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당장은 실제 분석하기에 적당한 데이터가 없어서, 가상의 더미 데이터를 만들고 상품 타입별 매출을 분석하는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았어요.
유사한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와 협업을 앞두고 있어서, 앞으로 다루게 될 데이터를 미리 예상해보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 시각화를 (너무 간단하지만....🤭) 연습해보려고 했어요.
진행 방법
1️⃣ 활용한 툴
Chatgpt : 더미 데이터(csv 파일) 생성
Google sheets : 데이터베이스 정리
Looker studio : 대시보드 시각화
2️⃣ 더미 데이터 생성하기
먼저 Chatgpt에게 어떤 연습을 하고 싶은지 설명하고, 데이터 분석 연습에 필 요한 데이터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어요.
웹에서만 매출이 발생하는 초기 웹서비스라고 가정하고 GA4 더미 데이터를 csv 파일 형태로 받았어요.
처음에는 일단 생각나는대로 요청했더니, gpt가 더미 데이터를 이러이러하게 보완해 줄 수도 있다고 제안해주길래 몇번 더 수정해달라고 요청하고 최종 데이터 파일을 만들었어요.
3️⃣ Google sheets에서 데이터 정의하기
csv파일을 구글 시트로 열고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했어요.
당장 연습에 불필요한 항목은 제거하고, [표]로 변환해서 각 데이터를 정의했어요.
4️⃣ Looker studio에서 대시보드 만들기
루커 스튜디오 > 빈 보고서 > Google Sheets 데이터 연결 > 위에서 만든 시트와 연동
하단에 먼저 데이터베이스를 배치하고, [측정 기준]을 보기 좋은 순서로 정리했어요.
상단에는 아래 요소들을 시각화할 수 있는 컨트롤과 차트를 넣었어요.
1) 컨트롤 추가 > 슬라이더 > 컨트롤 필드: 상품 타입
2) 차트 추가 > 스코어카드 > 측정 항목: 매출
3) 차트 추가 > 피봇 테이블 > 측정 기준: 상품 타입 / 측정 항목: 장바구니, 결제, 매출
4) 차트 추가 > 누적 열 차트 > 측정 기준: 상품 타입 / 세부 측정기준: 캠페인 / 측정 항목: 매출
5) 차트 추가 > 도넛 차트 > 측정 기준: 지역 / 측정 항목: 매출
결과와 배운 점
루커 스튜디오를 처음 써보고, 더미 데이터를 임의로 생성해서 연습했더니 맨 처음에 떠올렸던 내용과는 좀 다른 내용을 시각화하긴 했지만 ㅎㅎ 애초에 분석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좀 더 잘 가공해서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슬라이더에서 이런 식으로 소팅을 하면, 해당하는 상품 타입에 대한 수치로 한꺼번에 적용되는 게 편리했어요.
다른 차트나 컨트롤들도 많이 넣어보긴 했는데.... 아직 다루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 연동한 데이터 베이스의 한계로 잘 시각화가 안되는 것들도 많았어요. 앞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데이터 연동해보면서 연습해보려고 합니다!
도움 받은 글
어제 오프라인에서 스터디장님과 열심히 연습 + 아래 올려주신 글 참고했습니다 🙂
https://www.gpters.org/data-science/post/google-sheets-data-AKXs4hDorop7md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