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구
성구
🐶 AI 찐친
🎻 루키 파트너
🎓 코딩 찐친

Claude와 생산성 극대화하기(개인 목표 관리 서비스 만들기)

안녕하세요. AI 1인 개발 캠프에 성구입니다.

Claude 3.5 Sonnet과 Artifacts 기능의 출시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저는 1인 개발자로 기획, 디자인, 개발 등 전분야에 Claude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요

저는 5월 중순에 퇴사 후 인디해커 생활을 시작한지 이제 2달 차가 되었습니다. 혼자 일을 진행하다보니 목표 관리, 일정 관리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개인 목표 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고 아이데이션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데이션

개인 목표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고민을 하다 Claude에게 도움을 받기 위해 질문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예시를 들어줘", "어떻게 활용하는 거야?", "Goal, Projects, Daily Notes, Tasks로 나눈 이유가 뭐야?" 등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이어갔습니다.

그렇게 질문과 답변을 이어가다 궁금증도 해소되고 정리해서 내 삶에 적용해야겠다고 생각하여 정리 요청을 했습니다.

이를 최종적으로 개인 목표 관리 GPT 방법론(추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이라고 명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만들어봐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기획

결심이 서고 바로 웹 서비스를 만들 거라고 선언했습니다.

꽤나 만족스러운 계획서를 생성해줬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을 만들어주니 빨리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상세 기획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상세 기획서도 혼자 작성하려면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됐을 텐데 나름 만족스럽게 작성해줬습니다. 그래서 이대로 상세 기획서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고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MVP로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MVP 스펙으로 최소화해달라고 했습니다.

자, 이제 기획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는 데 10분 남짓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 기획에 도움이 되는 프롬프트

사전 준비: 아이데이션 과정을 통해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으면 기획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해줘”

“상세 기획서 작성해줘”

“서비스 설명과 핵심 가치가 어떻게 될까?”

“핵심 고객이 어떻게 될까?”

“경쟁 서비스가 뭐가있어?”


디자인

기획을 완료하고 디자인 단계로 넘어왔습니다. 이쯤 오니 머릿속에 어떻게 만들어야겠다고 대략적으로 그렸습니다. 그래서 피그마로 와이어프레임을 그렸습니다.

이미지 첨부와 함께 질문이 가능하기에 와이어프레임과 함께 디자인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뭔가를 만들어주기는 했지만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제 기준 그렇습니다). 그래도 디자인과 함께 코드를 바로 짜준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제가 그린 와이어프레임이 이상해서 그런가 하고 조금 더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그리고 요청 사항을 추가하여 디자인 요청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괜찮은 퀄리티의 결과물과 이유를 들어줘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정도면 MVP 수준으로 괜찮겠다고 생각하고 개발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디자인을 완료하는 데 20분 정도 소요되었고 여기까지 총 30분 정도 소요된 듯합니다.


+ 디자인 팁

제가 경험해보니 와이어프레임을 안그려도 적당히 디자인이 가능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부분을 캡쳐해서 ‘이런 느낌으로 해줘’, ‘이런 구조로 만들어줘’라고 하면 비슷하게 만들어줍니다.

캡쳐가 귀찮다면 유명한 서비스 느낌으로 만들어달라고하면 만들어줍니다.

Claude로 3시간만에 만든 제 블로그는 미디엄 블로그 스타일로 디자인 해달라고하니깐 만족스럽게 디자인해줘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니다.

개인 블로그: https://blog.seonggoo.com/


💡 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프롬프트

사전 준비: 아이데이션, 기획에 이어서 진행한다.

“기획서를 바탕으로 와이어프레임 제작해줘”

“00(유명 서비스) 느낌으로 디자인해줘.”

“디자인 가이드 만들어줘.”


(예시 영상)

0629 (1).mp4


개발(진행중)

아이데이션부터 기획, 디자인을 거쳐 드디어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는 게 믿기지 않네요!

전직 개발자로서 코딩은 직접 하고 싶어 프로젝트 셋팅부터 시작했습니다. 기술 스택으로 Next.js, Convex, Clerk을 핵심 기술 스택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도 클로드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ERD를 그리는 데 고민이 많았는데, 클로드에게 물어보니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고려한 ERD를 제안해줬습니다.


💡 개발에 도움이 되는 프롬프트

  • 팁: 개발은 전체를 요구하기 보다는 필요한 부분을 작게 물어보는 것이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특정 기술 스택) HTML, CSS, JS로 코드 짜줘.”

“축하 빵빠레 애니메이션 만들어줘.”

“(화면을 보여주고) 데이터베이스 설계해줘.”

“(에러를 붙여넣고) 이런 에러가 발생해. 왜 그럴까?”

“(내 기술 스택을 알려주고) 구글 로그인 연동 방법 알려줘?”


앞으로의 계획

현재 개발은 진행중이며 이번 주 내 기본 기능 완성이 목표입니다.

다음 주 중 테스트와 디자인을 다듬은 후 랜딩페이지를 제작하여 MVP 테스트 예정입니다.

(현재 개발 현황)

0629(1).mp4


인사이트 요약

  1. 나의 문제나 고민을 상담하다보면 아이디어가 나온다.

  2.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기획부터 해달라고 요청해보자. 기획서가 완벽하진 않더라도 구체화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디자인이 어렵다면 캡쳐나 유명 사이트를 예시로 주고 그려달라해보자. 꽤 괜찮은 디자인과 코드를 생성해준다.

  4. ERD, 라이브러리 사용법, 에러 해결 등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Claude를 잘 활용하면 빠르게 프로덕트를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6. 전체 과정을 하나의 채팅에서 이어서 진행하면 더 괜찮은 답변을 받을 수 있다.


Outro.

여기까지 하루 동안 있었던 개인 목표 관리 서비스 개발기입니다.

아직 초기 단계라고 믿기지않을만큼 큰 도움을 받고있기에 앞으로도 잘 활용해 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만드는 서비스도 기대해주세요!


홍보

🔽 저의 여정이 궁금하시다면 → 성구 홈페이지 🔽



🔽 개인 목표 관리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 사전 신청 🔽

#11기1인개발

7
3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