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된 게시글을 다른 플랫폼에 올리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이 내용이 궁금해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중복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중복콘텐츠는 제목 / 내용이 완전히 일치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완전히 복사 붙여넣기 한 콘텐츠를 의미하죠. 이렇게 콘텐츠를 작성하면 구글 SEO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중복 콘텐츠는 SEO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중복 콘텐츠 신화라는 글(Duplicate Content: 5 Myths and 5 Facts About How It Impacts SEO)에서도 나온 이야기 이지만, 구글에 따르면 중복된 콘텐츠로 글을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SEO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 늦게 작성된 중복된 콘텐츠는 구글에서 색인이 디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트래픽이 빼앗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글에서도 비슷하게 이야기 합니다.
Google: Duplicate Content is Not a Negative Ranking Factor 라는 글에서는 동일한 페이지의 복제본은 구글 SEO에서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전자상거래만 생각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신사에서도 A 옷을 팔고, 에이블리에서도 A 옷을 파는데 SEO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 것 처럼 말이죠. 구글에서는 이를 잘 해결하는 로직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복제본이 SEO에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실험은 해보아야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블로그의 글을 복제해서 올리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meta title과 meta description까지 동일할 경우 중복된 문서로 숨겨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이 배열만 다르게 하고 콘텐츠의 내용은 같게하는 것도 나름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믿진 마세요. 개인의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