연결해달라고 했습니다.

한국의 Google 검색 페이지의 스크린 샷

클라우드 플레어에 들어가서 도메인 등록에서 원하는 이름을 검색해보면 이렇게 다양하게 책정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연간 가격입니다. '.com', '.net'같은게 더 비싸고 좀 마이너하면 저렴합니다.

Google Analytics 대시 보드의 스크린 샷

위의 baclava.uk가 n8n을 셀프호스팅할때 구매한 도메인입니다. 그리고 아래 https://rebridge.work/

이 도메인이 이번에 구매한 도메인입니다.

명확한 작업을 시키면 그렇게 잘한다더니 정말 명확한 업무는 별다른 디버깅도 없이 바로 연결해버렸습니다. 너무 싱겁게 끝났네요. n8n도 이용료를 지불해야하는 구글 클라우드VM은 반납하고 여기로 옮기려는데 마찬가지로 클로드 코드에게 부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연결만 구글 VM에서 미니 PC로 변경하면 되니 그리 어려울 것 같지 않네요.

결과와 배운 점

할 생각을 안해서 그렇지 할려고 마음 먹으면 다 할 수 있는 세상인가 봅니다.

5
3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