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활용하여, 알지 못하는 다이어리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이어리 시장에 대해서 조사를 하려는 이유는 연말과 연초에 계획을 세우기 위해 수요가 많은 것을 알고 있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일정계획 및 메모, 일기등을 작성하고 사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향후 다이어리 시장이 관심이 생겼습니다.
또한 동일한 질문에 챗GPT3.5와 구글바드의 대답이 궁금했습니다.
우선 챗GPT3.5가 해당시장을 알고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동일한 물음을 구글바드에게도 물어보았습니다.
작은기업(소기업) 입장에서 해당시장을 조사해 봤습니다. 이유는 외부환경요인을 통한 SWOT분석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환경을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인 PEST분석, 그리고 소비자, 기업 자체, 경쟁사로 나누어 기업이 자신의 경쟁력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3C 분석에 대한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을 것을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챗GPT와 바드에 동일한 질문을 해 봤습니다.
우선 챗 GPT3.5
그리고 동일하게 질문을 구글바드에 해 보았습니다.
마무리
챗GPT3.5와 구글바드를 통해 시장조사를 하면서 느낀점중 하나는 시장조사를 일반화된 용어등을 먼저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피티도 숙지하고 있는 용어들은 쉽게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시장조사에서 수치화된 그래프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빙챗과 바드를 통해 제안을 받을 수 있지만, 내가 조사하려는 시장과는 거리가 멀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장조사의 기획단계에서는 간단하게 물어보는 것만으로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