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용마산도사입니다.
지난 주에는 GPT에게 세일즈 모델 글쓰기를 부탁했습니다.
기존 콘텐츠(자료)를 세일즈 모델에 따라 다시 변환을 요청하는 작업을 통해, 전환율이 높은 콘텐츠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 세일즈 글쓰기의 결과물을 네이버에서 상위노출하는 콘텐츠로 만들기 위한 변환 프롬프트를 작성해봤습니다.
어떤 절차를 거쳤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모두 버트 알고리즘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버트 알고리즘에 대해 알고 있는지 gpt에게 질문합니다.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이 영역에 관한 논문도 꽤 많이 발표되었고 공개된 내용들이 있습니다.
다만, 검색엔진 내부의 세부적인 알고리즘은 공개되지 않을 뿐이죠! 여하튼, 버트 알고리즘에 맞게 글을 제작하면 기본적으로 현재 검색엔진 노출에 유리하다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중간에 약간 생략되었지만, 버트 알고리즘에 맞게 콘텐츠를 변환하는 프롬프트를 짜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랬더니, 요렇게 어떻게 변환해야 하는지 1차 결과물을 알려주네요.
조금 부족한게 있습니다. 글 길이도 충분해야 하는데, 별도의 프롬프트를 요청합니다.
근데 뭔가 좀 이상합니다. 갑자기 콘텐츠를 생산하기 시작해서, 재요청합니다. gpt는 콘텐츠를 새롭게 생성하는 방향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했고, 저는 콘텐츠 변환임을 다시 명기시켜줍니다.
그랬더니, “아 이해했습니다.”라고 답합니다.(저희 팀원이랑 이야기 하는 줄 알았네요;) 그랬더니, ‘콘텐츠 변환’ 목적에 맞게 프롬프트를 써줍니다.(물론, 콘텐츠 생성용으로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노출의 핵심은 메인 키워드, 서브 키워드의 적절한 배치입니다. 이부분도 고려해줄 수 있는지 질문했고, 다행히 긍정적인 답변을 주었기에 이를 적용해서 다시 프롬프트를 구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자꾸 프롬프트 요소를 하나씩 빠트리네요.ㅎㅎ
그리고 하나 더 작업을 추가합니다. 바로 동일한 표현을 동의어, 유사어로 대체하는 작업입니다. 네이버에서는 특정 단어가 필요 이상으로 반복되면 글 노출에 불리합니다. 그래서 이를 반영하고 최대한 좋은 글이 되도록 동의어, 유사어 등의 대체 프롬프트를 요청합니다.
역시 좋은 결과물을 제안해주었고, 어느 정도 만족해서 이 모든 과정을 종합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대환장 파티…. 열받아서 “냐?”까지 나왔습니다…ㅎㅎ일단 여기까지입니다. 콘텐츠 변환은 시간이 없어서 내일 한번 해보고 또 올려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테스트 해보시고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검색 노출에 필요한 요소를 100% 다 반영하진 않았습니다. 이 정도만 해도 월 조회수 1만 이하의 키워드는 웬만해선 노출 시킬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아래 3가지 요소만 잘 갖춘다면 콘텐츠 생산 자동화 + 블로그를 통한 자동 수익화의 기틀을 다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콘텐츠 소재 탐색 + 콘텐츠 소재 생성(질의의도 분석기)
2. 세일즈 모델 적용한 콘텐츠 변환
3.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엔진에 적합한 콘텐츠로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