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엑셀 VBA 스크립트를 만들어 노가다 없애기🌟
GPTERS의 업무 자동화 이야기를 들으면 선진 문물인 zapier도 쓰고 slack도 쓰고 있더군요.
벗뜨.. 저의 업무 환경(공공기관)에선 신문물은 꿈도 못꿉니다. 한글과 엑셀에서 여전히 못 벗어나고 있지요.
화려한 앱 자동화를 보는 저의 모습.jpg
저에게 업무 노가다는 엑셀이 대부분이기에 오늘은 엑셀 노가다를 없애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 팀의 자료를 자동으로 취합해보자구요.
사숏 님, 각 팀에서 보내온 챗GPT 교육 신청서 하나로 합쳐주세요
오늘도 회사에서 어리버리하고 있는 사숏에게 사수가 업무를 요청합니다.
우리팀에서 진행하는 챗GPT 교육이 있어 각 팀에서 신청자를 엑셀 파일로 받았대요. 이걸 합치면 된답니다.
양식을 보니 뭐 복사 붙여넣기 하면 끝.. 인줄 알았는데..
취합할 팀이 60개랍니다…🤢 이거 어느 세월에 다 하죠? 60개 파일을 하나씩 열고 복사 붙여넣기하면 120번이네요.
이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엑셀 매크로지요!
엑셀 매크로는 남의 나라 이야긴줄 알았쥬. 챗GPT를 만나기 전까지는요
이제까지 엑셀 자동화의 꽃이라고 부르는 VBA매크로를 만들려면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했고, 엑셀에서 사용하는 프로퍼티, 메소드 같은 것들도 알아야 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요.
하지만 챗GPT를 사용하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1도 몰라도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같은 폴더에 있는 엑셀 파일 내부의 시트를 한곳에 모으기
시작해봅시다. 일단 각 팀에서 보내온 파일을 한 폴더에 모아둡니다.
그리고 교육취합.xlsx라는 파일을 하나 만들고 그곳에 각팀이 작성한 시트를 모아봅시다. 아래처럼요.
챗GPT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냥 사람에게 시키듯이 차근차근 알려주면 됩니다.
분명 개떡같이 입력한거 같은데 찰떡같이 알아듣고 코드를 알려줍니다. 그럼 코드 우상단에 copy code를 눌러 클립보드로 복사를 합시다.
그리고 교육 취합용 엑셀 파일을 열고 Alt-F11을 눌러 Microsoft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창을 엽니다. 윗 메뉴의 삽입-모듈을 눌러 모듈 창을 띄운 후 위의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엑셀 창으로 돌아오셔서 보기 - 매크 로를 누르시면 CopySheetsFromOtherFiles라는 매크로가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붙여넣기 했던 코드의 첫 번째 줄이 매크로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매크로를 클릭하고 오른편의 실행을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마치 마법처럼 각 팀 엑셀 파일에서 첫번째 시트(교육 참가 양식)를 예쁘게 교육취합 엑셀 파일로 가져옵니다.
이제 하나의 시트에 모든 신청자 정보를 가져오자
하나의 파일에 각 팀의 참가자 정보를 다 모았으니 이제 '취합' 시트에 자료를 모아 일을 끝내봅니다.
다시 챗GPT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합니다.
그러면 다시 챗GPT가 예쁜 코드를 뽑아줍니다. 그럼 여러분은 코드를 복사하고 엑 셀에서 alt-F11을 눌러 매크로 편집창을 여시고 삽입-모듈을 클릭해 코드 입력창을 띄우고 붙여넣고 닫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보기 - 매크로를 누르시면, 방금 붙인 매크로가 보이실 겁니다.
실행을 시키시면 아래와 같이 텅텅 비었던 시트가..
뾰로롱! 아래와 같이 모든 자료를 긁어옵니다. 업무 끝!☠️
어때요 참 쉽죠? 코알못이라도 하실 수 있겠죠?
결론: 엑셀 노가다 이제는 안녕!
이런 방법으로 여러분들의 노가다는 한방에 날려버리고! 생산성은 몇십배로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코드 에러가 날 수도 있으니 코드 실행 전에 꼭 파일 저장을 미리 해주세요. 매크로 실행으로 파일 내용이 바뀔경우 되돌 리기(ctrl-z)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절대 결코!!! 💀챗지피티3.5💀는 쓰시면 안됩니다. 정상적인 코드를 안줍니다.
그럼 엑셀 노가다 없는 세상에서 행복한 직장 생활하세요!
프롬프트
https://chat.openai.com/share/06825e3c-830d-4eed-81b1-15b1d13bcb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