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책을 쓸 것인가?
저는 기업교육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전자책을 기업교육과 관련된 내용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는 기업교육 주제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이 궁금해하고, 관심가지고 있는 주제를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 각이 들어서 남들이 관심갖는 주제의 글을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2. 마피아넷(https://ma-pia.net)을 탐색하다.
마피아넷이라는 사이트가 검색키워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일단 그곳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마피아넷 사이트로 들어가서 키워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가장 크게 생각하는 직장생활과 관련한 키워드를 검색했습니다. 팀장, 리더십, 문제해결, 의사소통, 성과관리 이렇게 5개의 키워들 넣고 연관키워드를 검색하니 엄청나게 많은 관련키워드 까지 나옵니다.
3. 키워드 선택
키워드 조회결과는 월간 검색수, 월간 블로그 발행, 월평균 클릭수, 월평균 클릭율, 경쟁정도 등의 내용을 표형식으로 만들어줬습니다.
일단 검색수가 많은 것이 중요하니 검색수 기준으로 소팅을 했습니다.
그 다음에 주목할 것이 바로 월간 블로그 발행 포화도 입니다.
이게 뭐냐하면 키워드 검색 횟수 대비하여 얼마나 많은 블로그 글이 생산되었는가 입니다.
예를 들어 팀장의 포화도는 351.6% 입니다. 이는 팀장의 검색은 4,110건인데 발행 블로그는 14,449건 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검색수가 높은것도 중요하지만 포화도가 높다면 그만큼 발행한 글이 많아서 내 글이 검색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선택할때 두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나는 검색수가 많은것, 두번째는 그중에서 포화도가 낮아 경쟁이 좀 용이한것.
어떤 기준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제 마음대로 결정했습니다.
하나. 월간 검색수가 1,000건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둘. 그 중에서 포화도가 100% 이하인 키워드를 대상으로 한다.
이 두가지를 모두 충족한 조건의 키워드를 소팅했더니 아래와 같은 키워드가 선별되었습니다.
즉 이 키워드 들은 제가 관심있는 기업교육에서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춘 키워드인 것입니다.
4. 키워드 관련 세상사람들은 뭘 궁금해 할까?
키워드가 선정되었기 때문에 다음에는 이 키워드 관련 사람들은 뭘 궁금해 할까를 고민했습니다.
이 부분은 Quora(www.quora.com)사이트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지피터스의 영원한 퀸 윤경님께서 알려주신 사이트인데요 질문중심으로 거기에 적절한 대답을 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사이트 입니다.
이곳에 가서 키워드를 넣었습니다.
Feedback을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질문들이 나오는데 모든 질문이 제가 생각한 feedback관련 질문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조직에서 팀장이 팀원에게 해주는 피드백을 생각한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제품에 대한 피드백 이런 것들도 있더라구요.. )
제일 위쪽에 나와있는 질문을 클릭했습니다. 그러자 이 질문과 관련한 답변들이 나오구요, 좋은점은 그 옆에 추가적으로 이렇게 Related Questions이 같이 나옵니다. 이 질문과 연관성 있는 다양한 질문들이죠. 그래서 이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5. 챗지피티로 분류하다.
질문을 모아보니 꽤 많은 질문이 나오더라구요.. 이것을 다시 챗지피티를 이용해서 분류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질문을 분류하고 유사질문을 묶어주고 각각의 질문을 그 하위에 넣어달라고.. 그랬더니 역시 챗지피티는 아주 쉽게 분류를 해주었습니다.
6. GPTs를 만들다 (Feedback_AI)
이후 각 질문 관련하여 가장 조회수가 높은 대답을 중심으로 해당 내용의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각 질문의 답변을 붙였고 이렇게 해서 txt자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챗봇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뭐 애당초 전자책을 만들려고 한 것이지만 기왕 이렇게 된 것 전자책을 쓰기에도 적절하고 또는 실제 기업에서 리더들이 팀원들의 피드백을 할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얻어갈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서 일단 지피티에게 프롬프트를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Txt자료도 업로드 하고, 이미지 파일도 지피티가 만들어주고, 챗봇 이름도 지피티가 만들어 주네요.. 그래서 탄생한 GPTs가 바로 Feedback_AI입니다.
ChatGPT - Feedback_AI (openai.com)
여기에 피드백 관련 내용을 넣으니 이렇게 글을 작성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글을 기반으로 각색을 하면 전자책을 위한 내용들이 한장 한장 채워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이후의 계획
저는 키워드 별로 GPTs를 만들어 관련 글을 쓰거나 업무에 활용할때 사용하기도 하구요, 키워드를 통합한 팀장리더십 챗봇을 만들계획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내용이 꼭 발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자책 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