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짤요약
ChatGPT가 갑자기 사라진다면 그나마 유일하게 대항할 수 있는건
역시 Bard가 아닐까요?
대항마라고 하긴 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긴 하죠.
하지만 Bard도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써보시는게 어떨까요?
Bard에 접속
사용방법은 ChatGPT와 똑같습니다. 너무 쉬워서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Bard의 장점
인터넷 ( 최신정보 ) 에 연결
역시 GPT와 차별화되는 포인트는 최신정보에 연결되어 있다는 거죠. GPT도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 있지만, ( 크롬 웹 익스텐션에 연결하여 정보를 크롤링 해온다던지, Browse with Bing을 이용한다던지, Plugin을 이욯한다던지 )
그냥 직접 연결된 Bard만큼은 안될겁니다. ( 단, 최신정보에 국한된 이야기 겠지만요! )
전반적인 성능 평가는 대체적으로 GPT4를 따라오지 못한다는 평가가 많으니까요.
코딩→ 코드인터프리터로 가능합니다.
GitHub Copilot X , ChatGPT 와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코드가 백그라운드로 갔다옵니다. ( 보안상 이슈가 생길 수도 있겠네요. )
제가 개발자는 아니지만.. 컴파일 여부가 굉장히 큰 차이라고 하더라구요. 디버깅 하는데 있어서도 Bard가 확실히 유리할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코드인터프리터로 가능합니다.
( 어떤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소리 지원
바드는 읽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일 수 있습니다.
총평
일단 Bard의 PaLM2 모델이 속도 면에서 굉장히 빠릅니다. 답변도 한번에 3~4개씩 생성하는것 ( 이를통해 RLHF를 하면서 앞으로 성능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도 편리하실 수 있구요.
물론 사용하는 입장에선 그래봤자 Bard… 라서 손이 잘 안갑니다.
하지만 Bard 도 Bard 나름대로 다른 요소들을 추가중입니다. Google sheet 나 Colab 과 호환되는것 등 ChatGPT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들을 계속해서 시도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