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폼의 숏폼 전환의 필요성
일단 배경상황을 먼저 설명을 드려야겠습니다.
지난 번 8기 SNS방 발표 때 잠시 말씀 드린 것처럼, 저는 미국 주식투자, 그 중에서 옵션투자에 대한 주제로 유튜브 채널을 5년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한국에 계신 분들은 허용이 안되던 미국 주식 옵션투자가 최근 한국 증권사를 통해 거래가 가능해져서 좀 더 많은 한국 투자자들한테 정보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주제가 좀 매니악 (Maniac)하기 때문일까요, 어쨌거나 아직도 '옵션투자'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아서 올바른 개념을 알려드리고 싶었고, 그러다보니 짧게 요점만 정리해서 전달하는 숏 폼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롱폼의 숏폼 전환, 극악의 난이도
아무래도 투자라는 민감한 부분의 방법론에 관한 내용인데다가, 제가 소위 '몸빵'하며 배운 내용을 전달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상 내에서 제가 했던 실제예를 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국 영상에서 많은 차트와 거래내역 등에 관한 설명이 있는데, 이게 숏폼으로 줄이려니까 각 에피소드의 서사가 끊기는 단점이 생기더군요.
비제로 (Vizero) 자동편집 AI
정리봇님께서 한번 확인해 보라시면서 비제로를 소개해 주셔서 시험삼아 저의 컨텐츠 중 하나로 숏폼 전환을 해보고 간단한 소개와 결과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
------------------------
1. 비제로 사이트 (vizero.ai)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맨 오른쪽 위에 언어를 '영어-한국어-스페인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가운데에 원하는 유튜브 영상의 주소를 넣으시면, 등록하라고 나오는데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시고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가입을 하면 무료로 60분 정도의 롱폼을 숏폼으로 변환하는 시간을 줍니다.
2. 동영상 선택
다시 화면 중앙에 원하는 유튜브 영상의 주소를 넣으라는 박스가 보이는데, 반드시 유튜브 주소일 필요없고요 저장된 파일이 있으면 'File'을 선택하고 컴퓨터 내의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비제로가 작동하는 영상은 팟캐스트, 교육 영상, 제품 리뷰, 동기부여 등등 '대화'가 들어있는 영상입니다.
**블로그나 게임 영상, 뮤직비디오 등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주소나 동영상 선택 후,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3. 동영상 선택 후
Languge of the video: 동영상에 사용된 언어를 지정해야 정확히 영상을 편집하고 나중에 자막이 생성됩니다. 당연히 한국어로 선택합니다.
Specify processing timeframe: 영상 중 특정부분만 지정해서 숏폼 변환을 원한다면 사용하세요.
Add Fixed Length Clips: 해당 영상 이외의 영상을 추가할 때 사용하세요.
이 경우에는 제 영상이 6분 50초 정도라서 무료로 받은 60분에서 7분이 차감된다고 알려주네요.
'Confirm'을 누르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4. 숏폼 변환
변환 중이라는 상태표시줄이 표시됩니다.
5. 숏폼 변환 후
알아서 몇 가지 결과를 보여줍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 남은 변환가능 시간이 53분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을 유료로 사용하려면 월 $16 혹은 연 $120을 내야하는데, 22시간 분량의 롱폼을 변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과 화면에서 각 버전마다 초록색 숫자가 보이는데, 이건 해당 클립이 인기를 얻고 공유될 확률이 클 수록 높은 숫자를 나타내게 된다고 합니다.
**변환된 결과는 각각 18초, 11초, 29초, 27초와 29초입니다. 내용을 보고 하나 혹은 원하는 몇 가지를 조합해서 하나의 숏폼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그러니 초록색 점수가 높은 결과를 데려다 쓰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6. 결과물 세부사항 확인
화면 왼쪽에는 영상클립의 요약과 점수책정의 이유를 설명해 놓았습니다.
키워드와 원래 영상 정보가 보입니다.
화면 제일 아래쪽에는 타임라인으로 보여집니다.
타임라인 아래의 'C1', 'C2'는 자막입니다.
오른 쪽 영상확인 부분에서 점선으로 된 네모를 클릭하면 원래 화면이 숏폼화면에서 어떻게 보여질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는 16.:9로 만들어진 화면이라서, 어떤 비율로 해도 맞지 않네요...ㅠㅠ
숏폼 화면의 바깥쪽을 클릭해도 화면의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는 동일한 박스가 뜹니다. 원하시는 걸로 화면비율 조정하세요.
왼쪽 툴바에서 '자막 (Subtitle)'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생성된 자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름 이모티콘 같은 거 섞어가며 만들어 놓았습니다.......만, 뭐 그닥~
다음 '스타일 (Style)'에서는 글씨체와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별로 없습니다.
7. 결과물 다운로드
왼쪽 툴바에서 'Export'를 누르면 내려받기 위해 렌더링한 파일들이 보이게 되는데, 저야 처음이니 당연히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시 'Export'를 누르면 해당 클립의 렌더링이 시작됩니다.
렌더링이 끝나면 오른 쪽으로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
2. 리뷰
저처럼 이미 16:9로 화면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거나, 롱폼 내용 대부분이 그림파일 (거래내역, 차트 등)로 되어 있는 경우 비제로를 이용해서 숏폼으로 전환이 되어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비제로가 형편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비제로는 빠르고 효과적으로 롱폼 영상을 숏폼으로 변환시키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래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비제로의 활용도는 훨씬 클 것으로 판단됩니다.
원래의 롱폼의 화면이 비율과 무관하게 줄여도 되거나 큰 영향이 없는 경우
강의 혹은 대담형식으로 화자 (speaker)가 있는 경우
롱폼 자체가 원래부터 9:16의 숏폼 형태로 제작이 된 경우
그리고 원본 영상 중에서 해당 부분에 해당하는 자막 추출도 상당히 깔금하고 이모티콘과 적절히 섞어서 생성해 주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3. Disclaimer
처음 사용해 보면서 느낀 장단점과 편리/불편한 점에 대해 지극히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저의 리뷰는 그냥 사용법에 대한 대략의 가이드라인을 드렸다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저 때문에 '저건 글렀어'라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한번 사용해 보시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혹시 아나요? 여러분께 비제로가 신세계를 열어드릴지? ^^
여러분의 채널 시청수와 구독자수가 늘 과격하게 우상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