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육상 지도에 chatGPT/Bing 활용하기

  일차원적인 사용기이지만 그래도 초등학교 교사라면 겪어야 하는 일들 중에 GPT가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일단 제눈에 보이는 대로 천천히 접근해봅니다. 

  지금은 여름이지만, 코로나도 이제 끝나가고 아마도 올해를 기점으로 그 동안 중지되었던 수많은 체육대회들이 일제히 다시 시작되었을 겁니다. 저희 학교에서도 올해 학생들을 지도해서 육상대회에 출전해야 했으니까요.(하지만 제 담당은 아니었습니다.) 
 
  초등학교이다 보니 자신이 전공하지 않는 부분에도 업무를 맡아서 처리해야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교대를 나왔다고 해서 다 잘하지도 않고요. 그래서 어느 날 갑자기 육상대회를 지도해야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이 문제를 GPT나, Bing에게 물어보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고 비교해보았습니다. 

먼저 ChatGPT 입니다. 버전은 GPT4 - 웹브라우징을 사용했고 질문은 한글로 작성해서 DeepL로 번역한 후에 영문으로 질문, 답변도 영어로 받아서 한글로 번역하였습니다. 
답변을 들었는데 문자보다 영상이나 사진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 새로 물어봤습니다.
ㄱ그랬더니 몇 가지를 추천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영상은 첨부된 링크가 정상작동하지 않았고 이미지고 깨진채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아래는 답변 원문입니다.
보내준 링크를 찾아서 클릭해봤더니 이렇게 뜨더라고요.

그래서 영상은 패스하고 훈련 세션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30분 분량의 훈련을 잘 짜주었습니다. 그런데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이 보입니다. A-Skip, B-Skip이 뭔지 잘 모르겠어서.. 영상을 추천해달라고 해도 잘 안되는 것 같아 이번에는 같은 질문을 Bing에서 해보았습니다.



빙은 첫번째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했습니다. 스프린트 기술의 기본 포인트를 먼저 짚어 주고, 준비운동을 이야기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GPT의 응답이 조금 더 마음에 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문장에서 초등생에 좀 더 특화된 답변 "게임을 통해 움직이고 워밍업 한다"를 언급한 것은 인상적이네요.

일단 준비운동 동작을 묘사하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찾아달라는 질문에는 이렇게 응답을 해줬습니다.
Bing은 영상을 바로 찾아 주었습니다. 2가지 영상을 바로 찾아 주었고 실제로 볼 수 있는 유투브 영상이었습니다. 이건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30분 정도의 훈련 세션을 짜달라는 질문에는 이렇게 응답했고요.

글로는 잘 이해 되지 않았던 A-Skip, B-Skip에 관련된 영상을 찾아달라고 질문했더니
영상을 보고 놀랬습니다. 초등학생이 직접 훈련하는 영상을 찾아줄 줄이야 했네요.
영상관련 검색기능은 Bing이 좀 더 유용한 것 같았습니다. 요정도면 초등학교 육상대회 지도 정도는 AI에게 요청해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간단한 사용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3
1개의 답글

(채용) 크리에이터, 마케터, AI 엔지니어

지피터스: 콘텐츠를 AI로 재가공 해 원소스 멀티유즈하는 스타트업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