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민수 | 자영업 | 멀티 ]
이원재) GPT-4 공개 하루만에 일반인들이 응용해 만든 것들
- 손으로 대충 스케치하면 웹페이지로 만들어주는 서비스
- 지네 게임 코드 20분만에 짜기
- 핑퐁 게임 코드 1분만에 짜기
- 줄글로 써놓은 내용을 json 포맷으로 데이터화하기
- 스팸전화 오면 자동으로 전화 건 쪽을 고소하는 고소장 쓰기
- 조제약 매뉴얼 만들고 성분주문서와 주문 이메일 써주기
1년이 아니라 하루만에 나온 자동화 서비스들이에요. 거대기업이 아니라 개인이 만든 것들이고요. 1년 뒤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해일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유호현) 최근 몇주동안 옥소폴리틱스에 활용하기 위해 ChatGPT를 갖고 놀았습니다.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글 쓰는데도 쓰고, 코딩하는 데도 쓰다가 어제까지도 이해하지 못했던 일론 머스크의 경고가 갑자기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는 플러터 코딩 초보자입니다. 제가 해야 하는 일은 DataTable에 있는 데이터를 버튼을 누르면 클립보드에 저장하도록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그걸 하려면 Flutter에서 clipboard에 복사는 어떻게 하는지 배워야 했고, 데이터를 복사 가능한 스트링으로 전환하는 귀찮은 일도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ChatGPT에 이렇게 입력했습니다.
Add a TextButton says "테이블 복사" and copy the contents of the DataTable when the button is tapped: (이걸 사실 영어로 입력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친절한 설명과 함께 테이블 복사 버튼이 붙은, 그리고 제 코드를 rewrite해서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되는 플러터 코드가 나왔습니다.
2시간 걸릴 일을 5분만에 했습니다.
지금은 말 한마디면 기계가 코딩을 하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시대입니다. 그 과정에서 무수한 의사 결정을 합니다. 글을 어떤 스타일로 그릴지 그림의 요소들을 어떻게 배치할지..
그렇게 의사결정을 하는 인공지능이 인간이 질문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뭘 그릴지, 무슨 글을 쓸지를 결정하는 일은 필연적으로 일어날 것입니다.
어느날 어느 정치인을 비판하는 글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인공지능이 써서 인터넷에 올리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문서는 쉽게 무시할 수 없는 정쟁의 도구기 되고 혼란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문서를 넘어 영상으로 만들고 심지어 딥페이크로 하지도 않은 말을 하고 있는 영상을 만든다면? 인간이 시켰든 인공지능이 스스로 했든 무서운 일입니다.
이제 singularity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기자, 변호사, 판사, 검사, 의사 등의 직업이 쓸모 없어지는 날이 10년 내에 올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디자이너, 작곡가, 영화 제작자도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축구선수의 직업 은 안전할 것 같네요. 손흥민 화이팅.
그 떄 인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정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아는 세상의 끝이 진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도, 블록체인 시대에도 이또한 지나가리라 했데 이번 일은 진짜 심상치 않은 변화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chatGPT가 알려준 일론머스크가 AI에 대해 걱정하는 이유입니다.
Q: 일론 머스크가 AI에 대해 왜 걱정하는지 알려줘.
A: 일론 머스크는 인공 지능(AI)에 대해 걱정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우려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이유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공 지능의 발전 속도: 일론 머스크는 인공 지능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인간의 이해와 통제 능력을 초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인간에게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자율 무기와 무인 기술: AI는 군사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자율 무기와 무인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기술들이 전쟁과 갈등에 사용되면 인간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머스크는 경고하고 있습니다.
인공 일반 지능(AGI)의 도래: 일반 인공 지능(AGI)은 인간과 동등한 또는 그 이상의 지능을 가진 AI를 의미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AGI의 도래가 인간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으며, 그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규제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영향: AI의 발전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와 경제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며, 일자리 및 안정적인 생계를 찾는 데 어려움 이 따를 수 있다고 머스크는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론 머스크는 AI 기술의 발전에 대한 걱정을 표출하며, 안전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의 창립한 회사 중 하나인 OpenAI는 인공 지능을 인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Q: AI가 대중화되어도 정치인들이 필요할까? 정치의 역할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
A: AI가 대중화되더라도 정치인들은 여전히 필요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간의 가치와 우선순위 결정: 정치인들은 시민들의 의견과 가치를 대표하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합니다.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지만, 인간의 가치와 우선순위에 대한 판단은 여전히 인간에게 달려 있습니다.
- 정책 결정 및 책임: 인공 지능이 효율적인 정책 제안을 할 수 있겠지만, 최종 결정은 여전히 인간 정치인들에게 달려있습니다. 또한, 정책의 실패와 성공에 대한 책임도 인간 정치인들이 짊어져야 합니다.
- 감독과 규제: AI의 발전에 따라 관련 법규와 규제를 마련하고, 이를 집행하고 관리하는 역할도 정치인들에게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 AI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사회적 정의와 평등 추구: 정치인들은 사회적 정의와 평등을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AI가 대중화되면서 일자리 및 기회의 불평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정치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되어야 합니다:
-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정치인들은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대표하며, 민주주의의 원칙을 강화하고 지켜야 합니다.
- 사회적 정의와 평등을 추구하기: 정치인들은 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불평등과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하기: 정치인들은 환경, 에너지,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며, 국민의 안전과 복지를 증진시켜야 합니다.
- AI와 기술의 윤리적 활용 촉진하기: 인공 지능과 기타 첨단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윤리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및 규제를 마련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술이 사회와 개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국제 협력 및 외교 강화하기: 정치인들은 다양한 국가와 협력하며,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기후 변화, 기술 발전, 국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포함합니다.
- 교육과 인재 양성: AI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필요한 기술과 지식이 변화하게 됩니다. 정치인들은 교육 체계를 혁신하고,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며, 평생 교육 기회를 확대해야 합니다.
- 사회 안전망 구축 및 확대하기: AI와 자동화가 대중화되면서 일자리 변화와 불안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치인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확대해야 합니다. 이는 기본 소득, 실업 급여, 교육 지원 등 다양한 형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공정한 경제 성장 촉진하기: 정치인들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면서도, 사회 간의 불평등이 심화되지 않도록 공정한 성장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소득재분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AI가 대중화되어도 정치인들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인간의 가치와 우선순위를 반영한 결정을 내리고, 사회의 평등과 정의를 추구하며, 기술의 윤리적 활용을 촉진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AI와 기술의 발전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가치 판단을 진짜로 인간이 하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