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집사가 함께 건강해지는 서비스 기획 도전기 3

1️⃣소개

포기했다가 lovable.dev 의 도움으로 다시 한번 열쩡!에 불을 지핀 반려견과 집사가 함께 건강해지는 앱서비스를 고도화 해보았습니다.

https://www.gpters.org/health/post/service-planning-challenger-2-L8pl5WvzPK2FA7A

2️⃣진행 방법 : 어떤 도구를 사용했고,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이미 만들어진 작업물을 수정하는 거라서 lovable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 사례 글을 작성하는 지금 이 순간에도 수정에 수정을 하고 있어서, 사례 글에는 링크가 아닌 과정을 보여주는 캡쳐 이미지로 대체 하겠습니다.

1) 다시 처음 부터

: 앞서 작성한 사례 글에서 말씀 드린대로 앱을 만들고 싶은데 웹을 만들어 주는게 답답해서 아예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컴퓨터 화면에 한국어 텍스트 스크린 샷

이 과정에서 기존에 PRD를 다시 점검해보니 맨 처음 만든 RPD에서는 문서 사이사이 정확히 웹페이지 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더라구요. 관성이 생긴 이유는 제 잘못된 요청 탓 이었습니다.

AI는 실수 안해요. 실수는 제가 해요

2) 대결 기능 추가하기!

댕냥런의 초기 모델인 "집따야 운동으로 싸우자!" 라는 대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한국 사전 - 스크린 샷
검은 배경에 한국어 텍스트

3) 프로필 영역에 배지 보여주기

재방문을 유도하고 미션을 수행하는 재미 유도를 위한 업적 기능을 추가하고 완성한 퀘스트별로 배지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

한국 앱의 스크린 샷

4) 산책 기록 확인을 위한 구글 지도 API 연동하기

API 연동이라는 일 자체를 내가 할 수 있을까? 걱정과 고민이 많았는데, lovable 도 chat gpt도 너무나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놀랍게도 연동에 성공했어요. "구글 지도가 보인다" 까지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위치의 위치를 ​​보여주는지도

여기까지 "보여지는 부분"에 대한 기획과 구성은 정리가 된 거 같아 다음에는 실제로 일부라도. 기능을 구현해보는 걸 목표로 도전해 보겠습니다!

3️⃣ 결과와 배운 점

1) 배운 점

  • 다시금 강조하지만 초기 기획이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PRD를 텍스트로 정리하는 단계에서 앱서비스의 디렉토리, 각 페이지의 기능 등이 꼼꼼하게 정리 될 수록 더 명확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수정을 다시 하고 또 하는 것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게 더 정확한 결과가 나왔다는 점에서 다시금 꼼꼼한 초기 기획을 강조하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 초기에 기획을 꼼꼼히 하시는 게 좋은 이유가..계속 lovable로 수정 수정 또 수정 하다가 starter 요금제 사용량을 초과했습니다. 아마도 다음 주 사례를 위해 launch 요금제로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것 같아요 ;; 초기에 명확히 정리하시는 걸 경제적인 이유로도 꼭 추천 드립니다. 저는 자연스럽게 다른 툴 찾아보라는 운명으로 알고 도전하거나. 아님 돈을 쓸께요 ㅠ (그리고 이 와중에 엄청난 것을 만들고 있나보구나? 라고 말하는 것 같은 저 카피..좋네요🤔)

    가격 목록이있는 검은 색 스크린의 스크린 샷
  • 기획한 내용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진다. 까지를 구현하는데 lovable 은 넘 좋은 툴이 아닐까 다시금 생각이 듭니다. 간단한 랜딩페이지 등에는 완벽에 가까운 툴인 것 같고, 다만 좀 더 구체적인 기능이 추가 되어야 할 때는 또 어떤 툴이 적당할 지 찾아보려고 합니다

2) 앞으로의 계획

Supabase와 연동하여 실제 데이터 입력 및 저장 되는 과정을 구현해보고 싶습니다.

이 과정이 성공하면 입력한 데이터로 지난 산책 기록을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일 실패 한다면, 새로운 툴을 찾아서 도전해보겠습니다.

UI/UX 디자이너 전문가와 각각의 페이지를 더 귀엽고 예쁘고 사랑스럽게(!!) 만들고 싶습니다.

3
2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