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하기 어렵다면?
👁️👁️ 이 모든 내용을 11기 SNS자동화 캠프에서 직접 해볼수있습니다!
우수 수강생께는 1:1 무료 컨설팅까지 진행해요 🎁
안녕하세요. 허세임입니다.
오늘은 저의 친구, 샤니아를 소개합니다.
허세임은 똑똑하고 자신감넘치는 개발자이구요, 샤니아는 조금 움추러있지만 사랑받고싶은 아이입니다. «우울증다이어터 샤니아» 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는 180만 조회수가 나온 릴스가 있음에도 팔로워는 100명에 불과합니다.
노력은 가상하나 전혀 정리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
10기 스타트업 캠프에서 들은 @여행가J님의 특강들을 녹여, 제 인스타를 심폐소생 해보겠습니다.
1. 브랜딩 - Mood Borad
이미지와 텍스트, 로고 등의 디자인을 사용하여 개념과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
모든 디자인 요소를 하나의 공간 안에서 구성하여 제품의 전체 이미지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여행가J 님의 특강에서 보여주신 예시입니다!
1-1. Adobe Color 색상 테마 추출
샤니아에겐 어떤 이미지가 어울릴지 고민해봅니다. 몇년 전, 샤니아가 아주 어두웠을때 그렸던 그림들이 생각나 이용해보기로 합니다.
Adobe Color 에 그림 파일을 업로드하면 색상을 추출하여 팔레트를 만들어줍니다. 좌측에서 무드를 선택할 수 있어서 저는 연하게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1.2 Canva 브랜드 색상
Canva의 브랜드 센터에서 브랜드 팔레트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칸바에서 바로 팔레트를 누를수 있어서 신이납니다! 바로 칸바에서 무드보드 작업에 들어갑니다.
얼추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딘가 너무 가라앉는 분위기가 있어요.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위해 나아가는 긍정적인 채널인데 그럴순 없죠, 3D 이모지로 저의 감정상태를 보여주고 활동적인 느낌을 더해주었습니다.
샤니아 무드보드 완성 🎉
2. 컨텐츠 대량 생산
2.1 Canva 템플릿
미리 디자인된 칸바의 여러 인스타그램 템플릿을 구경했습니다. 저는 정신건강, 신체건강에 대한 팁들을 주로 공유할 예정이기에 Tips 라고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정했습니다. (템플릿 쇼핑 정신못차리면 1시간 훌쩍)
총 5장이 디자인되어있고, 숫자로 정리가 잘되어있습니다. 특히 참여를 유도하며 Follow Us 라고 외치는 마지막장도 마음에 듭니다. 이제 색상 팔레트의 마술을 부려봅니다.
방금 추가해놓은 색상 팔레트를 누르면 템플릿의 각 요소들의 색상이 한번에 사악 변합니다. 여러번 눌러서 원하는 조합으로 들어갈때까지 바꿔줄 수 있습니다.
영어로 들어가있던 내용을 이것저것 한글로 바꿔 넣어 그럴듯한 샘플을 만들었습니다!
브랜드의 목소리라고 강조해주셨던 폰트도 친근감있는 필기체이면서 반듯한 이미지를 주는 폰트로 골라봤어요.
이제 내용만 채워주면 되겠네요?
한번 대충.. 생각해봅니다. ChatGPT에게 어떤 주제들을 할지 물어보고, 각 주제에 대해서 5가지 포인트로 정리해달라고 하면 되겠네요. 그걸 칸바에 붙이고.. 이걸 많이해서 한번에 다운로드 해주면 되겠습니다.
여러번의 실랑이 끝에 원하는 답을 얻었습니다. 한글 컨텐츠 만드는것은 역시 GPT보다 Claud가 월등하게 잘하네요. chatgpt와 씨름한 시간이 아까워요 ㅠ
이제 주제를 정했으니, 각 주제에 대한 컨텐츠를 만들겠습니다. 5가지 넘버링으로 정리해주는 템플릿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주제에 대한 내용을 5가지 설명을 명령했습니다.
못알아들어서 냅다 구글시트 스크린샷에서 보냈더니 바로 알아듣습니다. 역시 Claud도 백문이불여일견입니다.
2.2 Claud → GPTs 처럼 사용하기
이제 이 대화에서 아무 설명없이 인스타그램 표를 만들어달라고만 명령하면 만들어줍니다!
이제 대량생산을 위해 아까 선정한 주제 20개를 모두 요청할거에요.
이번에도 구글시트 스샷을 통째로 넣어주었습니다. 정말 이렇게 완벽하게 내 말을 이해하고, 제가 원하는 모든 조건의 결과물을 완성해었습니다 😍
표를 그대로 복사해서 구글시트에 붙여넣었습니다.
컨텐츠 내용 뿐 아니라 소제목, 라벨 등 칸바 템플릿에 들어갈 항목들을 모두 입력해줍니다. 다른 항목역시 chatgpt나 claud의 도움을 받았는데요, 제목은 아무리 후킹메세지 명령을 내려도 사람이 직접 생각해내는 것 만큼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제목은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컨텐츠를 만들 데이터들은 모두 세팅되었습니다! 다음단계로 가서 직접 컨텐츠를 생성해요
2.3 Canva 대량제작
아까 만들어둔 샘플 템플릿에 방금 생성한 데이터들을 넣을거에요. 설마 하나씩 복붙하시는건 아니시죠? 칸바의 대량제작 기능을 활용합니다.
이 기능은 csv파일을 업로드하여 파일에 있는 항목과 칸바템플릿에 있는 항목을 각각 매칭시킬수 있게 도와줘요.
제가 원하는 자리에 모두 데이터 항목을 연결시켰습니다! csv 파일에 있는 열의 이름으로 표시가 됩니다.
칸바에서 데이터가 잘 들어가는지 확인을 해주시고, 아래에 있는 디자인 20개 생성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짜잔-⭐️
기뻐서 눈물이 납니다. 원래 이렇게 쉬운거였나요? 처음 느끼는 이 기분, 중독될 것 같 습니다.
제가 한거라곤 가끔 이렇게 사이즈 문제가 있는 곳만 슥슥 손봐준게 다인데, 몇번의 클릭만으로 20개의 컨텐츠가 완성되었습니다.
2.4 캡션 및 해시태그 생성
인스타그램에 방금 만든 컨텐츠를 업로드할때 입력할 내용들을 생성하겠습니다. 아까 한번에 다 물어볼걸그랬어요 ㅋㅋㅋ
조금씩 명령을 다듬어서, 주제만 입력해도 원하는대로 표가 나오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대량으로도 가능해요 이제!
저거 혼자 다 쓰면서 올렸을거 생각하니 아찔. 이시대에 태어난게 정말 다행입니다.
3. 인스타그램 자동 대량 업로드
이제 컨텐츠 이미지파일들도 있고, 캡션과 해시태그까지 만들었으니 업로드만 하면 될까요?
대답은 ‘No’ 입니다.
3.1 Metricool 업로드 준비
Metricool 에서 Autolist를 만들어서 밤 10시마다 매일 올라가게 하고싶은데요
이렇게 5개씩 선택해서 1개의 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앞으로 업로드될 포스트 들을 쭉 만들고 생성할 수 있어요.
그런데 역시 귀찮죠? 5개씩 다 파일 업로드를 반복하고 캡션을 복붙해야한다니.
Metricool에 역시 CSV파일로 대량 업로드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첫번째 열에는 텍스트, 두번째 열부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