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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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마스터
🧙 AI 위자드
🪙 지피터스금손
🌻 11기 서포터

0 말고 1에서 시작하는 동화쓰기

글을 쓰고자할 때에는 대부분 아래의 두 상황 중 한 상황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자세한 아이디어는 없지만 주제나 소재만을 생각해 둔 경우

  2. 대략 이야기는 머리에 그려놓은 경우


저는 줄거리를 그리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한 상황이 아닌,
대략적인 이야기를 머리에 그려놓은 경우에 해당되는 1)의 글쓰기로 진행했습니다.

하나. 동화를 쓰는 방법 묻기

저는 이야기만 가지고 있을 뿐,
동화를 쓰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동화를 쓰는 방법에 대해 묻습니다.


나) 동화를 쓰는 과정에 대해 설명해줄래?

답)
동화를 쓰는 과정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매우 재미있고 보람 있는 작업입니다. 다음은 동화를 쓰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 것입니다:

  1. 주제 정하기:

    • 동화의 주제를 정합니다. 이는 가르치고자 하는 교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또는 탐험하고 싶은 특정한 세계일 수 있습니다.

  2. 대상 독자 결정:

    • 동화가 어떤 연령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지 결정합니다. 이는 언어 사용, 주제의 복잡성, 그리고 이야기의 길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개발:

    • 주인공과 조연들을 만듭니다. 그들이 가진 성격, 외모, 그리고 특별한 능력 등을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동화의 캐릭터들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인간적이고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4. 설정 구상:

    • 이야기가 일어나는 배경을 정합니다. 이는 실제 세계일 수도 있고, 상상 속의 세계일 수도 있습니다. 설정은 이야기의 분위기와 톤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플롯 개발:

    • 이야기의 주요 사건들을 구상합니다. 대부분의 동화는 시작, 중간, 결말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갈등이 도입되고, 발전하며, 마침내 해결되는 구조를 갖습니다.

  6. 초안 작성:

    • 구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의 초안을 작성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는 없으며, 아이디어를 종이에 옮기는 데 집중합니다.

  7. 재구성 및 수정:

    • 이야기를 다시 읽고,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고, 필요한 부분을 추가합니다. 언어 사용을 점검하고, 캐릭터와 플롯의 일관성을 확인합니다.

  8. 피드백 받기:

    • 초안을 친구, 가족, 또는 작가 그룹과 공유하여 그들의 의견을 듣습니다. 구체적이고 진실된 피드백은 이야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마지막 수정:

    • 피드백을 바탕으로 마지막 수정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법과 철자 오류를 교정하고, 이야기의 흐름을 최적화합니다.

  10. 출판 준비:

    • 이야기가 최종적으로 완성되면, 필요한 경우 삽화를 추가하고, 동화책의 형태로 출판 준비를 합니다. 출판은 전통 출판사를 통하거나, 자가 출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화를 쓰는 과정은 이러한 단계들로 구성되지만, 모든 작가의 창작 과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둘. 같이 하자고 합니다.

나) 단계별로 나에게 질문을 하며 동화를 같이 만들어가줄 수 있어?

답)

물론이죠! 동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단계별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함께 동화를 구상해보도록 합시다.

1단계: 주제 정하기

  • 우리 동화에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나 교훈은 무엇인가요?

  • 어떤 종류의 이야기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예: 모험, 우정, 가족, 마법 등)

2단계: 대상 독자 결정

  • 이 동화의 주요 대상 독자는 어떤 연령대의 아이들인가요?

  • 이 동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어떤 경험이나 느낌을 주고 싶으신가요?

3단계: 캐릭터 개발

  • 우리 이야기의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주인공의 이름과 주요 특성은 무엇인가요?

  • 주인공 외에 중요한 조연이 있나요? 그들은 주인공과 어떤 관계인가요?

4단계: 설정 구상

  • 이야기가 발생하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실제 세계와 비슷한 곳인가요, 아니면 완전히 상상 속의 세계인가요?

  • 이 세계의 독특한 특징이나 규칙이 있나요?

5단계: 플롯 개발

  • 이야기의 시작은 어떻게 되나요? 주인공은 처음에 어떤 상황에 있나요?

  • 주인공이 마주치는 주요 갈등이나 문제는 무엇인가요?

  • 이야기의 클라이맥스는 어떤 장면인가요?

  • 결말에서 주인공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나요?

6단계: 초안 작성

  • 여태까지 구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의 큰 틀을 간략하게 서술해 주실 수 있나요?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우리는 동화의 기본 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나씩 답변해주시면, 그 답변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부터 시작해보시겠어요? 우리 동화에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나 교훈은 무엇인가요?


친절합니다.

셋. 질문에 답해주며, 완성해 나갑니다.

우선, 첫번째 질문은 메시지나 교훈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성실하게 노력해서 얻어야한다.

그러자 칭찬을 듣고 아래의 질문들로 넘어갑니다.



이제 다음 단계.
챗GPT도 PT 선생님만큼이나 칭찬을 아주 잘해줍니다..👉👈


참고로 저는 캐릭터는 대충 제가 이미 생각해두었기 때문에 친절히 알려줬습니다.



판타지적 요소를 추가하여 설정을 알려줬습니다.


이 질문에 대해 제가 상세하게 알려주었지만, 제가 모두 날려먹었습니다…

똑같은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은 제게 없으므로… ㅠㅠ

6단계까지 이렇게 대화를 완료했습니다.


셋. 내가 적은 이야기를 모두 하나의 완성된 이야기로 만들어달라고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친절하게 이야기를 완성해줍니다.

참고로 이 글의 80%정도는 제가 쓴 글을 바탕으로 정리해주었고, 제목도 지어줬습니다.


도현이와 마법의 원석 목걸이

옛날 옛적, 모든 아이들이 태어날 때 작고 평범한 원석 목걸이를 받는 마을이 있었습니다. 이 원석은 아이들의 재능을 상징했고, 성실하게 노력할수록 점점 더 멋진 보석으로 변했습니다.

1학년 남자아이 안도현은 평범한 외모와 성격을 가졌고, 공부를 잘하지 못했습니다. 친구들보다 숫자를 느리게 세고, 덧셈도 헷갈려 했지요. 도현이의 원석 목걸이는 어릴 때와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반면, 옆집 친구 석진이는 열심히 공부해 원석 목걸이가 아름답게 변해갔습니다.

도현이는 석진이의 멋진 보석을 부러워했지만, 공부가 싫어 노력하기보다는 석진이를 시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석진이는 항상 도현이를 도와주고 가르쳐주었습니다.

어느 날, 도현이는 놀이터에서 아름답고 큰 보석 목걸이를 주웠습니다. 이 목걸이를 목에 걸자, 도현이는 갑자기 모든 것을 잘하게 되었습니다. 도현이는 이제 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가 되었지만, 석진이와는 멀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기쁨도 잠시, 5학년 남자아이가 그 보석이 자기 것이라며 돌려달라고 했습니다. 결국 보석을 잃은 도현이는 다시 평범한 자신으로 돌아왔고, 친구들은 다시 도현이를 놀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옆에는 석진이도 없었습니다.

외로움과 실패를 경험한 도현이는 진정한 가치와 노력의 중요성을 깨닫습니다. 그는 다시 자신의 원석 목걸이를 목에 걸고, 열심히 공부하고 친구들을 도와주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도현이의 원석 목걸이도 점점 더 멋지게 변해갔습니다.

결국 도현이는 석진이와의 우정을 회복하고, 학교에서 존경받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도현이의 이야기는 마을 아이들에게 성실한 노력의 가치와 진정한 우정이 무엇인지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도현이는 알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보석은 바로 자신의 노력과 인내에서 비롯된다는 것을요.



넷. 이제 이 동화를 평가해달라고 합니다.

눈오지 님께서 올리셨던대로 동화 평론가가 되어달라고 평가해달라고 부탁했더니, 대부분은 만점에 가까운 점수 였지만, 목걸이를 줍고, 잃는 과정이 너무 평범하다면서 플롯의 구성은 70점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그럼 네가 해보라고 하니, 아주 좋은 아이디어를 주었습니다.

(이 내용들도 모두 날려먹었습니다..)

수정본


도현이와 마법의 원석 목걸이

옛날 옛적, 아이들은 태어날 때 마을의 수호자에게서 작은 원석 목걸이를 받았습니다. 이 원석은 아이들의 숨겨진 재능을 상징했고, 성실하게 노력하면 점점 더 빛나는 보석으로 변했습니다.

1학년 안도현은 평범한 아이였습니다. 친구들보다 공부를 더디게 했고, 원석 목걸이도 별다른 변화가 없었습니다. 반면, 옆집 친구 석진이는 열심히 공부해 원석이 아름답게 빛났습니다.

도현이는 어느 날 놀이터에서 신비로운 보석 목걸이를 발견했습니다. 이 보석은 과거 마을을 구한 영웅의 유물이었고, 진정한 용기와 선의가 필요하다는 전설이 있었습니다. 보석을 목에 건 도현이는 갑자기 모든 것을 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힘은 도현이의 마음속 선한 의지와 용기를 시험하는 도구였습니다.

도현이의 인기는 하늘을 찔렀지만, 석진이와의 우정은 멀어졌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보석을 잃어버렸을 때, 도현이는 모든 것이 원래대로 돌아갔습니다. 친구들은 다시 도현이를 놀리기 시작했고, 석진이도 곁을 떠났습니다.

외로움 속에서 도현이는 깨달았습니다. 진정한 가치는 외부의 힘이 아닌 자신의 노력에서 비롯된다는 것을요. 그는 자신의 잘못을 진심으로 반성하고, 진정으로 선한 일을 시작했습니다. 보석은 도현이의 변화를 보고 다시 나타났지만, 도현이는 그것을 원래의 장소로 돌려놓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 후에도 도현이의 능력과 인기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도현이는 자신의 변화와 노력이 진정한 변화를 가져왔음을 깨달았습니다. 석진이와의 우정도 회복되었고, 도현이는 마을에서 존경받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이야기의 끝에서, 도현이는 마을의 아이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전달했습니다. 진정한 보석은 바로 자신의 노력과 인내, 그리고 마음속 선한 의지에서 비롯된다는 것을요.



아주 훌륭한 동화가 완성되어 아주 기쁜 마음으로 사례를 올리려고 글을 다시 읽으며 내용을 옮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시 읽다보니, 중간에 쓴 오타가 눈에 밟혔습니다. 지나친 직업병으로 그 오타를 수정하니 아래의 글이 모두 사라져버렸습니다. ^^^ 돌려달라고 해도 주지 않더라고요… 🙃🙃🙃🙃🙃

지난 글의 오타는 언제나 보고도 꾹 참아야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챗GPT를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아 몰랐ㅅ브니다…
저와 같은 첫 사용자분들은 참고하세요… 😂

마지막으로 이 동화의 표지를 그려달라고 했더니, 제목이 난리가 납니다.


그래서 결국, 제목을 뺐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내용을 날리고 난 뒤 챗GPT가 써 준 첫번째 완성본으로 평가를 해달라고 하니, 다른 평가항목으로 평가를 해줍니다. 그리고 각 항목별 10점만점이었는데 이번에는 5점만점으로 바뀌었습니다.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여준다는 것도 몸소 배웠던 사례였습니다.

모든 분들이 실수없이 완성하기를 바라며 숨김없이 모두 적어봅니다.


#9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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