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기 AI 회고 파트너] 기록과 AI로 삶의 무게중심을 나에게 맞추기

0. 예문



1) 데이터 넣고 답변 받기 성공!

저번의 실패에 이어 이번엔 심기 일전하여 7개의 노트를 첨부하였습니다.

저번보다 노트의 내용을 더 신경써서 그런지, 그 결과로 GPT에게 7개중 5개의 노트에 대한 요약 받기에 성공했습니다! (2개는 왜 실패했는지 모르겠어요)


실패에 대한 나름의 추론:

저번 결과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도출한건, 아무래도

1) 제가 첨부한 노트들이 서로 다른 형식을 가지고 있었고,

2) 내용적으로도 질이 좋거나 생각의 깊이가 깊은 내용은 아니어서(노트보다는 메모에 가까운 것들이 많았습니다)

Error의 쓴 맛을 보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엔 보시다시피 GPT가 제가 첨부한 노트들의 내용을 분석해주면서 키워드도 뽑아주고, 전반적인 인사이트도 주었습니다.


저는 이번 회고를 진행하면서 “질문이 어렵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요,

살면서 제가 원하는 삶의 깊은 내면을 이렇게까지 글로서 정리해본 적이 별로 없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요약된 저의 내면을 보니 질문이 어려워서 다행이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3,4번의 내용처럼 깊이 있는 질문만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있더라고요.


결과적으로는 이렇게 3개의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2) 아이디어 골라서 이야기 해보기

3개의 아이디어 중 3번의 아이디어가 흥미로워 보여 조금 더 대화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주제는 “명상”입니다.


딱 저에게 필요한 내용이네요. 조금 더 생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GPT에게 “명상 실습 가이드”에 대해 살짝 떠보았습니다.


GPT가 가이드의 기본 토대를 알려주기에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루틴을 생성해달라고 요청해보았습니다.

팁도 주고 저에게 중요한 일이라는 것도 어필해보았습니다.


제가 요청한 내용을 바탕으로 잘 생성해주었지만 제일 중요한 내용인 “명상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나 순서”가 빠져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을 다시 요청하면서 스스로 루틴화 할 수 있는 내용인지 점검하라고 하니

이런 결과물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기록을 하고 → 기록을 바탕으로 나를 더 잘 이해하고 → AI로 필요한 부분들을 채우는 느낌이었습니다.

최종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꽤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오늘 밤부터 시작해 볼 예정입니다.


3) 깊은 생각의 가치

개인적으로는 회고 프로그램을 진행 하면서 질문에 답을 하기가 어려웠을 때가 많았습니다. 평소 가볍게 생각하는 주제는 아니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래서 때로는 심오한 답을 하기도 하고, 기록을 하면서도 “내 생각이 이게 맞나?”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물을 보니 깊은 생각을 했기에 “명상 시간을 위한 루틴표”라는 나름의 의미있는 결과까지 도달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Note에서 → Action까지 추출해 낸 느낌이라 만족스럽습니다.

GPT는 절대로 무엇을 결정해주지 않지만 이런 Note들을 활용한다면, 삶의 무게중심을 제 안으로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마무리 해봅니다.

+a (별 건 아니지만 재밌었던 점)

GPT에게 맞춤형 심화 질문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여 추가 요청을 해보았습니다.

제 note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들을 생성해주었고,

몇몇개의 내용들은 실제로 작성해보고 싶은 주제일 정도로 맞춤형 질문이라고 느껴서 흥미로웠습니다!

#9기AI회고

5
5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모집 중인 AI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