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버프입니다.
기술분야 컨설팅을 15년째 하고 있고, 최근에는 기술 센싱, 조사, 분석, 인사이트 도출이라는 저의 컨설팅 업무 영역에서 ChatGPT에게 아주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ChatGPT를 활용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술분야 컨설팅을 15년째 하고 있고, 최근에는 기술 센싱, 조사, 분석, 인사이트 도출이라는 저의 컨설팅 업무 영역에서 ChatGPT에게 아주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ChatGPT를 활용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ChatGPT로 아이디어 도출이 가능한 이유
1) 사람이 내는 아이디어는 시공간을 넘어 반복됩니다
- 얼음정수기나 냉동실 분야에서 얼음을 투명하게 만드는 기술, 아이들 먹는 젤리뽀를 투명하게 만드는 기술, TV 디스플레이 유리를 깨끗하게 불량없이 만드는 기술, 다 똑같은 기술입니다.
- 문제가 발생하는 과학적 원리도 비슷하고, 이것을 해결하는 공학적 방법도 비슷합니다. 다만 적용되는 산업분야가 달랐을 뿐이고, 그 분야에서 그 아이디어가 실현된 시간이 달랐을 뿐입니다.
- 이처럼 인간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일반화된 관점에서 바라보면 서로 비슷한 문제일 경우가 많고, 그 비슷한 문제를 해결한 방법 또한 비슷할 때가 많습니다. 즉, 과거의 문제와 아이디어와 기술들을 잘 정리하면 얼마든지 미래에 나타날 기술에 대해서도 반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서로 다른 산업에서 서로 같은 아이디어가 실현됩니다
- 사례는 아주 많습니다. 자동차 산업에 최초의 컨베이어 벨트 조립라인을 도입하여 혁신을 이룬 헨리포드씨는 자서전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시카고에 있는 도축장에 갔더니 소를 오버헤드 트롤리에 걸어놓고 옆으로 밀면서 해체작업을 하더라. 그거 보니까 반대로 보 내면서 자동차를 조립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이테크의 상징 자동차 산업이 로테크처럼 보이는 도축장에서도 좋은 해결안을 얻어옵니다. 아이디어가 전파되는 것에는 방향이 없습니다. 여러 산업을 자유롭게 넘나듭니다.
- 반도체 최강 기업 인텔은 photo-resist에 생기는 기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의 샴페인 제조 공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왔습니다.
- 회전 초밥 집에서 초밥이 돌고 사람은 앉아 있다가 자기 초밥을 잡는 것과, 공항에서 수하물이 돌고 사람이 서 있다가 자기 캐리어 가방을 잡는 것은 같은 아이디어입니다. 다만 아이디어가 실현된 시간과 공간(산업분야)이 다를 뿐입니다.
3) 기술의 과거와 현재가 인터넷에 나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의 미래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 예전에는 모든 것이 기업의 비밀이고 실제 개발자의 머리속에만 있었지만, 이제는 기술개발의 문화가 바뀌었습니다. 빠르게 공유하고 외부 발표도 많이하고, 그렇게 연결된 사람들에게서 다시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 레딧, 깃허브 등 개발자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도 아주 방대하고 고급진 정보들이 넘치고, 스타트업 소식, 실리콘밸리 소식들을 다루는 신기술 & 벤처 전문 미디어들도 아주 많아졌습니다.
- 그런 인터넷 정보를 많이 학습한 ChatGPT는 이미 여러 기술의 과거와 현재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 아이디어, 기술이 시공간을 넘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ChatGPT가 알고 있는 과거와 현재를 잘 정리하여 추론하면 기술의 미래 또한 알아낼 수 있습니다.
- 내가 만약 세상을 뒤흔드는 글로벌 1%의 개발자라면 ChatGPT가 제시하는 이런 일반적인 정보와 아이디어들이 도움이 되지 않을수도 있지만, 그 정도 급이 아니라면 왠만한 A급 개발자라 할지라도 이런 정보는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ChatGPT 활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아이디어에 대해 직접적인 질문을 합니다. 더 많이 답변해 달라고 추가로 요구하고, 그 아이디어가 왜 좋은지 물어보고, 특정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달라고 요구합니다. 이런 반복적인 질문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전체 내용을 구축해 나갑니다.
예시로 시도해볼 관심기술은 자동차의 사이드미러입니다. 왠지 새로운 기술들이 많이 나올 것 같아서 골라봤습니다.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ChatGPT를 통해서 얻어보겠습니다.
첫번째 시도
- 첫번째 시도이니 일단 아무 생각없이 대놓고 직접 요구해보겠습니다.
- Q : 자동차 사이드미러의 미래 모습을 알려줘
ChatGPT의 답변 내용에 대해서 의미를 생각해 봅니다.
- 역시나 저의 질문이 모호하니까 ChatGPT의 답변도 모호합니다(Garbage in, Garbage out)
- “디지털화, 자율주행 기술 발전” - 자동차 사이드 미러의 미래 모습에 영향을 미치는 기 술적 요인을 제시해줬네요
- “디지털 사이드미러” - 정작 제시된 아이디어는 이거 하나뿐이군요
- “더 넓은 시야각, 더욱 선명한 화질” - 이것은 아이디어라기 보다는 고객이 요구하는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 문장 전체적으로 ‘또한’을 기준으로 앞뒤로 같은 말이 반복됨
두번째 시도
- Q : 자동차 사이드미러의 미래 모습을 알려줘
- 같은 질문을 한번 더 했을 분인데 대답이 완전 다릅니다. 정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단점이겠지만,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장점입니다.
- "지능형 기술, 전자화" - 자동차 사이드 미러의 미래 모습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 "디지털 카메라, HUD, 스마트 미러, 조명 기술" - 아이디어가 몇개 늘었습니다
세번째 시도
- Q : 미래 모습을 5개만 더 말해줘
- 아까 했던 대화를 기억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몇개 더 말해달라고 해도 됩니다
- "증강현실, 센서 통합, 유기적인 디자인, 생체 인식, 에너지 효율 조명" - 아이디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네번째 시도
- Q : 5개만 더
- 무한히 반복하면 됩니다. 아이디어 도출 참 쉽죠?
- 제가 계속해보니 아이디어가 계속 나옵니다.
- 계속 반복해서 제안 받은 아이디어들 : 투명 디스플레이, 라이다 기술 통합, 인공 지능 기능, 유리 표면 터치 활용, 자기 조정 기능(주변 환경 적응), 디자인 혁신(숨겨지는 형태), 액티브 안전 기능(도난 방지), 셀프 클리닝 기능, 친환경 재료, 통신 기능(V2X), 투명 OLED 디스플레이, 홀로그래픽 표현 기술, 안전 경보 시스템 통합, 태양광 충전 시스템, AI 비전 기술, 자체 청소 기능(나왔던거 또 나오기도 합니다), 확장형 디스플레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통합, 화면 투사 기술, 스마트 가시성 조절(날씨 반영), 적외선 카메라 기술, 생체 인식 기술 강화, 머신 러닝 기반 예측 기능, 소음 감소 기술, 자체 보정 기능, 다중 카메라 시스템, …
계속된 시도
- 무한히 반복 가능합니다만, 뒤로 갈수록 앞에 이미 나왔던 것들의 중복이 점점 심해집니다. 하다보면 “이제 그만 해야겠다”하는 느낌이 옵니다.
- 무엇보다 좋은 것은, ChatGPT가 지치지 않고 계속 대답한다는 것입니다.
자료 정리
- 중복을 제거하고, 깔끔하게 표로 정리를 시킵니다
저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ChatGPT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ChatGPT 공부, 업무자동화(RPA)와의 연결 등에 대해 함께 사례와 방법을 공부하실 분들은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