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가 사람을 대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더욱 빨리 인공지능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1) 광학분야
a) pinTilt 기술에 대한 조사
; 현재 관심 분야는 optic과 AR 분야. 관심만 있다…AR glass를 만들어보려다 waveguide, 렌즈 설계와 같은 전문적인 optic 분야에 막혀서 이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하였다.
GPT-3.5
GPT-4
b) 905nm laser를 위한 렌즈 설계
GPT-3.5
GPT-4
GPT-4가 GPT3.5 보다는 유용하지만, hallucination이라는 특성은 감출 수 없고, 잘못된 계산이나 정보를 전달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답변을 잘 검토해봐야 한다.
2) GPT-4를 이용한 작사와 작곡
지난 일요일(10월 15일)에 조 혜진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즉석에서 만들게 되었음. 100% 완료하는 것은 사람의 몫이고, 여기까지가 GPT가 해줄 수 있는 거의 최대한임. 즉, 곡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도 어느정도 작사와 작곡에 대한 식견이 있어야 하고, GPT가 전문가 만큼의 결과를 주기는 어려움.
그러나, 작사와 작곡을 잘 모르는 사람이 자신만의 노래를 만들기에는 충분함.
3) 기능성 골프장갑에 대한 시장 조사
지인이 새롭게 제작한 기능성 장타용 기능성 골프장갑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수행함.
조금 깊은 정보나 유용한 그래프 등의 자료를 받을 수가 없어서 방향을 전환해 봤음. 역시 직접적으로 유용한 정보는 없었음. 마치 잘 모르지만 마케팅의 기본은 이런 것이야 라는 느낌을 받았음.
4) 로고 디자인
생각했던 이미지와 아주 많이 달라서 좀 뭐라 했더니 다른 이미지도 보여주는데 영 아니었어요. 또 해달라 하니 마찬가지로 별로….이 외에도 10회 정도 이미지 생성을 해봤는데,…쩝
델리에서 참조용 이미지를 로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그게 안돼서 대화로만 풀자니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렸습니다.
그중에 위 이미지가 가장 마음에 들기는 했어요. 하지만, 호루스의 눈이라면 눈 밑에 돼지꼬리 내지는 수학의 파이 같은 무늬가 들어가야 하는데, 이 문제는 대화로 도저히 풀리지 않더군요. 못 알아듣는 것 같았습니다.
결국 호루스의 눈 이미지들을 띄워달라했어요.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해야겠다 생각한거죠.
위 이미지들중 1번 이미지가 가장 마음에 들어 그걸로 작업을 진행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배경 제거는 됐는데 그림자 제거는 안됐고, 더 문제는 색상도 들어가고 모양도 조금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더 많은 작업을 한 것일 테지만, 좀 단순한 형상을 원한 것에 비해서는 만족도가 조금 떨어지더군요.
이제 첨단의 이미지를 덧붙이기로 했습니다.
참 마음에 드는 눈동자 디자인은 나왔는데, 위 이미지와 또 차이가 많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다시 작업지시를 몇번 했고 아래 이미지를 얻기는 했는데, 좀 답답했습니다. 이미지가 수정이 아니라 계속 달라져서 힘들었네요. 특히 희자위 부분의 크랙을 제거하고 싶었는데, 아무리 해도 제거되지 않고 다른 이미지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건 조금만 손 보면 될 것 같아서 해봤는데, 잘 안되다가 갑자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지만, 한편으론 굉장히 짧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외주를 맡긴다면 비용도 들고, 시간도 하루만에 끝나지는 않았겠다는 생각, 그리고 디자이너와 투닥거리며 만들어갔을 것을 생각하면 스트레스도 작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자인 툴 하나없이 이 정도 결과를 얻었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었습니다.
5) 하드웨어 설계와 코드까지~
chatGPR는 하드웨어 구성에 대한 잔소리와 함께 코드까지 생성해줬는데, 버그가 있었다. 부품도 발주해서 들어오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
사실 좀 괜찮게 생각하 것이…..이 정도면 아두이노 입문자들이 인터넷과 아두이노 동호회를 뒤지며 고생하지 않고도 별 어려움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정도가 된다.
오홋~ 그림과 함께 설명문이 들어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이 정도만 해도 기대이상이었다~
사실 굉장히 단순한 코드이다. 왠만해선 버그가 들어갈 구멍이 없어 보였는데, 보그가 있었다. ㅋㅋㅋ
알고보니 스피커의 전압이 문제였었는데, GPT가 거기까지 확실하게 체크해 주지는 못하는 것 같았다. 전원공급을 확인하라고는 했지만, 스피커 등의 스펙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는데, 사실 사소해 보이지만 어찌보면 성패를 가름하는 기준이 될 수도 있는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KakaoTalk_20231027_204005749.mp4아무튼 이러한 기초적인 작업이 완료되면 그 다음엔 손톱만한 보드로 보다 고도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하드웨어가 즉각적인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리는게 흠이긴 하지만, 그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GPT가 이미지 처리와 비슷한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아쉬움이 많다.
6) Stable Diffusion
그냥 결과물 몇개만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