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대리와 함께 상세페이지 기획하기![AI Impact on e-Commerce series]

#9기임팩트

안녕하세요 부트캠프 9기 AI임팩트 킵고잉입니다.

저는 생성AI가 이커머스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AI임팩트 과제를 진행 중인데요.

AI는 이커머스 산업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AI Impact on e-Commerce] | 지피터스 GPTers
남들과 똑같은 제품 클릭 몇번으로 차별화시켜서 일매출 100만원 만드는 방법 독점 공개 [AI Impact on eCommerce series] | 지피터스 GPTers

https://www.gpters.org/wealth/post/sourcing-ecommerce-items-chatgpt-1oqBdN8LSOa2bZJ



지난 게시글 (링크)에서 G대리와 함께 열심히 무엇을 팔까? 소싱을 해봤는데요.

 

최종 4가지중에서 뭘 팔까 고민하던중..!


이런 댓글을 발견!!!!

역시 장사는 수요가 있는 곳에서 해야죠!!

저도 평소에 자주 사용하던 아이템이기도 하고 댓글로 파트너님이 응원해주셔서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닷!


이제 아이템이 정해졌으니, 구매욕구를 확 끌어올리는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상품등록만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잠깐, 상세페이지도.. AI로 만들 수 있다?!

맞습니다. 여기는 지피터스.. AI에 관한한 없는정보가 없는 곳이죠...!

이미 여러 선배님들께서 꿀팁들을 많이 남겨두셨더군요!

여행가J 파트너님의 상세페이지GPTs
[8기 이커머스] 이커머스 애송이의 뭐라도 팔기

상세페이지 기획부터 제작까지

AI임팩터로서 이런 팁들을 그냥 지나칠수가 없었습니다.


수많은 헬스장갑 중 뭘로 할까 엄~청 고민하다가..! 그냥 제가 가장 잘 알고, 평소에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된 키워드기 때문에 선실행 후고민,보완 하는걸로...!

 

 먼저 소구점을 잡기 위해서 경쟁사의 후기를 살펴보았는데요.

 

사실 이때 한상문 파트너님이 알려주신 browse ai를 시도해봤으나, 여러 삽질 끝에 포기했습니다...ㅠㅠ

 

아직까지는 여러 페이지의 크롤링을 하는게 어렵고, 전반적인 기존 유료 크롤링 프로그램에 비해서 초보자 친화력이 떨어진다고 느꼈습니다.(물론 제 실력부족이 가장 큰 요인…!!😂)


아마도 browse ai는 애초에 전반적인 웹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에 쇼핑몰 후기 크롤링에는 딱 핏(Fit)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수작업으로 1점짜리 후기를 크롤링(?)했습니다.

그 중 우리 제품이 공략할만한 몇가지를 추려보았는데요.


1. 마감이 부실해서 다 튿어짐

2. 냄새난다.

3. 손바닥에 착 붙는 맛이 없다(두꺼워서 접지력이 떨어진다.)

 

이렇게 3가지 였고, 상세페이지에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G대리에게도 상세페이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봤는지 물어봤습니다.

경쟁사 판매페이지를 주고, 제가 러프하게 생각한 주요 키워드를 입력해주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2가지 툴을 사용했는데요, 먼저 여행가J님께서 만들어주신 상세페이지 GPTs와 뤼튼의 상세페이지툴입니다.

<상세페이지 작성GPTs>

<뤼튼 상세페이지 툴>

전반적인 기획도 나쁘진 않았지만, 기본적으로는 사람이 키 포인트를 잡으면 그것을 구체화 해주는 정도라고 느껴졌습니다.

 

오히려, 상세페이지 챗봇에게 예상되는 리뷰를 작성해 달라고 했더니 사람 말투로 잘 작성해주더라구요!

이것을 이용해서 상세페이지에 녹여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는 미리캔버스를 기본툴로 사용하여 만들었는데요.

열심히 만들다 보니, 아.. 이런 이미지가 좀 있었으면 좋겠는데.. 아무리 검색해봐도 딱 원하는 이미지가 없었어요.

제가 원한 이미지는 접지력이 약해서 철봉에서 손이 미끄러워 당황해하는 사람의 모습이었는데요.

이때 G대리가 생각나 일을 시켜봅니다..!!

 

몇 번의 대화 끝에 꽤 그럴듯한 결과물을 가져왔습니다. 오호...!!


그리고 스테이블 디퓨전 기반의 ClipCrop으로

텍스트 지우기, 요소 지우기, 업스케일링등을 사용해보았습니다.

AI임팩트 집필을 핑계삼아 유료결제를 해주고... 

사용해봤는데 아직은 제품보다는 인물이나 풍경 건축물 등에 좀더 강력한 효과를 가지는거 같네요!

<텍스트 지우기>

<요소 지우기>


이렇게 해서 오늘도 G대리의 도움을 받아서 만든 (미완성의..) 상세페이지입니다.

디자인 실력이 너무 허접해서 보이는 퀄리티에 비에 엄청 오래걸렸답니다........ㅠ

오픈형 헬스장갑 상세페이지.pdf


후기

상세페이지는 대부분 이미지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아, 벤치마킹을 하거나 도매처의 상세페이지를 가져와서 활용할 때, 아직까지는 AI의 활용도가 높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현재로서는 전반적인 기획은 사람이 하되, 

  • 부족한 키워드를 보완하는 용도(브레인스토밍)

  • 각종 이미지, 동영상 편집에 도움 (원하는 이미지 생성, 업스케일링, 텍스트 지우기 등)

  • 문장을 풍성하게 하기

 

이 정도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발전하고 있으니 조만간 이미지의 내용까지 번역하고 해석해서
기존 상세페이지를 분석하고, 고객 리뷰를 분석해서 소구포인트까지 G대리가 찾아줄 날이 멀지 않았겠죠...??!

G대리가 더 성장해서 G과장에 될 날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채용) 크리에이터, 마케터, AI 엔지니어

지피터스: 콘텐츠를 AI로 재가공 해 원소스 멀티유즈하는 스타트업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