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AI를 활용한 콘텐츠 자동생성


업무상 평소 자료 검색이 많아서 이것을 뭔가 자동으로 아카이빙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결론은, 아카이빙을 위한 필터 설정부터 괴롭;;; 🥲


저희 파트너 "상혁”님의 조언(구지 A to Z를 자동화할 필요가 없다)으로 모든 부분을 자동화하지 않고 콘텐츠 생성만 AI에 맡겨보는 것을 시도하였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이것이었습니다.

1) 인터넷을 살펴보며 나중에 쓸 것 같은 내용 의미깊은 것은 저장

2) 아카이빙에 저장해 둔 내용 중 SNS로 옮겨서 더 알리고 싶은 글을 SNS 스타일에 맞춰 글쓰기 (뉴스레터 또는 인스타그램)

3) 원하는 시점에 업로드 (이건 아직,,,, 완성하지 못했어요.. 이 부분이 궁금하신 거라면 ㅠㅠ 죄송하지만 끝까지 읽어도 답이 없다는 점.. 미리 스포드려요.)


✅ 우선 1)을 위해 노션웹클리퍼를 이용합니다.

자동으로 자료를 수집하게 시키려다가, 괜히 불필요한 자료만 수집될 수 있으니,
그냥 제가 좀 더 부지런해지기로 했습니다.

크롬웹스토어에 “Notion Web Clipper”를 설치합니다.


✅ 노션에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노션 웹클리퍼에서 자료를 잘 쌓으려면, 페이지안에 인라인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 자체가 데이터베이스가 되도록 “데이터베이스-전체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되었으면 아카이빙 기본 재료는 완성!
이제 다람쥐처럼 좋은 정보를 줍줍하면 됩니다. 🐿️🥑


✅ 2)를 하기 위해 자료를 노션에게 가공시킵니다. (노션AI)

부지런히 수집한 자료 중 SNS로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는 노션 AI를 활용해 입맛에 맞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노션 AI로 할 수 있는 작업은 크게 네 가지 입니다.

  • AI 요약 : 글의 내용 요약해줌

  • AI 주요내용 : 글의 주요 내용을 원하는 방향으로 정리해줌 (사실 요약이랑 무슨 차이가 있나 싶지만..)

  • AI 번역 : 영문 글의 경우 번역해줌

  • 자동채우기 :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사용자 입맛에 맞게 글을 생성해줌

저는 아카이빙이 두가지 목적인데, 내가 필요할 때 자료 찾기(다 읽기 전에 핵심만 알면 좋겠음), 아카이빙 내용 중 SNS에 업로드 하고 싶은 글(제가 브런치에 쓴 글-홍보용이나 공유가 가능하면서 공유하고 싶은 글이겠지요.) 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런 목적으로 노션에 몇 가지 항목을 넣어두었습니다.

웹클립핑으로 자료를 저장하면, 미리 생성한 데이터베이스에 글이 저장됩니다. 제목과 링크정도로 저장됩니다.

저는 노션 AI를 통해 아래의 작업들을 할 수 있게 항목을 넣어두었어요.

  • AI로 요약하기 : 브런치글이나 뉴스기사 글 같이 노션이 긁어올 수 있는 글은 요약이 되지만 유튜브 같은 것은 “콘텐츠 없음”으로 뜨네요 ㅋㅋ

  • AI 자동생성 : AI 자동생성을 이용해서 입맛에 맞게 구성해 봤어요. 5가지로 요약하기, 뉴스레터, 인스타그램피드, 이모지를 넣은 글까지.. 이모지를 넣은 글에는 주요 독자층이 20, 30대이다 라고 프롬프트에 넣어주니, 해시태그에 그 내용을 넣어주었어요.


✅ 재피어로 자동화 연결 만들기

이제 마지막으로 할일은… 노션에서 만들어진 글을.. SNS로 올라가게 하는 것인데,
이것은 재피어로 해야하나.. 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순서는 노션은 아쉽게도 피드글 이미지 생성이 안되서 이것은 gpt한테 하라고 하고 노션글과 gpt이미지를 합쳐서 sns에 업로드 하는 것인데요..

사실 이 부분은, 저의 상상속이라.. 될지 모르겠어요.. 이 글을 쓸 때 이것까지 완성해서 썼으면 더 좋았겠지만, 이것은 2탄으로 남겨두겠습니다. (to be continue…. 🤔)




글을 마치며….

우선 자동화를 구현한다는게 진짜 업무를 세세하게 정리하고 그 흐름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을 했어요..자동화를 방해하는 변수들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노션 AI를 사용할지.. 아니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 + gpt API를 사용할지는 고민입니다. 노션은 얼에 10$ 정도의 요금이 발생하는데.. API가 더 싸게 먹히는지(?) 요런건 솔직히 계산해 보지 않았어요… (부자되긴 글럿..)

이 글이 자동화에 들어가는게 맞을까 하는 걱정이 들정도로, 제가 생각한 자동화의 갬성(?)은 아니지만, 콘텐츠 생성 시간을 줄여주는 것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
3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 AI 활용 사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