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티가 글도 잘쓰겠다. 그림도 잘그리겠다. 채널 컨셉 구성만하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 같아서 도전 했습니다! 주제는 “K-pop을 좋아하는 외국인들 상대로 한국어 교육 쇼츠”. 물론, 이 채널만의 USP는 실제 k-pop가사나 k-pop 아이돌들의 인터뷰 등을 인용해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죠.
저는 총 5단계로 채널과 쇼츠를 구성 했는데요. (비디오 스튜에 넣어 편집하는건 완전 노동이었어요 🥹)
1️⃣ 채널 컨셉에 맞는 채널명 정하기
2️⃣ 유튜브 배너와 프로필 사진 제작하기
3️⃣ 쇼츠 콘텐츠 추천 받아 선정하기
4️⃣ 쇼츠 디스크립션 작성하기
5️⃣ 이제 디스크립션을 영어로 번역해서 비디오 스튜에 넣기
< 채널명 정하기 >
이 부분은 제가 지피티와 채팅한걸 찾을 수 없네요. 지피티에게 해당 컨셉의 테마와 원하는 바를 설명해주고 (ex. 케이팝을 좋아하는 Zalpha 세대의 외국인들을 상대로 한국어를 가르쳐주는 쇼츠를 만들거야) 이름을 추천해 달라고 했습니다. 기억나는 예시로는 QuickKorean, KoreanVibe, Korean bites 등이 있었고 저는 Korean Bites를 K-bites로 변경해서 적용 했습니다. 마치 지식 한입, 오늘의 영감 한입 이런 느낌이랄까요?
< 유튜브 배너와 프로필 사진 제작 하기>
Bites라는 단어는 아무래도 저는 씹고 먹는 과자, 스낵이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그래서 지피티에게 아래와 같이 요청했습니다
1번은 스낵은 맞는데, 너무 화려하죠? 전 심플한걸 원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어 교육 채널이니 좀 더 한국적인걸 원했어요. 그래서 2번처럼 좀 더 심플하되, 한국적이게 만들어달라고 요청하게 됩니다. 과자봉지에 K도 그려달라구요. 나름 맘에 듭니다. 정말 원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만족스러웠어요 ^^
이제 비슷한 분위기의 배너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지피티는 화려한걸 좋아하나보네요. 좀 심플하게 파스텔톤으로 해달라고 정정하니 2와 같이 만들어줬고 문구도 똑똑하게 추가해주더구요.
이걸 바탕으로 이제 급하게 유튜브를 셋업했습니다. 세련된 느낌은 부족하지만 그럴듯하네요 ㅎㅎ
<쇼츠 콘텐츠 추천 받기>
콘텐츠 정하는것도 시간이 오래걸리고 힘든일인데 질문 한번이면 콘텐츠 아이 디어에 구체적 예시까지 … 감사하네요.
결국 저는 일상회화에서 케이팝 활용하기로 정했습니다
저는 빅뱅 세대지만 외국의 잘파세대라면 방탄이나 블랙핑크를 더 좋아할것 같아서요 ^^ 이것도 맞춤으로 가사를 알려주더라고요.
<쇼츠 디스크립션 작성하기 / 스크립트 작성하기>
전 3 가지가 필요했습니다. 선정된 가사들을 영어로 번역하기, 쇼츠 스크립트 작성하기 그리고 디스크립션도 영어로 작성하기!
사실 스크립트와 디스크립션을 쓰는 과정에서는 GenZ처럼 써줘. friendly하게 girl-next-door처럼 해줘 등 다양한 요청을 제시했습니다. 암튼, 이렇게 완성했는데요.
이제 이 텍스트를 모두 긁어서 비디오 스튜에 "텍스 트로 영상 만들기”를 이용했습니다. 각 컷별로 문단을 나눠서 장면마다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넣어주더라고요. 저같은 경우는 썸네일 + 예제 5개 + 마무리인사 컷 해서 총 7개의 장면을 자동 생성해주었습니다. 왜 영상이 없냐구요? ㅠㅠ 퀄리티가 너무나 엉성해서요🥹
혼을 갈아 만들고 나니 영어와 한국어 ai 성우 구분이 어렵더라구요. 다행히 이걸 나눠서 음성을 편집하면 해결이 된다는걸 프리스쿨의 은인께서 알려주셨지만 아직 회사일로 수정할 시간이 없어서 재제작은 못해봤습니다. 정말 창피하지만…수정전의 영상이라도 올려드립니다. (1초만 봐주세요 ㅎㅎ)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