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세상에 만들고 싶은 변화 하나쯤은 가슴에 품고 살아갑니다.
Flow는 세상에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진 기술의 제약도, 시간의 제약도 뛰어넘습니다.
유일한 한계는 변화를 꿈꿀 수 있는 상상력입니다.
안녕하세요, Flow의 대표 명시연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인생의 키워드 하나를 뽑으라고 한다면 뭘 뽑으실 건가요?
행복? 자유? 아니면 사랑일까요?
소중한 키워드가 정말 많지만 저는 '삶의 주체성'을 고르겠습니다.
누군가가 정해준 문제를 푸는 삶이 아니라 내가 내 문제를 정의하고 그것을 직접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것, 그것을 '삶의 주체성'이라고 저는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가는 삶의 주체성을 가장 능동적으로 쟁취할 수 있는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피터 드러커는 기업가를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 ‘언제나 변화를 탐색하고 그것에 대응하며 이러한 변화를 하나의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는 사람’
기업가는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을 만들어내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합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내 문제를 발견하고 혁신하는 과정, 그러니까 삶의 주체성을 갖는 과정에서 살아 있음을 느낍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도 기업가이시거나, 기업가는 아니지만 기업가 정신을 가진 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운이 좋게도 저를 포함해 기업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은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가장 좋은 시기에 있습니다. 제 관점에서 보자면 가장 살아 있음을 느끼기 좋은 시기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이미지 출처: https://uxdesign.cc/
AI와 노코드 덕분에 그렇습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던 일도 AI와 협력해 해낼 수 있고, 개발 자가 아니더라도 내가 상상하는 해결책, 서비스를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이 시대의 장점을 더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Flow를 통해 크게 세 가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노코드 툴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 아이디어를 세상 밖으로 꺼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노코드 AI 자동화: 본인이 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쓰도록 시간을 벌어드립니다.
노코드 AI 자동화 커뮤니티: 함께 변화를 만들어나갈 에너지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납니다.
앞으로 Flow가 하는 일과 철학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위 세 가지를 포함해서 하나하나 기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재미있게 쓰는 재주는 없어서 그렇게 재밌는 글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저희의 작업들이 한 사람에게라도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만 있다면 성공입니다. 인사이트와 상상력, 그리고 주체적인 삶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Flow 팀의 슬로건으로 첫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