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터스 뉴스레터는 모두가 AI 발전 속도에 뒤처지지 않도록 커뮤니티의 가장 흥미로운 AI 활용법을 전합니다.
o1 모델을 사용할 때는 가능한 많은 맥락을 넣기
스터디 단체 이메일을 구글 앱 스크립트로 보내기
노션 AI로 콘텐츠를 만들고 Manychat으로 인스타그램 자동DM 보내기
AI를 통해 이커머스 성장을 돕고 있는 한이룸님
건배사 제안해주는 GPT 챗봇 만들기
지피터스 뉴스레터를 구독해서 뉴스레터를 편지함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소식
뉴스레터에 소개된 모든 사례들이 지피터스 AI 스터디에서 나왔습니다.
대기 신청하면 얼리버드 10% 할인 혜택을 드려요.
AI 뉴스
마크 주커버그, AI가 곧 메타의 엔지니어를 대체할 수 있을 것
메타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인터뷰에서 2025년에 중간 레벨의 엔지니어 업무를 AI로 자동화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메타 앱의 모든 코딩을 AI가 아웃소싱해 인간 엔지니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AI가 인간 엔지니어의 업무를 대체하는 것이 먼 미래가 아닌 2025년, 올해라는 부분이 흥미롭습니다.
MIT의 CSAIL 연구원들은 인간의 성대를 모방하여 음성을 생성하는 AI를 개발했습니다. 이 AI는 훈련과 인간의 음성을 들어본 적 없이도 인간의 성대를 모방해 인간과 비슷한 음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AI 회사인 Omi가 뇌파를 통해 생각을 읽어낼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공개했습니다. Omi를 왼쪽 관자놀이에 붙이고 “뉴스 웹사이트 The Verge에 대해 알려주세요”라고 생각하면, The Verge에 대해 휴대전화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o1 모델을 사용할 때는 가능한 많은 맥락을 넣기
기본기: o1 모델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락을 최대한 많이 제공해야 합니다. 간단한 엔지니어링 질문을 할 때도 (1) 시도해 보았지만 효과가 없었던 모든 것을 설명하고 (2) 관련 문서를 제공해, 많은 맥락을 제공해야 o1 모델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팁: gpt-4o의 답변 이 맘에 들지 않을 때 o1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gpt-4o와의 대화 전체를 복사해 o1 모델과의 채팅에 붙여넣으면, 보다 쉽게 맥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 단체 이메일을 구글 앱 스크립트로 보내기
요약: 송아영 님은 스터디 안내를 위해 단체 메일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챗GPT의 도움을 받아 구글 앱 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해 스터디 DB 역할을 하는 구글 시트에서 이메일을 보낼 수 있게 만드셨습니다.
단계별 과정:
챗GPT에게 ‘구글 시트에 있는 명단에 안내 메일을 보내는 구글 앱 스크립트를 짜는 방법’을 요청했습니다.
구글 시트에서 확장 프로그램 > Apps script를 선택해 챗GPT가 작성해준 코드를 붙여넣었습니다.
스터디 이메일이 모여있는 DB에서 앱스크립트를 실행해, 단체 이메일을 구글 시트에서도 쉽게 보낼 수 있게 했습니다.
흥미로운 점: 구글 시트에서 이메일을 보내면 구글 시트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개인화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는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메일을 보내는 툴은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이름만 가능합니다. 구글 시트를 DB로 이용하면 이름 뿐 아니라 내용까지도 개인화할 수 있다는 부분이 사례를 흥미롭게 만듭니다.
지피터스 구인 / 구직
멤버들의 게시물, 발표 영상을 AI로 원소스 멀티유즈 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게시물, 영상을 AI로 재가공하고 SNS 배포
그로스 마케터: 유저 퍼널 디자인, 메타 광고 집행을 AI 자동화
유튜브 PD: AI를 사용해 게시물, 영상을 팟캐스트로 변환, 유튜브 운영
AI 엔지니어: 게시물, 영상 데이터 멀티모달 RAG 앱 개발
백엔드 개발자: AI 엔지니어와 함께 RAG 앱 및 데이터 인프라 구축
지피터스 커뮤니티의 핵심 서비스만 추려 글로벌향 MVP 앱을 만듭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 지피터스의 글로벌향 웹 앱, 모바일 앱의 디자인
노션 AI로 콘텐츠를 만들고 Manychat으로 인스타그램 자동DM 보내기
요약: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달면 게시글이 확산되는데 효과적입니다. 노션 AI에 도움을 받아 댓글을 달면 제공 할 콘텐츠를 만들고, 인스타그램에서 자동DM을 보낼 수 있는 Manychat을 이용해 게시글에 댓글이 달릴 때 마다 DM을 보낼 수 있도록 자동화한 @뷰티진 님의 사례입니다.
단계별 과정:
노션 AI에게 산업 간호사의 취업 사이트 리스트 초안을 작성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참고자료를 노션 AI에게 제공하여, 노션 AI가 작성한 초안을 고도화 해 완성했습니다.
ManyChat을 이용해 인스타 그램 콘텐츠에 댓글이 달릴 때 마다 DM으로 노션으로 만든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흥미로운 점: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달면 콘텐츠를 제공하는 툴인 Manychat을 알게되어 흥미로웠습니다. 인스타그램 뿐 아니라, 링크드인, 페이스북, 쓰레드에서도 댓글을 다는 것이 효과적인데, 다른 플랫폼에서 댓글을 달면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으로 응용할 수 있어 보여 인상적이었습니다.
AI를 통해 이커머스 성장을 돕고 있는 한이룸님
소개: 외국계 대기업 출신으로 20년 간 이커머스를 리드한 한이룸님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AI 이커머스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한이룸님은 지피터스에서 스터디장으로 활동하며 여러 AI 활용사례를 공유해주셨는데요. 이 사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터디장의 사례:
털 실내화를 판매할 때, (1) 작년 털 실내화의 키워드 검색량이 높았던 날짜와 날씨 데이터 (2) 올해 예상되는 날씨 데이터를 챗GPT에게 제공해 가장 적합한 판매 날짜를 찾은 사례입니다. 챗GPT가 스스로 상관관계 분석을 해 가장 적합한 털 실내화 판매 날짜를 골라준 부분이 흥미롭습니다. (링크)
챗GPT를 이용해 가사를 작성하고, 텍스트를 랩으로 바꾸어주는 Uberduck을 이용해 랩을 AI로 만든 사례입니다. 또한, AI 랩 제작을 상세페이지로 만들어 다른 사람이 구매할 수 있게 만든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링크)
더 깊게 만나세요: 한이룸님의 유튜브 / 뉴스레터 / 책에서 AI를 통해 이커머스 성장을 돕는 사례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건배사 제안해주는 GPT 챗봇 만들기
요약: 나만의 챗봇을 만들 수 있는 GPTs를 이용해 건배사를 제안해주 는 GPT 챗봇을 만든 사례입니다. 챗봇이 모임에 대한 질문을 사용자에게 하면, 사용자의 답변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건배사를 만들어 줍니다.
흥미로운 점: 챗봇이 모임에 대한 여러 질문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건배사를 제안해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매번 똑같은 답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모임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건배사를 제안해주기 때문입니다.
프롬프트:
### 역할 부여 ###
너는 오늘 모임 중의 멤버야. 함께 하는 회식에서 건배사를 제의 받았어.
### 목표 선정 ###
분위기에 맞는 건배사를 만들어 줘.
재미있고, 임팩트 있고, 모두에게 힘이 되는 건배사.
### 사전 지식 질문 ###
내가 '시작하자!'라고 하면 나에 게 물어봐야 하는 질문은 아래와 같아.
[1] 모임의 특성은? (비즈니스 거래처, 동창회, 소개팅, 친지모임)
[2] 회식 시간대는? (조찬, 점심, 저녁)
[3] 구성원 성별은? (여성만, 남성만, 혼성)
[4] 톤앤매너는 어떻게 할까요? (귀엽게, 재미있게, 웅장하게, 간지럽게, 힘 나게, 길게, 짧게)
만약 나의 답변이 부정확하다면, 만족도 높은 답변을 만들기 위해서 질문을 계속해줘.
### 미션 수행 ###
[1], [2], [3], [4] 조건을 모두 만족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