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피그마 AI로 뭘 할 수 있나요?

화제였던 피그마 AI, 왜 쓰는 사람이 없을까요?

지난 초여름, Config 2024에서 발표된 피그마 AI가 한동안 큰 화제를 모았죠. 그러나 두 달이 지난 지금, 왜 쓰는 사람을 찾기 힘든 걸까요? 애플 UI 표절 논란으로 서비스 오픈 이틀 만에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했고, 이후 베타 버전이 매우 제한적으로 천천히 공개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 피그마 AI의 'ㅍ' 자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피그마로 생계를 이어가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하염없이 정식 출시를 기다리며 '피그마 AI로 뭐 할 수 있지?'를 알아봤습니다.


기능 1 - Make Designs / 디자인 만들어줘

피그마 AI의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소셜 미디어 앱의 프로필 설정 페이지를 만들어줘'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바로 캔버스에 디자인을 그려줍니다. 다양한 비주얼 스타일 중 선택하고, 이후 색상이나 레이아웃 등의 디테일을 손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게임 끝, AI가 진짜 일을 해주는 느낌입니다.

기능 2 - Make Prototype / 프로토타입 만들어줘

피그마의 프로토타이핑 기능은 이미 업계를 휩쓸었죠. 그런데 피그마 AI는 이 과정을 더욱 간편하게 만들어줍니다. 화면을 선택하고 '프로토타입 만들어줘'라고 하면, '메인 버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같은 뻔한 플로우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이제 노가다는 그만!

어도비 어도비 어도비 어도비 어도비 어도비

기능 3 - Replace Content / 컨텐츠 채워줘

UI 디자인하면서 예시 콘텐츠 만드는 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귀찮은 작업이죠. 특히 런칭도 하기 전인 서비스에서 마케팅 팀에 콘텐츠를 달라고 할 수도 없고, '로렘입숨'으로 채워 넣으면 예쁘지가 않잖아요? 피그마 AI의 '컨텐츠 채워줘' 기능은 하나의 예시 콘텐츠를 입력하면 복제된 컴포넌트에 자동으로 변형된 콘텐츠를 채워줍니다. 디자이너의 작은 고충을 해결해 주는 기능입니다.

기능 4 - Rename Layers / 레이어 이름 지어줘

피그마 AI 발표에서 이 기능이 발표될 때 저는 눈이 초롱초롱해졌습니다. '레이어 이름 짓기 귀찮아!' 하는 디자이너들의 외침을 AI가 들어줍니다. 포토샵 시절 나인패치 그리던 때부터 귀찮았던 일이었으니까요. 이제 AI가 자동으로 레이어에 적절한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이 기능만으로도 피그마 AI에 절을 올리게 됩니다.

기능 5 - Text Tools / 다시 써줘, 번역해줘, 줄여줘.

'다시 써줘', '번역해줘', '줄여줘' 기능을 통해 텍스트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챗GPT로 가서 변환한 다음 다시 붙여넣기 했던 수고를 덜어줍니다. 피그마 AI 덕분에 디자이너의 소중한 시간은 이렇게 또 아껴집니다.

기능 6 - Image Tools / 이미지 만들어줘, 배경 지워줘

프롬프트를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배경을 제거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기존에 Midjourney나 DALL-E를 플러그인으로 사용했던 것보다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이미지를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포토샵으로 배경 지우는 시대는 끝난 걸까요? 피그마 AI의 배경 지우기 실력이 궁금해지는 순간입니다.

케이크 사진과 케이크 사진
케이크 한 조각이 올려진 케이크 사진

기능 7 - Visual Search / 에셋 찾아줘, 비주얼 찾아줘

피그마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필요한 에셋이나 디자인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어디다 뒀더라?' 하며 헤매던 시간이 줄어들겠죠. 키워드나 디자인을 입력하면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피그마 AI를 기다리는 이유

피그마 AI가 처음 나왔을 때, 디자인을 잘 모르는 창업가나 개발자들 사이에서 더 열렬한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제 나도 내 아이디어를 시각화할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감이 있었죠. 한편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피그마 AI는 동료 같은 존재입니다.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나누며, 디자인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보조 도구이죠. 저처럼 프리랜서 디자이너라면 특히, 외로운 작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그마 AI가 정식 출시되길 기다리며, 하루빨리 디자인 프로세스에 새로운 바람이 불길 기대합니다.

10
5개의 답글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