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캐릭터들처럼 사람들과의 관계도와 호감도를 기록할 수 있다면,
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대화를 더 의미 있게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궁금증이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이런 호기심을 바탕으로 Obsidian, OpenAI, Node.js를 활용하여 나의 음성을 기록하고 사람들과의 히스토리와 신뢰점수를 쌓아가는 '소중한 사람들의 기록'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최근 친해져 보려 노력 중인 Obsidian과 함께, 저의 음성(단축어 STT)을 바로 마크다운 노트로 정리하고, 사람마다의 신뢰 변화까지 추적하는 과정을 완성해보았어요.
아래는 제가 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어떤 도구들을 써서 최종 시스템을 만들어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01. 소개
왜 ‘신뢰자산’인가?
삼국지 같은 게임에서는 서로 ‘호감도’, ‘관계도’를 수치화하곤 합니다.
현실에서도 이런 ‘감정일기’나 ‘관계도’가 있으면, 누군가와의 좋았던(또는 나빴던) 점이 객관적으로 기록되겠죠.
매일 밤 회고 습관이 있는데, 머릿속에만 있으면 잊혀지지만, Obsidian에 남겨두면 장기 아카이브 가능.
상대와의 신뢰 지표가 +2, -1처럼 누적되면, 마치 게임처럼 내가 취해야 할 자세나 반성 포인트도 뚜렷해진다고 느꼈습니다.
왜 Obsidian?
Obsidian은 Markdown 기반이어서 Node.js나 OpenAI 결과물을 파일 형태로 쉽게 다룰 수 있음.
폴더 구조를 자유롭게 짜서 사람(인물)별, 날짜별 기록을 자동화하기에 최적.
02. 진행 방법
어떤 도구를 썼나?
iPhone 단축어(Shortcuts)
음성을 받아 STT →
.txt
파일을iCloud Drive
특정 폴더(/speach-text/people
)에 저장
Node.js
텍스트 저장 폴더 감시
새 파일이 생기면, OpenAI GPT에 프롬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