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구글의 노트북lm 을 사용해보고자 했습니다. 도구를 사용해보겠다는 목표를 먼저 잡은 뒤에, 그 도구로 뭘 하면 좋을까를 생각해 본 케이스입니다. 노트북 lm이 연구, 문서작성에 좋다고 하여 자격증 공부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행정사 공부에 활용해보도록 했습니다.
진행 방법
사용한 도구
노트북LM
사용과정
행정사 기출문제는 PDF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러 학원에서 강사님들의 총평등을 제공해줍니다. 저는 한 학원에서 최근에 올려준 자료를 모두 다운로드 받아서 소스로 올렸습니다. (대화창 제목은 자동으로 생성되었어요)
<AI 오디오 오버뷰>
오디오오버뷰는 ai 팟캐스트 기능이라고 설명을 하더라고요.
ai 오디오 오버뷰 를 선택하니 라디오같은 원고로 행정사 수험 내용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딱딱한 수험내용을 정감있는? 대화로 바꿔주니 신선했습니다.
https://notebooklm.google.com/notebook/fd9ff2ff-17dc-46a6-af9b-a66e1b1948eb/audio
저는 강의테이프처럼 만들어줄 줄 알았는데, 팟캐스트 형식으로 만들어준다는 소개처럼 라디오 원고 처럼 들립니다. 한국식 표현을 이렇게 찰떡같이 넣어주다니 정말 신기합니다.
대화하는 말투가 정말 자연스럽네요. 정말 출퇴근길에 들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인드맵>
법률관련 시험의 문제는 발문과 문제 사이에 체계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1문제당 2,3 개의 작은 문제로 쪼개져서 문제가 나오는데 이 사이의 체계적인 마인드맵을 통해 잘 분석해줍니다. 마인드맵으로 선택한 내용은 중간 대화채팅창으로 정리되어 나옵니다.
<상세브리핑>
브리핑 문서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올린 소스 전체의 내용을 요약 정리해줍니다. 저는 25개의 파일을 올렸더니 25개의 소스에서 내용을 정리해주었습니다. 이걸 출력해서 제본하면 핵심요약집이 될 것 같네요.
<공부계획짜기>
소스를 전부 넣고 30일 공부계획을 짜달라고 하면 공부계획을 짜줍니다.
1차 과목보다 2차 과목 파일을 많이 올렸더니, 비중 을 고려하여 학습 계획을 짜주네요.
복습도 학습계획에 포함을 시켜줍니다,
결과와 배운 점
제가 법무사 공부를 한 게 2017,18 년인데 지금 7년 만에 이런 도구가 나왔다니 정말 놀랍네요.
이제 공부의 정의가 정말 바뀔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종이책 교재를 팔아먹기가 어려운 시대가 될 것 같네요.
노트정리는 인간이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노트북이 정리한 걸 인간은 이해하고 암기만 하면 될 것 같네요.
외국어 공부 자료도 소스를 구해서 노트북 lm으로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도움 받은 글 (옵션)
참고한 지피터스 글이나 외부 사례를 알려주세요.
https://www.gpters.org/research/post/read-paper-using-mapify-HR1Q0WruGqfsmPp