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관 강사 신청을 하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제출 기한이 이번주 금요일까지라서 오늘 초안을 작성하고 내일 수정해서 첨부서류와 함께 직접 제출할 예정입니다.
1월 19일 자로 chatGPT 정기구독을 종료하고 Felo로 갈아탔습니다. 그런데 felo는 글쓰기가 영 젬병입니다. 아래와 같이 felo한테 질문을 던졌습니다.
프롬프트 : 2025년 상반기 평생학습관 정기프로그램 운영 교육강사 모집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글쓰기' 분야에 강사를 지원하려고 해.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답변:
1. 자기소개 (Introduction)
자기소개는 간결하면서도 지원자의 전문성과 열정을 강조해야 합니다.
AI와 글쓰기의 연결성을 처음부터 언급하며 관심을 끌어보세요.
예:
"안녕하세요. 저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글쓰기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해 온 [이름]입니다. AI가 글쓰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시대에, 제 경험과 전문성을 통해 평생학습관에서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등등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다시 질문을 던졌습니다.
프롬프트 : 위의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줘
답변 :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AI 기술과 글쓰기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글쓰기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해 온 [이름]입니다.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글쓰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시대에, 저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평생학습관에서 학습자들에게 유익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제가 원하는 자기소개서 내용이 아니라서 젠스파크로 이동했습니다. 젠스파크에서 일반채팅의 클로드3.5 소넷을 설정하고 다시 똑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맘에 드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이대로 제출하면 AI가 작성한 티가 나기 때문에 전자책으로 출간 준비중인 에세이를 업로드하고 제 글쓰기 스타일로 다시 작성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뭔가 그럴싸한 자기소개서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엔 제가 진행한 강의 경력을 추가해서 다시 작성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아래 같이 작성했습니다.
이를 다시 서술형으로 수정요청을 했습니다. 거의 완성되어 가는데 몇몇 맘에 안 드는 단락이 있어 해당 문장을 복사하고 이 부분만 수정해줘 라고 요청하니 전체 문장이 수정되어서 통째로 한글로 옮긴 뒤에 직접 수정해서 초안을 완성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느낀 점은 글쓰기는 Felo보다는 젠스파크가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렇게 짧은 시간에 완성도 있는 자기소개서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에 AI의 위력을 실감했습니다.
오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도움 받고 싶었던 부분은 글쓰기와 관련된 나만의 글쓰기 GPTs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글쓰기를 할 때마다 매번 위와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니 말입니다. 뭔가 간단한 방법이 있을텐데 말입니다.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