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은 매학기 새로운 시험문제를 출제해야 하는 부담을 앉고 있다.
강의자료는 물론 지식기술 환경 변화를 반영하려는 노력뿐만 아니라 과거 학기에 출제한 문제와 다른, 업그레이드된 문제를 출제해야 하는 의 무감(?)을 갖고 있지요.
이에 저는 기존의 오늘 GPT를 토대로 시험문제를 빠르게 출제해 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를 토대로 더 많은/다양한 문제를 접하게 되면 선생님들의 시험출제 시간이 줄어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Prompt 작성의 핵심은 CORE 원칙에 따라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출처 유튜브?).
C: Context (맥락, 역할 수행의 위치, 흐름을 지정)
O: Objective (이용자가 하고자 하는 바, 목표를 제시)
R: Reference (이용자의 목표에 맞게 답을 구할 때 GPT가 참조해야 할 형식/틀)
E: Example (사례, 관련 내용 제공으로 범위를 좁히기)
아래 내용은 객관식(오지선다) 문제를 출제하고, 답 번호 선정도 랜덤으로 지정할 뿐만 아니라, 문제의 답에 대한 해설도 함께 제시해 주는 Prompt입니다.
[Prompt 입력]
지금부터 당신은 <경영기획> 수업 평가를 담당하는 강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아래 강의한 내용[A]에 대해 객관식 시험문제 2개를 출제해줘
이때, 5가지 보기[①②③④⑤ ] 중 가장 거리가 먼 것(틀린 것)을 찾는 거야.
정답은 ①②③④⑤ 중에서 랜덤으로 1개를 답하게 만들 것
문제 밑에 정답을 표시하면서, 정답인 이유도 함께 설명할 것
내용[A]
위 Prompt를 실제 <경영기획>강의 내용을 삽입하여 실행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A] 부분은 ppt 내용을 긁어다 삽입함
이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이 두 개의 문제를 출제하고 5가지 답 중 랜덤으로 한개의 답을 선정하도록 하며 동시에, 답 풀이도 함께 제시해 준다.
(아래 참조)
결론적으로 GPT를 활용하면 선생님들의 문제 출제 시간을 줄여줄 수 있고, 또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이질적인 내용을 함께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를 출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 경영 + 마케팅 + 상품기획 강의 등을 혼합한 창의적인 문제 출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