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치핀 프로젝트] GPT를 활용한 업무자동화로 매월 13시간 확보하기


안녕하세요. AI기반 업무자동화 7기 파트너 Woozik입니다

‘직장에서 GPT를 이용해서 더 뛰어난 인재(린치핀)이 될 수 없을까?’

저의 강의주제는 다음과 같은 고민에서 시작합니다. GPT를 이용해서 사업화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데, 왜 회사 내에서 활용방안은 많지않을까. 꼭 창업이 목적이 아닌 분들에게, GPT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그래서 제가 회사다니던 시절 경험을 살려서 ‘업무자동화’ 스터디를 기획하였습니다.

책, 린치핀에서 저자는 대체불가능한 사람, 즉 린치핀이 되어야한다고 말합니다. 회사에서 제 가치가 돋보이게 된 계기는 남들이 하지못하는 무언가를 해낼 때입니다. 따라서 린치핀이 되고자하는 분들에게 ‘GPT기반 업무자동화 시스템’은 최고의 도구가 될텝니다.

직장 내에서 활용가능한 업무자동화 시스템 구축하기

이번 스터디의 목적은 ‘직장 내에서 활용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위함’입니다. 개인 사업을 위한 스터디가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 사항을 스터디 기간동안 고민합니다.

  1. 회사 내 업무 중에서 상당시간 차지하는 업무는 무엇일까?

  2. 그러한 업무 중에서 반복적인 행위 연속인 부분은 무엇일까?

  3.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했을 경우, 어디까지 확장가능할까?


1. 회사 내 업무 중에서 상당시간을 차지하는 업무 분석하기

저는 매일 아침 다음과 같이 금일 진행해야할 업무에 대해서 정리하여,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가 꽤 쌓여있기때문에 이를 모두 복사하여서 GPT에게 현재 내가 어떠한 업무에 얼만큼 시간을 쓰고있는지 분석을 맡겼습니다. Toggl, TickTick 같은 시간추적 도구를 사용하시면, 더욱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겠죠!


다음과 같이 GPT에게 역할을 부여하고, 앞으로 전달할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투입하는 시간은 이전에 측정하지않았기에, 이는 GPT의 판단에 맡겼습니다.


이를 토대로 내용을 정리하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현재 제가 어떠한 부분이 신경을 많이 쓰고있는지 한눈에 파악이 되었죠!


2. 나의 업무 중에서 반복적인 행위 연속인 부분은 무엇일까?

이제 이를 기반으로 업무자동화를 기획해보려 합니다.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몰라서, GPT에게 방법을 추천받는 것으로 시작하였죠.


GPT에게 물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자동화를 추천받았습니다. 이 중에서 ‘3번 Article 작성 및 관리’는 당장 시행가능한 방법으로 보이네요! 이를 토대로 제 업무를 어떻게 자동화하면 될지 의견을 물어보았습니다.



방법이 너무 구체적이여서 놀랐습니다. 이를 토대로 저는 저의 자동화 프로세스를 한가지 완성해보았죠! 이제 여기서 끝나면 안됩니다. 이를 통해서 나의 업무가 얼만큼 절약되는지 혹시 더 극대화하는 방법이 없는지까지 고민해보았습니다.

3.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했을 경우, 어디까지 확장가능할까?

이 역시 GPT에게 물어보았죠! 전체 비중은 저의 생각을 반영해서 수정하였습니다(아티클 작성에 정말 많은 시간을 씁니다) 이에 대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적어도 저의 21.5%는 확보할 수 있게됩니다. 1주일 근무시간을 60시간으로 계산했을 경우 12.9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너무 소중한 시간인만큼 저는 이 작업을 진행하고자 결정합니다.


이제 더 나아가 이를 더욱 확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하였습니다. 이를 살펴보니 ‘AI 기반 콘텐츠 최적화도구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네요! 실제로 콘텐츠 최적화를 도와주는 툴이 여럿 있는만큼, 이들을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깊게 고민하였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제가 비슷하게 만들어볼려고해요!


지금까지 GPT를 활용해서 저의 13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파악하였습니다. GPT만 괴롭히면 이렇게 자세한 계획이 수립되는 만큼, 여러분들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3
2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모집 중인 AI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