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정리하여 옵시디언 MCP를 활용하여 노트 생성하기

소개

시도하고자 했던 것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 계획

- 목표: Google Drive에 Docs의 내용을 "책 목차"에 따라 정리하고, 마크다운으로 작성하여 옵시디언에 저장하기

2022년부터 시간 순서로 작성하여 정리되지 않은 169페이지의 문서를 목차에 따라 분류하고 정리하여 옵시디언 폴더에 노트로 작성하고 싶었습니다.

진행 방법

어떤 도구를 사용했고,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Claude, Obsidian MCP , google drive

Tip: 사용한 프롬프트 전문을 꼭 포함하고, 내용을 짧게 소개해 주세요.

먼저 한번에 정리를 시도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정보가 담긴 한국 웹 사이트 스크린 샷
한국어 텍스트가있는 페이지의 스크린 샷
구글 드라이브의 JS healing protocol part 1 문서를 지침에 따라 수행해줘

할일 : 
지시한 구글 doc를 책의 목차에 따라 분류해서 정리해주세요.
 
책 목차 : 

1. 총론 
2. JSHA 과학적 근거
3. DTR (dural tension release)
4. STR (segmental tension release), PTR (peripheral tension release), Full spine technique
5. 호흡 (respiration) 
6. Foot & JS insole
7. JSHA 를 이용한 도수 치료 (용기 도수, BMT, Brave manual therapy)
8. JSHA를  이용한 초음파 주사 치료
9. JSHA 를 이용한 혈관 치료
10. JSHA를 이용한 피부 치료

형식 : 
- 마크다운 형식으로 작성하며, 책 목차는 heading 2(##), 분류한 내용의 소제목은 heading 4(####)를 사용합니다. 
- 소제목 뒤에는 참조한 Part를 입력합니다. (예시: "소제목.... [Part 2]")
한국어 웹 사이트의 스크린 샷

만들어진 문서를 옵시디언 MCP를 활용하여 옵시디언에 노트를 작성하고 싶었지만 실패!

한국어 텍스트가있는 페이지의 스크린 샷
- 중복되는 내용은 삭제해줘
- 논리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은 합쳐줘. "[Part 1]" 라고 된 것은 출처인데 중요한 정보야. 만약 출처가 섞인다면 "[Part  1] [Part 2]" 처럼 병기해줘

그렇지만 옵시디언 폴더에 part 1, 2로 나누어 저장한 노트는 MCP를 활용하여 읽어서 노트를 작성을 해주다 길이 제한에 걸려 노트를 완성해주지는 못했습니다.

한국 웹 사이트의 스크린 샷
한국어를 가진 한국 웹 사이트 스크린 샷

결과와 배운 점

결국 MCP를 활용하여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여러 번의 작업을 거쳐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것이 큰 성과입니다.

옵시디언 전문가 "태극"님이 같은 팀장님이라 이룰 수 있는 성과였습니다.

그리고 옵시디언 MCP 설치와 claude 심층 사고 모드 확장을 알려주신 "멍멍이댕댕"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16기 옵시디언 스터디를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산재되어 있는 문서들을 목차에 따라 잘 정리하고 요약된 내용을 옵시디언에 노트를 작성하여 링크로 연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