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ify와 노트북LM 활용하여 논문 읽기

소개

박사과정 준비 과정 중 교수님 컨택을 위해 짧은 시간 동안 논문을 빠르게 읽어야 해서, 지난 주에 배운 Mapify와 노트북LM을 활용해보았습니다.

진행 방법

  1. Mapify

    PDF 파일을 그냥 업로드하면 바로 마인드맵을 만들어주어서 프롬프트가 필요도 없었습니다.

<논문1>

<논문2>

한국 사업의 마인드 맵

  1. 노트북LM

    노트북LM 에는 아예 여러 논문을 한 번에 올려놓고 오디오를 생성해보았습니다. 2명이서 팟캐스트처럼 얘기해주니까 읽는 것보다 훨씬 재밌고 좋네요. 제가 넣은 순서대로가 아니라 순서도 나름의 논리를 만들어서 정리해서 이야기해주네요.

    한국어 텍스트가있는 스크린 샷

마인드맵도 생성이 가능한데, 처음에는 이렇게 단순하게 나오지만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계속 확장됩니다.

중국어의 마인드 맵

파란색에서 한 번 누르면 초록색이 나오고, 초록색에서 한 번 더 클릭하면 왼쪽의 '채팅'에 설명이 제공됩니다.

한국어 텍스트가 달린 한국 앱의 스크린 샷

여러 논문에서 한 번에 내용을 묶어주니까 이 부분을 읽어보고 전체를 읽으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이 맞는지, 틀린지를 크로스체크 하면서 읽으니 좀 더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 텍스트의 스크린 샷

결과와 배운 점

이걸 써도 되나 싶을 만큼 단순한 활용 사례라 쓸까말까 고민했지만 그래도 써보았습니다. 너무 쉽지만, 그동안 안 써봤으나 이번 스터디를 통해 접한 도구들을 써봤다는 점에 의의를 둡니다. 이걸 활용해서 좀 더 연구를 진전시키는 사례를 다음 번엔 써볼게요!

3
1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