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기 API 스터디]chatGPT API로 바뀌는 PM/PO 업무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오가며 IT분야에서 UX리서치·디자인, SW기획·설계, PM/PO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15년차 제품쟁입니다. 퇴사를 하고 지난 3개월간 chatGPT를 공부하며 얻은 PM/PO 사이드에서의 업무변화와 역량개발을 위한 저의 생각을 조언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 주의 : 스터디 발표를 위해 급히 작성한 부족한 내용입니다. 그냥 동료와 수다떨면서 얘기하는 검증안된 생각이니, 가볍게 읽어주세요. ^^

  1. 사용자맞춤형 UX writing 구현이 매우 용이해졌습니다. 사용자정보와 컨텍스트 정보를 chatGPT에 한번 다녀오면 보다 인게이징이 잘되는 동적 메시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제품에서 맞춤형 메시지를 적용할 수 있는 화면들을 잡아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A/B 테스팅을 통한 퍼포먼스 최적화 같은 스킬들도 개인화의 영역으로 한층 더 수준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저는 비용과 고객경험에 대한 트레이드오프가 있는 인력 대체 프로젝트보다는 이런 개선 프로젝트를 더 선호합니다.

  2. 서비스 전반에 걸쳐 오탈자검수, 서비스글쓰기 가이드라인 적용, 윤문 등에 활용할 유틸리티성 chatGPT 프롬프트를 개발하여 조직내에 배포해보세요. 여러 사람이 일관된 글쓰기를 함으로써 개발생산성을 많이 올릴 수 있겠습니다.

  3. 설계문서에 프롬프트명세서가 추가됩니다. 개발자가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지만, 보다 많은 컨텍스트 정보를 가진 기획자가 더 좋은 프롬프트를 작성할 가능성이 크고, 기획자가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이 프로젝트 생산성 측면에서도 이득일 것입니다. PM/PO직군에 계신분들은 프롬프트엔지니어링을 꼭 배워서 칭찬스티커 많이 받길 바랍니다.

  4. 텍스트기반의 데이터 전처리, 프로세싱 시스템을 chatGPT의 값싼 노가다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제 대학생 알바 써서 노가다 운영 안해도 되요.

  5. 서비스 운영툴이나 그룹웨어를을 chatGPT를 활용하여 슬랙과 같은 메신저와 통합해보세요. 메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오퍼레이팅이 가능해집니다.

  6. 나만의 프롬프트 프리셋들은 꽤 중요한 업무자산이 될 것입니다. 얼마나 실용적이고 질좋은 프롬프트 프리셋을 보유하고 있느냐에 때라 생산성에서 크게 차이가 날 것입니다. ‘고객리뷰분석기’ ‘서비스글쓰기’ ‘정책작성기’ ‘이슈티켓 생성기’ ‘전문적인 말투로 바꾸기’ ‘쉬운 용어로 바꾸기’ 등 대부분 업무산출물이 텍스트인 PM/PO의 패턴화된 업무들을 혁신할 수 있습니다. 두루 두루 활용가능한 기초적인 프롬프트를 몇가지 만들어놓고, 그것들을 조립하여 특화된 프롬프트로 확장하여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7. 단독으로 모든걸 개발하는 SW프로젝트는 이제 없다고 봐야할 것 같아요. API를 제공하는 다양한 AI SW와 플랫폼들을 두루 활용하여, 어떻게 워크플로우와 UI/UX를 설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상시 API 도큐멘트 사이트를 서핑하며 학습하면 좋습니다. chatGPT뿐 만 아니라 다른 능력을 가진 AI와 앱들의 API 인맥이 많은 기획자가 좋은 시스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8. 개발자에게 ‘이거 되요?’ 라고 물어볼려고 조공했던 커피값을 이젠 아낄 수 있습니다. chatGPT에 물어보세요.

  9. 개발공수와 비용산정, 인력구성등 프로젝트 리소스 계획이 달라집니다. AI를 이용한 생산성과 개발방식이 크게 바뀌었으니 조직내의 개발자들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개발공수 감각을 교정하여 적절한 프로젝트 기획을 하길 바랍니다. 기획→디자인→개발의 워터폴 방식의 비효율은 더 커질 것입니다. 기획과 개발 생산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디자인 공수가 상대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개발팀 구성인 PM-디자인-개발 1-1-3에서 1-2-2 내지는 2-1-2 의 구성이 이젠 섹시해보입니다. AI를 통해 직군간에 공유하는 업무영역도 넓어져 스크럼과 같은 방식의 효율성 증대가 기대됩니다.

  10. 고객에 대한 정성적분석이 쉬워졌습니다. chatGPT에 VOC 데이터들을 종류에 관계없이 보내면,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한 데이터로 받아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추출할 쿼리도 chatGPT가 짜줍니다. 이젠 분석할 데이터양 걱정하지 않고 맘껏 정성적 VOC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11. chatGPT 기능을 단독 메인으로 한 제품이 해결가능한 문제 영역이 생각보다 좁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제품의 보조 기능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보다 경쟁력있게 제공하는 방향으로 생각하면 임팩트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chatGPT로 뭐할까라는 생각에 갇혀있지 않고, 해결할 문제에 맞춰 제품을 설계하면 프로젝트의 어딘가에 chatGPT가 할 역할은 꼭 있습니다.

chatGPT는 텍스트로 산출물을 내는 성실하고 부지런한 노예입니다. 반복적이고 패턴화된 텍스트 업무에서 큰 활약을 하는 녀석입니다. 이 녀석이 반복적으로 프로세스있게 일하게 만들려면 API를 써야 하고, 똑똑하게 일하게 만들려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론 현업의 PM/PO 들은 반드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API활용능력을 꼭 갖추시길 바랍니다. ^^ 저는 다음기수에는 프롬프트엔지니어링을 더 깊이 공부해야겠어요 😃

5
3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