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의 부상과 산업의 변화 리포트

https://www.ifs.or.kr/bbs/board.php?bo_table=research&wr_id=10736

SPRi-이슈리포트-생성AI의부상과산업의변화.pdf

<요약>

 ChatGPT는 자연어를 이해하기 위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훈련된 대규모 언어모델(LLM)로 출시 두 달 만에 1억 명의 가입자를 모으며 산업의 게임체인저로 부상했다. ChatGPT로 대표되는 언어모델을 포함한 다양한 생성 AI 모델은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며 검색 시장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크게 세 가지 분야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첫째, 검색 시장의 판도 변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를 앞세워 지난 20년간 구글 독점 시장이었던 검색 시장에 도전장에 내밀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GPT-4를 자사 검색엔진 Bing에 통합해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구글 크롬 독주의 브라우저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제 정보 검색 시장은 효율적 검색이라는 패러다임에서 생성과 검색이 결합되어 신뢰할 만한 생성 정보의 제공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 중이다. 

 

둘째, 다양한 산업에서 생성AI를 접목해 업무의 효율성과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정보 분야에서는 글의 요약, 번역, 시, 소설, 가사, 마케팅 문구 창작 등 다양한 텍스트 서비스와 예술적 또는 광고용 이미지 창작 등에 적용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대화형 AI가 교사와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돕고 학생의 이력, 선호도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금융 및 통신 산업에서는 효율적인 고객 응대, 개인 및 기업 상품 추천 서비스 발굴에 접목되고 있다. 의료분야에서는 생성AI를 사용해 합성데이터를 만들어 신약 후보 물질을 탐색하고, 다양한 질병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료인을 교육하거나, 원격지 환자에게 맞춤화된 진료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조분야에서도 신제품의 설계, PLC 코드의 자동 생성 등 제품 생산프로세스의 효율성 제고에 활용되고 있다. 

 

셋째, 생성AI 플러그인 생태계의 출현이다. OpenAI사는 생성AI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내· 외부의 혁신을 끌어들이는 수단으로 ‘플러그인(Plugins)’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이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확인하고 고도의 수리 연산을 하며, 쇼핑, 결제 및 여행 예약과 같은 외부의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문가들은 ChatGPT의 출현을 2007년 ‘아이폰 모멘텀’에 비교하는데 ChatGPT 플러그인 생태계는 AI 시대의 ‘앱스토어’에 비견된다. 하지만, 생성AI의 잠재력을 산업에서 효과적으로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 데이터 및 산출물의 신뢰성 확보, 저작권 문제를 포함한 법적 이슈, 생성AI의 오남용으로 거짓 정보의 범람, 교육과 창작 분야에서의 윤리 문제, 조직 기밀 정보의 유출 등 해결 과제에 대한 정부와 산학연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끝>

2

👉 이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 AI 활용 사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