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 플러그인의 용도와 활용 방안

소개

시도하고자 했던 것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이번 13기 스터디를 통해 옵시디언(Obsidian)을 배우면서, 저는 성실한 마크다운(Markdown) 파일 작성과 옵시디언 플러그인의 활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마크다운 파일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플러그인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하고자 챗GPT를 활용하여 플러그인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특히, 스터디장님이 알려주신 플러그인들을 중심으로 조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행 방법

어떤 도구를 사용했고,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Tip: 사용한 프롬프트 전문을 꼭 포함하고, 내용을 짧게 소개해 주세요.

Tip: 활용 이미지나 캡처 화면을 꼭 남겨주세요.

Tip: 코드 전문은 코드블록에 감싸서 작성해주세요. ( / 을 눌러 '코드 블록'을 선택)

  1. 챗GPT를 사용하여 플러그인의 기능과 용도를 확인했습니다.

  2. 플러그인들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연관성이 있는 것들끼리 묶었습니다.

  3. 학습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영상을 찾아 표로 정리했습니다.

첫번쨰로 플러그인의 용도를 요청했습니다.

한국어 웹사이트 스크린샷


GPT에게 연구해서 알려달라고 요청했는데 제가 이해하기 쉽고, 제가 원하는 느낌이 아니라서 다시 아래와 같이 요청 해봤습니다.


위 목록의 기능과 용도의 내용을 포함해서 출력해주고 기능을 보다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사용되는 용도를 예를 들어서 설명해줘. 시간이 많이 걸려도 괜찮으니까 유치원생에게 설명해주는것처럼 나에게 설명해줘

이제야 저한테 맞는 느낌으로 알려주기 시작했습니다.

추가로 카테고리 별로 기능을 두가지 정도로 요약해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추가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추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결과와 배운 점

배운 점과 나만의 꿀팁을 알려주세요.

실패담도 괜찮아요. 시행착오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나요?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위 내용을 대답해준 챗GPT의 내용이 맞는지 아직 확인을 못해본상태라 조금은 조심스러운데 플러러그인의 활용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서 진행해본 스터디 였습니다.
아직 마크다운 노트 파일은 커녕 볼트 및 카테고리도 제대로 못만들고 있어서 큰일이긴 하지만 사소한 것부터라도 노트에 적는 하루하루를 보내야 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