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번 에세이를 출간해 보자

소개

코로나 기간 동안, 써 두었던 글들을 책으로 출판하고 싶었습니다. 어색하고 거친 표현들을 다듬어 볼까? 내용을 담은 그림도 넣어 볼까?

5년 전에는 하지 못했던 일들이 지금은 가능합니다.

진행 방법

1. 글 다듬기

먼저 ChatGPT에서 글들 중에서, 1편을 넣어서 어떻게 다듬어 주는지 살펴 봤습니다.

또 Claude에서도 넣어봤습니다.

한국의 메시지 스크린 샷

2. 글 비교 분석

원본, ChatGPT가 다듬은 글, 클로드 다듬은 글까지 3가지를 ChatGPT에서 독자의 입장에서 살펴봤습니다.

한국어와 영어 텍스트가있는 페이지

3. 나머지 글들도 퇴고와 레잇아웃

클로드에서의 퇴고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클로드에서 다른 글들도 글을 다듬어서 구글에서 만들어 놓은 구글문서 템플릿에 넣었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글 수정과 레잇아웃을 통해서 정리했습니다.

Google Docs Korean

4. 표지와 간지 이미지 만들기

책의 표지와 간지 이미지를 제작하기 위해서, 마이마이님이 알려주신 GPTs을 사용했습니다.
책 표지와 간지 이미지는 제목과 각각의 책 내용을 넣어서 답변을 따라 갔습니다.

https://chatgpt.com/g/g-68356083597881919dd34c9a207fcf2a-pyoji-dijain-mento-bymaimai

한국어 웹 사이트의 스크린 샷

최종적인 이미지 제작

같은 방식으로, 다른 글에 대해서도 제작 진행을 해서 간지의 이미지를 만들고 책의 표지는 캔바에서 이미지 편집을 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책.

5. 책에 대한 종합 평가서 만들기

책이 완성된 후에 그것을 PDF파일로 만들어서 심층 리서치에서 편집자 종합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체적인 평가는 기대한 이상이라 출판을 결정하게 됩니다.

6. 책 출판하기

스터디장님이 추천한 '자가와'에서 출판하기로 했습니다. 도서 정보 입력에 넣어야 하는 작가 소개와 책소개 등의 정보는 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도서정보 입력과 자료 업데이트, 그리고 ISBN 번호신청, 자료 업데이트까지 마친 후에 유통신청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네요.ㅠㅠ 이리저리 수정을 하고 작업을 이어갔지만, 오류는 계속되었고, 문의를 한 결과도 해결책은 따로 없었습니다.

결국, 기존에 익숙한 유페이퍼에서 출판하기로 하고, 그곳에서 등록과 판매신청까지 마무리를 했습니다.

결과와 배운 점

  1. 스터장님과 다른 스터디 분들의 사례만 잘 따라가도 책을 만들 수 있다.

  2. 기존에 써 놓은 글이나 일기만 있어도 AI를 활용해 책을 쉽게 만들 수 있다.

  3. 작가와는 유페이퍼에 비해서 신청이 간소하고 판매절차가 빠르며 비용온 없다. 단, 내가 겪은 문제와 같이 진행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다음 책은 '작가와'에서

도움 받은 글 (옵션)

https://chatgpt.com/g/g-68356083597881919dd34c9a207fcf2a-pyoji-dijain-mento-bymaimai

2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