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서 활용할 사례 제시

저는 아직 초보자 수준에서 GPT를 활용하는 것 같긴 하지만 제가 가장 관심있는 영역에서 활용해 보았습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학생들이 직접 적용하면서 활동하게끔 하기 위해 좋은 사례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한 도움을 요청해 보았습니다.
실제 GPT와 대화할때는 한글로 번역된 내용이 뒤에 따라 왔는데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니 없어졌네요? 이건 왜? ㅠㅠ 그래서 일단 영어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해당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그 중 3시간 주제에 대한 수업 구성에 대해 아이디어를 물어보았습니다.
케이스 스터디 얘기도 하길래 그 사례를 소개해달라 했습니다.   
그런데 얘기하는 거 보니 제가 의도한 역발상법의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reverse thinking으로 물어봤는데 약간 의미가 다르게 설명하길래 역발상법의 내용을 다시 설명해주니 inverse thinking으로 전환하여 제가 의미한 내용으로 얘기하더라구요. 두 개념이 혼용되기도 하는데 영어로 번역될때 한번 보고 물어보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는 대학생들에게 익숙한 사례를 3개 제시해달라 하고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브레인스토밍 할 만한 주제를 소개해달라고 했습니다. 물론 그리 신박한 주제는 아니었지만 활동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고민 시간을 줄여주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일단 저는 단순한(?) 수준에서 ChatGPT의 도움을 얻었지만 수업에서 활용할 만한 활동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깊은 고민없이 얻었다는 점에서 이득이었습니다. 실제 수업에서는 역발상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직접 ChatGPT를 활용해 개념과 장단점을 찾아보라고 했고, 그룹 토론을 통해 스스로 이해하고 정리해 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상기 주제에 대한 활동을 통해 역발상법의 작동 원리나 내용을 좀 더 이해하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
2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